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와 예술이 결합체” 미디어아트에 대해 알고 있는가?
엔디워홀이 직접 말을걸고, 고흐의 작품들이 아름다운 물결을 그리며 움직이고, 꽃잎들이 바람을 따라 하늘위로 휘날리고..
미디어 아트(media art)란, IT,사진,영화 등의 발명 이후의 신기술들을 활용하여 작품을 제작하는 융합예술들을 포괄적으로 가리키는 개념이다. 국내에서는 부산광역시의 뮤지엄 원, 담양군의 딜라이트 담빛관 등 미디어아트 작품을 전문적으로 전시하고있다. 미디어아트는 수동적이었던 예술작품과 작품을 바라보는 관객의 특성을 능동적으로 전환한 새로운 예술의 흐름이다. 근래의 미디어아트는 기존의 예술과 IT테크놀로지 기술과 결합하여 다양한 시도와 실험, 기획으로 대중들의 이목을 끌고있다. 국내 다양한 미디어아트의 전시관 중 “아르떼뮤지엄 강릉”의 인기가 단연 높다.
강릉시와 디지털 디자인 전문기업 디스트릭트홀딩스와의 업무협약(MOU)하에, 2021년 12월 23일에 강릉 경포호 인근에서 개관한 ‘아르떼뮤지엄 강릉’은 제주 , 여수에 이어 국내 세 번째로 선보인 몰입형 미디어아트 상설 전시관이다. 관동팔경의 으뜸인 강릉에서는 밸리(VALLEY)라는 테마로 백두대간의 중추인 강원도와 강릉의 지역적 특성을 반영한 "Forest" , "Cave", "Beach" 등 자연을 테마로 한 12개의 다채로운 미디어아트 전시가 1,500평(연면적 4,975㎡)의 공간에서 펼쳐진다. ‘시공(時空)을 초월한 자연(ETERNAL NATURE)’을 콘셉트로 각각 다른 주제로 준비된 총 12개의 전시 공간은 시각적 강렬함과 감각적인 사운드, 품격있는 향기와 함께 완벽한 몰입 경험을 제공한다. (작품 제작에 대한 설명) 아르떼뮤지엄 강릉의 작품들은 관객의 몰입경험을 위해 작품 공간에 어울리는 사운드 연출과 프랑스 조향스쿨 GIP의 아시아대표부인 ‘센트바이’와 협력해 각 테마에 맞는 감성적인 향기를 각각의 개성을 지닌 전시관 테마에 어울리게 배치했다. 그리고 작품에 프로젝션 맵핑, 모션 트래킹 기술 알고리즘을 작품에 적용하여, 관람객들에게 보다 새로운 경험을 선사하고있다. 국내 최대 규모의 몰입형 미디어아트 전시관인만큼, 모든 작품을 다 감상하려면 최소 1시간 반은 소요되며, 자유 관람 방식으로 마음에 드는 작품을 원하는 만큼 감상할 수 있다. 특히, ‘ARTE TEA BAR, ‘Garden’, ‘COSMOS’ 등 강원도의 모습을 직관적으로 담은 ‘아르떼뮤지엄 강릉’만의 지역적 특색을 담은 미디어아트 작품들이 관람객들에게 깊은 인상을 주고 있다. 그렇다면 어떠한 미디어아트 작품들이 지역적 특색을 담고 있는지 함께 살펴보자
1.COSMOS
전시관에 첫 발은 디딘 순간, 봄바람에 흩날리고 있는 형형색색의 꽃잎이 반겨준다. 바닥과 벽면을 포함해, 눈에 보이는 모든 공간에서 강원도를 상징하는 꽃 코스모스가 실시간으로 피어나고 바람에 부드럽게 날리는 환상적인 공간이다. 피어있는 코스모스 사이를 지나다 보면 조향 컨설팅 기업 "센트바이" 가 만들어낸 아름다운 꽃 향기를 직접 맡을 수 있다. 손이 직접적으로 닿은 꽃잎은 다채로운 컬러로 변하며 힘차게 자라나고, 코스모스와 바람이 만들어내는 끊임없는 순환은 새롭지만 질서 있는 하나의 우주를 만들어낸다. 플라워 전시공간 내에서는 강원도의 코스모스를 주제로 하여 다양한 작품을 만날 수 있다. 바람·풍경·소리의 다양한 조합을 경험할 수 있도록 연출된 테마룸, 만개한 코스모스 가운데서 아날로그 피아노를 연주할수 있는 피아노룸, 투명한 3면 유리공간에 크리쳐가 날아다니는 유리월, 신비로운 달을 마주하는 타임랩스, 삼각형의 거울방에서 대형 코스모스가 무한 반사되는 미러룸으로 구성되어 있다.
