(2) 환경의 체계
환경은 생태계와 사회체계 사이의 복잡하고 역동적인 상호작용의 결과로 형성되고 변화하는 체계임을 발견하고 이 체계의 특성과 변화 과정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환경 문제의 예방 및 해결 방안을 제시하며, 또한 지역과 지구 공동체의 지속가능발전을 위해 필요한 환경 조건을 제시한다.
[12환경02–01]인간의 생존에 필요한 조건들을 생태적 요소와 사회적 요소로 목록화해 보고 환경이 생태계와 사회체계로 구성된 체계임을 발견한다. [12환경02–02]우리 지역의 옛날 모습과 현재 모습을 비교하여, 생태계와 사회체계의 상호작용이 환경 체계를 어떻게 변화시켰는지 설명한다. [12환경02–03]우리 지역의 문화유산을 조사하여 지역 환경의 고유한 특성을 이해하고, 전통 생태지식을 활용하여 우리 지역의 지속가능성을 높이는 방안을 제시한다. [12환경02–04]물질 순환과 에너지 흐름이라는 측면에서 생태계를 정의하고, 훼손된 생태계가 회복된 사례를 분석하여 안정성, 다양성, 창발성, 되먹임, 수용능력 등 생태계의 특성을 이해한다. [12환경02–05]생태계를 구성하는 물, 대기, 토양, 생물 요소의 특성을 조사하고, 인간의 건강과 생존이라는 관점에서 생태계 구성요소의 중요성을 설명한다. [12환경02–06]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생태계보전지역의 목록을 조사하고, 생태계의 종류를 육상생태계, 습지생태계, 수생생태계로 나누어 특성과 변화 양상을 비교한다. [12환경02–07]지구 생태계의 특성을 이해하기 위해 가이아 가설, 우주선 지구호 등의 개념을 적용하여 설명한다. [12환경02–08]일상생활에서 이용하는 상품을 대상으로 생산-유통-소비-폐기의 전체 과정에서 발생하는 환경 문제를 분석하고, 대량소비사회에서 발생하는 환경 문제를 예방하고 억제하기 위해 바람직한 시장의 역할과 경제 체계를 토의한다. [12환경02–09]개인 간, 집단 간, 국가 간 환경 분쟁 사례를 통해 환경권의 의미를 구분하고, 환경 갈등 극복에 성공하거나 실패한 원인을 찾아 비교한다. [12환경02–10]대표적인 환경재난 사건을 환경정의의 관점에서 분석하고, 위험사회에서 사회경제적 약자들이 더 많은 환경적 위험을 겪지 않도록 하는 방안을 제시한다. [12환경02–11]환경에서 영감을 얻거나 환경의식을 고취하는 예술 작품을 조사하고, 작품에 담겨있는 환경적 의미를 공감한다. [12환경02–12]물의 특성과 이용, 물의 생태・경제・사회적 가치, 물 환경 문제와 보전활동 현황을 탐색하고, 물을 매개로 생태계와 사회체계 간의 상호작용을 이해하고 다양한 방법으로 이를 표현한다. [12환경02–13]토양의 특성과 이용, 토양의 생태・경제・사회적 가치, 토양 환경 문제와 보전활동 현황을 탐색하고, 토양을 매개로 하는 생태계와 사회체계 간의 상호작용을 이해하고 이를 표현한다. [12환경02–14]대기의 조성과 특성, 위치와 규모에 따른 대기 환경 문제와 보전활동 현황을 탐색하고, 대기를 매개로 한 생태계와 사회체계 간의 상호작용을 개념도 등으로 표현한다. [12환경02–15]생물의 종류와 생태계에서의 역할, 생물의 경제・사회・문화적 가치, 생물다양성과 보전활동 현황을 탐색하고, 생물다양성의 감소가 생태계와 사회체계에 미치는 영향을 추론한다. |
(가) 학습 요소
환경 체계, 생태계, 사회체계, 생태계와 사회체계 간의 상호작용, 물질 순환, 에너지 흐름, 환경권, 환경재난
(나) 성취기준 해설
[12환경02–02] 자신이 살고 있는 지역의 하천, 산, 도심지 등의 옛날 모습과 현재 모습을 비교하고, 환경이 생태계와 사회체계 간의 상호작용을 통해 변화한다는 것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12환경02–03] 자신이 살고 있는 지역의 유・무형 문화유산을 조사하여 자원, 기후, 지형, 역사 등 지역 환경의 고유한 특성을 이해하고, 자신이 살고 있는 지역의 전통 생태지식을 조사하여 지역의 지속가능성을 높이는 방안을 모색할 수 있도록 한다.
[12환경02–07] 지구는 유기체적 특성을 가진 시스템으로서 부분과 전체가 서로 복잡하게 얽혀 있어서 특정 지역에서 발생한 변화나 문제가 전체 시스템을 통해 다른 지역으로 확산, 전이된다. 따라서 환경 문제를 제대로 이해하기 위해 지구를 총체적 관점에서 설명하는 가이아 가설, 우주선 지구호 등의 개념을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12환경02–10] 방사능 및 유해물질 누출, 해양 기름 유출 등 환경재난 사건을 분석하여 환경 재난이 미치는 영향을 이해하고, 사회경제적 약자 등에 미치는 환경 위험을 줄이는 방안을 모색할 수 있도록 한다.
