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영역 | 교 과 목 | 강사 | 주요 교육 내용 | 시간 | 연수방법 | |
기본 소양 | 인성교육과 시민성 | 심성보(부산교육대학교 교수) - 한국교육연구네트워크 이사장 - 흥사단교육운동본부상임대표 | 민주적 시티즌십을 위한 도덕교육의 가능성 탐색 | 3 | 강의 | |
진실과 정의를 향한4.16수업 | 진영효(서울 방원중 교사) - 2006,7 교육부교육과정심의회 운영위원 - 서울시교육청 중등교육과정심의위원(2013~2015) | 세월호 사건을 바탕으로 한 민주시민 교육의 가능성 모색 | 2 | 강의/토론 | ||
역량 영역 | 도덕수업의 임상과 성찰 | 정창규(울산 화봉중 교사) - 울산도덕교사모임 연구위원 - ‘도덕수업, 책으로 묻고 윤리로 답하다’저자 | 철학적 탐구공동체 수업 사례 임상과 협의 | 1 | 임상/토론 | |
도덕수업에서 얼마나 놀 수 있을까? | 심창경(울산 생활과학고 교사) - 전국놀이교사모임 ‘가위바위보’집행위원 - (사)숲유치원협회 울산지회놀이전문위원 - ‘에듀니티’ 교육놀이 책임강사 | 놀이를 통한 공동체 의식과 협동심 형성 | 2 | 활동 | ||
찾아 가 는 주 제 분 과 | 이제는 할 수 있다. ‘철학적 탐구공동체’ | 이호중(울산 매곡고 교사) - 전국도덕교사모임 회장 - 울산교육청 토론전문교사단 단장(2014~2015) | 철학적 탐구 공동체를 활용한 도덕수업 디자인과 실천 노하우 실습 | 4 | 강의/활동 | |
통섭의 시대,도덕교육 진화론을 만나다. | 임덕준(서울 진명여고 교사) - 철학 박사(고려대 윤리학 전공) - 전국도덕교사모임 회장 역임 | 도덕문제들이 진화론을 비롯한 과학적 진리들과 어떻게 통섭적으로 연결 될 수 있는지 토론 | ||||
교사들에게 전해주는 수업 노하우 | 박춘애(광주 진남중 교사) - 전국 시도교육연수원 전문 강사 - 전국 1정 연수 전문 강사 | 아이들과 소통하고 배움을 넘치게 하는 수업 방법들 | ||||
전문 영역 | 토론과 민주주의 | 양윤복(부산 사직여고 교사) - 부산민주공원 논술토론한마당 기획위원 - 5.18 논술토론대회 심사위원 | 대회형 토론대회 운영의 실제와 토론기법 익히기 | 3 | 활동 | |
총 계 | 15 |
교시 날짜 | 1교시 | 2교시 | 3교시 | 점심 | 4교시 | 5교시 | 6교시 | 저녁 | 7교시 | 8교시 | |
09:00~50 | 10:00~50 | 11:00~50 | 14:00~50 | 15:00~50 | 16:00~50 | 18:00~50 | 19:00~50 | ||||
제 1일 (8.9) | 등록 및 개강식 | 인성교육과 시민성 | 진실과 정의를 향한 4.16수업 | ||||||||
담당자 | 심성보 | 진영효 | |||||||||
제 2일 (8.10) | 토론과 민주주의 | 찾아가는 주제 분과 | 도덕수업에서 얼마나 놀 수 있을까? | ||||||||
양윤복 | 이호중, 임덕준, 박춘애 | 심창경 | |||||||||
제 3일 (8.11) | 도덕수업 임상 | 전체 평가 | 식사 후 해산 | 부산의 민주시민교육 현장을 찾아서 - 부산민주공원 필드워크 | |||||||
정창규 | 희망교사 |
♡ 연수 과목과 강사, 일정 등 자세한 내용은 첨부자료에 있습니다.
여러 선생님과 뜨거운 여름보다 뜨거운 열정으로 시원한 연수 함께 하고 싶습니다. 많은 신청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