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제로음료 인식 변화와 건강에 미치는 영향...
김은결기자
근래 20대 또래들을 보았을 때, 다이어트를 위해 일반 음료 대신 제로음료를 마시는 경우가 잦다. 칼로리가 없다는 이유로 제로음료를 선택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지만, 그 영향에 대한 우려도 커지고 있다. 칼로리가 낮다는 이유로 건강에 더 나을 것이라는 일반적인 인식이 널리 퍼졌지만, 연구 결과들은 이러한 생각을 다시 한 번 생각하게 만든다.
제로음료는 설탕 대신 인공 감미료를 사용하여 칼로리가 거의 없는 음료로 알려져 있다. 나스미디어의 조사에 따르면, 제로음료의 소비는 전년 대비 5.5% 증가했으며, 특히 18세에서 29세 사이의 청년층에서 그 인기가 급격히 상승하고 있다. 소비자의 약 60%가 제로음료를 "건강한 선택"으로 인식하고 있으며, 이러한 인식은 광고 및 마케팅 전략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제로음료가 건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는 다양하지만, 그 중에서도 인공 감미료의 장기적 섭취에 따른 위험성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세계보건기구(WHO)는 2023년에 발표한 보고서에서 아스파탐, 수크랄로스와 같은 인공 감미료가 장기적인 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경고했다.
특히, 장내 미생물에 미치는 영향과 인슐린 저항성 증가의 가능성이 제기되었다. 또한 하버드 의대 연구는 인공 감미료 음료를 자주 섭취할 경우 심혈관계 질환의 위험이 높아질 수 있음을 시사했다. 이 연구에서는 인공 감미료가 칼로리를 줄이더라도 장기적인 건강을 보장하지 않는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더불어, WHO는 아스파탐을 발암 가능성이 있는 물질로 분류하며, 하루 섭취량을 제한해야 한다고 밝혔다.
제로음료에 대한 인식을 바꾸기 위해서는 소비자들에게 보다 명확한 정보를 제공할 필요가 있다. 현재 많은 소비자들이 제로음료를 건강한 대안으로 생각하고 있지만, 장기적인 건강 효과는 불분명하다. 정부와 관련 기관들은 소비자들이 제로음료의 부작용을 이해하고, 올바른 선택을 할 수 있도록 교육 캠페인을 진행해야 한다.
실제로 세계보건기구(WHO)는 인공 감미료의 섭취를 줄이기 위한 가이드라인을 발표했으며, 이러한 권고는 소비자들이 제로음료 대신 물이나 무가당 음료를 선택하도록 유도하고 있다.
제로음료는 설탕 음료를 대체할 수 있는 잠재적인 대안이 될 수 있지만, 이를 지나치게 섭취할 경우 장기적으로 건강에 미치는 영향에 주의해야 한다. 제로음료에 대한 정확한 정보 제공과 소비자 인식의 변화가 필요하며, 이를 위해 정부와 관련 기관들의 규제가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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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단 초안은 작성해놨지만 전문가의 직접적인 의견이 부족하다고 판단하여 10/11(금) 식품영양학과 교수님과 인터뷰 일정을 잡았습니다.
해당 학과 교수님과의 일정 조정이 어려웠던 탓에 일정이 조금 미뤄졌지만, 인터뷰 이후 내용 정리 후에 바로 기고할 수 있도록 최대한 정리하겠습니다.
첫댓글 =“제로음료의 소비는 전년 대비 5.5% 증가했으며, 특히 18세에서 29세 사이의 청년층에서 그 인기가 급격히 상승하고 있다. 소비자의 약 60%가 제로음료를 "건강한 선택"으로 인식하고 있으며” 출처 밝히기
=60%가 건강음료로 인식한다고 했는데 그에 대한 개인 사례 하나 추가할 수 없는지? (20대 00씨는 00할 정도로 많이 먹는다...)
=아스파탐, 수크랄로스와 같은 인공 감미료가 장기적인 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경고... 어떤 부정적 영향인지 구체적 설명하기
=하버드 의대 연구는... “00년 실시된(발표된) 하버드 의대에 따르면”과 같이 좀더 구체적으로
=WHO가 가이드라인을 언제 발표? 무가당 음료는 제로음료와 어찌 다른지?
=사진이나 그래프 없을지? (사진 설명과 함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