[12환경02–11] 환경 및 환경 문제와 관련된 그림, 사진, 건축물, 음악, 영상, 문학 등 다양한 종류의 예술 작품들을 조사하고, 이러한 작품들에 담긴 여러 가지 상징과 의미들에 대해 자유롭게 소통하며 공감할 수 있도록 한다.
[12환경02–15] 무분별한 포획, 외래종 유입, 서식지 파괴 등의 사례를 통해 생물이 생태계에서 갖는 역할과 상호작용을 자연과학적 측면과 사회과학적 측면에서 이해하고, 생물의 경제・사회・문화적 가치를 인식함으로써, 학생들이 생물다양성 보존과 그 활동에 직・간접적으로 참여하며, 토의・토론을 통해 생물다양성의 감소가 생태계와 사회체계에 미치는 영향을 추론할 수 있도록 한다.
(다)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 사항
다양한 의견들이 자유롭게 소통될 수 있는 토의학습 전략을 활용하며, 우리 지역의 연도별 항공사진, 지역개발에 관한 신문기사 등 구체적인 자료에 대한 분석과 해석을 통해 생태계와 사회체계가 서로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음을 이해하도록 한다.
생태계에 관한 추상적인 개념들을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 이해할 수 있도록 자연생태계 및 자연적・인공적 생태변화에 관한 다양한 사례와 자료들을 제시해주거나 조사하도록 한다. 이를 통해 생태계의 구조와 특성 및 종류에 대한 과학적 이해와 인간의 건강과 생존에 주는 시사점을 유추하도록 한다.
환경 문제와 분쟁, 재난에 관한 사례 연구를 위해 교사가 교수・학습 목표 도달에 적합한 대표적인 사례들을 선별하여 제시하고 분석 및 해석 과정을 예시적으로 보여주거나 안내한 후, 학생들 스스로 관심 있는 주제들을 중심으로 관련 사례들을 조사하고 분석하는 과제학습 혹은 모둠별 협력학습 등을 진행하도록 한다.
물, 대기, 토양, 생물의 특성과 가치를 생태・경제・사회적 측면에서 다각적으로 탐색하고, 깊이 있는 탐구와 폭넓은 이해를 위해 토의학습, 모둠별 사례연구, 협력학습 등을 진행하도록 한다.
지자체 홈페이지 방문이나 현장답사, 지역주민 인터뷰 등의 방법을 활용하여 우리 지역의 유・무형 문화유산들을 조사하고 모둠토의를 통해 우리 지역의 지속가능성을 높이기 위해 보전가치가 있는 전통생태지식과 문화유산 활용방안을 제시하도록 한다.
생태계와 사회체계의 상호작용에 대한 통합적 사고와 이해를 증진할 수 있도록 유의한다.
(라) 평가 방법 및 유의 사항
① 평가 방법
환경 체계의 특성과 변화를 생태계와 사회체계의 유기적 상호작용 측면에서 설명할 수 있는지 지역 사례 연구 결과 보고서, 발표 등을 통해 평가한다.
생태계의 정의, 종류, 구조 및 특성에 대한 과학적 이해를 실제 사례에 적용하여 설명할 수 있는지 우리나라 생태계보전지역에 관한 조사 보고서 및 발표, 지역적, 지구적 생태 변화에 대한 사례 연구 보고서나 개념도, 다이어그램, 지필평가 등을 통해 평가한다.
환경 문제의 원인과 피해 및 갈등 양상을 사회경제적 측면에서 이해하고 있는지 토의・토론과정 관찰 및 사례 연구 보고서, 논술 등을 통해 평가한다.
물, 대기, 토양, 생물의 특성과 가치를 생태・경제・사회적 측면에서 다각적으로 이해하고 있는지 토의과정 관찰, 사례 연구 보고서 및 지필평가 등을 통해 평가한다.
토의・토론 과정에 진지하게 참여하여 다양한 관점을 경청하고 비판적으로 수용하며 자신의 의견을 설득력 있게 제시하는지 자기평가, 동료평가, 교사 관찰평가 등을 통해 평가한다.
② 유의 사항
환경 체계, 생태계, 사회체계, 물질 순환, 에너지 흐름, 환경권, 환경재난 등의 추상적 개념들을 실제 사례에 적용하여 설명할 수 있는지 유의하여 평가한다.
환경 문제와 분쟁, 재난의 원인 분석과 해결방안 도출에 관한 평가는 결과물의 타당성뿐 아니라 토의・토론 과정에서 발생하는 의견충돌에 대처하는 태도와 능력도 비중 있게 평가한다.
환경 체계를 구성하는 개별 요소들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뿐 아니라 이들 요소들 간 복잡한 상호작용에 대한 통합적 이해도 함께 평가할 수 있도록 유의한다.
토의・토론학습의 과정과 사례 연구 보고서, 발표, 논술, 개념 지도 등 결과물에 대한 평가항목이 골고루 포함될 수 있도록 평가기준표를 작성하고 학생들에게 사전 고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