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보다 ‘우리’가 익숙했었던 우리. 그러나 어느새 ‘우리’보다 ‘나’를 앞세운 시대입니다. 경쟁과 적자생존 속에서 빈부격차, 정치 이념 갈등과 남녀노소로 갈리며 개인과 개인의 소통도 막혀갑니다. 그래서 함께하는 삶이 더욱 그립습니다. 외로워도 슬퍼도 함께하면 견딜 수 있습니다. 한겨레와 플라톤아카데미가 ‘함께하니 더 기쁜 삶-일상 고수에게 듣다’를 진행하며 국내편에 이어 미국에서 6명의 고수들을 만났습니다. 미국편 첫번째는 세계적인 명상가인 매사추세츠주립대 의학부 명예교수 존 카밧진(79) 박사입니다.
지난달 15일 존 카밧진 박사가 살고 있는 미국 메사추세츠주의 목가적인 도시 노샘프턴을 찾았다. 그가 추천한 아담한 시골 호텔에 나타난 그는 목발을 짚고 있었다. 숭산스님(1927~2004)의 주례로 결혼식을 올렸다는 그는 숭산스님과 금강산을 여행한 적이 있다는 기자를 반색해 반기며, 전날 넘어져 다리를 다친 불편한 몸임에도 애초 예정된 시간을 넘겨 열정적으로 인터뷰에 응했다.
‘스트레스 해소를 위한 마음챙김’(Mindfulness-Based Stress Reduction·MBSR) 창시자인 존 카밧진은 1979년 메사추세츠주립대학병원에서 통증과 스트레스로 고통받는 환자들을 마음챙김 명상을 통해 치료하기 시작한 이래 불교수행을 환자 치료에 접맥시킨 심신통합의학의 선구자로 꼽힌다. MBSR은 현재 전세계 800여 병원과 클리닉에서 치료에 활용되고 있다. 마음챙김이 학교, 기업, 군대, 스포츠, 문화에 폭넓게 활용되기까지 존 카밧진이 다리 구실을 했다. 그가 ‘미스터 마인드풀니스’(마음챙김)라고 불리는 까닭이기도 하다. 그가 처음 꺼낸 화두는 외로움이었다.
“미국 공중보건 최고 책임자가 오늘날 미국인의 가장 큰 질병은 외로움이라고 했다. 나는 이 외로움이 우울증과 소외감의 근본 원인이라고 생각한다.”
그는 이 문제의 근본적 원인은 외로움이 아니라 ‘단절’이라고 했다. 결여된 것은 소속감이기 때문에 외로움 자체보다는 단절을 문제의 근본 원인으로 본다는 것이다. 불안과 우울증, 외로움 같은 감정은 단절감으로 인해 일어난다는 것이 그의 진단이다. 그는 1979년 ‘MBSR 클리닉’을 만든 이유도 “우울증, 불안감, 만성통증, 암, 심장병 환자들이 자신과 단절을 극복하고 연결될 수 있도록 돕기 위해서였다”고 고백했다.
“단절은 조절 장애를 일으키고, 이는 다시 정신이나 신체적 질병으로 이어진다. 반면 연결은 평화와 웰빙, 건강으로 이어지는 생물학적 조절을 향상시킨다.”
그는 “세상과도 연결해야 하지만, 먼저 집에서 자기 자신으로부터 연결을 시작해야 한다“고 말했다. 거기서부터 명상이 시작된다는 것이다. 그는 의학과 명상을 연결시킨 선구자답게 “영어로 의학(medicine)과 명상(meditation)이라는 단어를 주의 깊게 들어보면 두 단어는 매우 비슷하고 깊은 연관이 있다”며 “의학이란 약물, 수술, 치료법 등에 있어서 의학적 문제가 있을 때, 이런 균형의 연결을 가능한 모든 수준까지 회복하는 것이며, 명상이란 내면과 깊게 연결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다리를 겹질려 삐었기에 통증(pain)이 있다고 해서, 그로 인한 고통(suffering)까지 짊어져야 하는 것은 아님을 강조했다. 알아차림이 있다면 통증과 고통을 분리할 수 있다는 것이다.
“영어로 고통(suffering)은 라틴어에서 유래한 것으로, ‘여러분이 짊어지고 있는 것’을 뜻한다. 많은 경우 우리는 자신이 부족하고, 외롭고, 소속감이 없고, 또는 내게 어떤 문제가 있다는 느낌을 짊어지고 있다. 이는 매우 큰 스트레스이고 짐이다. 우리는 마음챙김과 훈련을 통해 이 고통이 참 나가 아니라는 것을 인식한다.”
그는 “우리가 라틴어로 호모 사피엔스라 부르는 인간 종은 인식하고 그 인식하는 것을 아는 종이란 뜻”이라며 “너무 정신없고, 폭력적인 세상을 치유할 길은 알아차림에 있다”고 했다.
“사람들의 마음은 사방으로 흩어져 있어서 이런 알아차림이 쉬운 것은 아니다. 우리 마음은 길들여지지 않았기 때문이다. 명상 수행은 일종의 마음 훈련이다. 마음이 흩어지면 다시 하나로 모은다. 우리 마음에 무엇이 있는지를 알아차리고, 산만해진 우리 마음을 바로 보면서 배우고 성장한다. 또한 우리가 만드는 이야기에 속지 않고, 어떤 의미에서 보면 시간 밖에서 존재하는 현재의 순수 인식 세계로 들어간다.”
마음챙김은 수천년 이어져온 불교명상의 핵심이다. 삶의 고통으로부터 해탈하기 위한 마음챙김을 그는 어떻게 환자 치료에 활용할 생각을 했을까. 그가 1976~79년 매사추세츠주립대 해부학·세포생물학 실험실에서 일하던 때였다. 그는 마취과, 정형외과 등 만성통증을 치료하는 의사들에게 “당신이 보는 환자 중 몇 퍼센트의 환자에게 도움을 준다고 생각하느냐”고 물었다. 의사들은 “15~20%의 환자들에게 도움이 되었을 것”이라고 답했다. 그는 “맙소사, 그렇다면 나머지 80~85%의 환자들은 어떻게 되는거냐?”고 되물었다. 의사들은 “환자 스스로 나아지기도 하고, 혹은 절대 나아지지 않는다”고 답했다. 그것이 마음챙김 명상을 하던 그가 마음챙김을 기반으로 한 클리닉을 시작한 이유였다. 처음 그 클리닉에 온 환자들은 평균적으로 8년 동안 만성진단을 받고도 불만족하거나 최소한의 만족도 없는 이들이었다. 그런데 그 클리닉에서 약물없이 명상만으로 8주 만에 통증이 눈에 띄게 완화되었고, 4년간 추적 관찰한 결과 명상 수행을 계속할 경우 그 효과는 지속되었다.
“불안장애를 가진 사람이 8주간 마음챙김을 하면 적어도 불안장애의 대표적 약물인 렉사프로 효과 만큼이나 불안이 줄어든다는 것이 최근에 밝혀졌다. 제약회사에서 마음챙김을 약으로 만들 수 있다면 엄청난 돈을 받고 팔겠지만, 마음챙김은 무료다.”
그는 또 “영국과 캐나다의 제 동료들이 90년대 후반에 개발한 마음챙김 기반 인지치료는 여러 임상실험을 통해 적어도 항우울제만큼 효과가 좋다는 것을 보여주었다”며 사례를 소개했다. 그는 마음챙김이 부유층만의 전유물이 아니라 더욱 힘든 사람들의 삶도 개선시키는 수단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전하기 위해 홈리스들과 감옥 수감자들을 위한 마음챙김 명상을 수년간 이끌기도 했다. 그는 또 그의 장인으로, ‘미국 민중사’를 쓴 사회학자인 하워드 진과 함께 반전평화운동을 전개하기도 했다.
(2)편에 계속됩니다.
첫댓글 나의 외면과 내면의 연결 그리고 소통, 회복.
나의 내면을 알아차림으로 마음챙김 명상을 통한 치료에 공감,
필요한 이들이 많겠다.
고통과 통증을 분리할 수 있다.
노쇠와 노화를 다르게 인식하듯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