2. GARDEN
기획 전시 공간인 “GARDEN”은 “강원, 자연의 시간이 빚은 아름다움”이라는 주제에 맞춰 프로젝션 맵핑기술을 사용한 15분 가량의 몰입형 미디어아트 쇼가 진행된다. 프로젝션 맵핑기술이란 "대상물의 표면에 빛으로 이루어진 영상을 투사하여 변화를 줌 으로서, 현실에 존재하는 대상이 다른 성격을 가진 것 처럼 보이도록 하는 기술" 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즉 관객은 물체에 동시 투사되는 실제와 가상의 상태를 경험하게 되고, 이를 통해 물체 또는 공간에 대한 변화를 느낄 수 있는 것 이다. "GARDEN" 에서는 주제에 맞게 강원의 자연친화적 풍경과 태백산맥의 평온함과 강인함이 아름답게 조화를 이루며 시간의 흐름에 맞춰 화면이 변화하게 된다. 뿐만 아니라 뿐만 아니라, 영월 섶다리, 인제 자작나무 숲, 철원 고석정, 설악산 백담사와 토왕성폭포, 함백산 만항재, 정동진 등 강원도를 상징하는 30여 가지가 넘는 명소와 야생식물이 영상 속 미디어아트로 재해석되어, 관객들에게 강원의 아름다움과 고결한 가치를 느낄 수 있는 기회를 전달하고 있다.
3. TEA BAR
강릉의 숨결을 담은 차(TEA) 베이스의 달콤한 MOCKTAIL을 즐길 수 있는 'TEA BAR'. 아름다운 선율과 미디어아트로 표현되는 라이브 가니쉬를 감상하고, 강릉의 달콤한 맛과 향기를 오감으로 즐길 수 있다. 특히, 아르떼뮤지엄 강릉 티 바에서는 경포대의 서정성을 담은 '달'을 상징화하여 잔 안에 달이 떠오르는 미디어아트를 선보인다. TEA BAR 테이블 전체를 프로젝션 맵핑 기술을 활용하여 경포호를 표현했으며, 관람객이 테이블 위에 찻잔을 얹으면 이에 테이블이 반응하여, 찻잔 위에 초승달이 뜨고, 그 달로 인해 찻잔과 주변으로 매화가 가득히 피어나는 신기술을 선보이며 관객들과의 상호작용하며, 색다른 경험을 제공하고 있다.
아르떼 뮤지엄 강릉은 관객들에게 새로운 경험을 제공함과 동시에 강원도의 특색을 담은 여러 작품을 통해 관람객들에게 지역을 더 아름답게 바라볼 수 있는 시야를 제공하고 있다. 그리고 미디어아트 전시에 익숙하지 않은 만 65세 이상 어르신들에게 평일,1회에 한하여 무상관람혜택을 제공하고있다. 뿐만 아니라 강릉시 소재 학교 무상 단체관람 혜택을 제공하며, 지역 학생들의 미디어아트에 대한 이해와 감성 체험에 도움을 주고 있다.
첫댓글 =미디어아트의 정의.
=특정 업체만? 아니면 국내 현황?
=각기 다른 12개 주제 (00 등)
=누가 어떻게 만들었는지 정보
=꽃 향기 실제로? 그렇다면 그 원리 설명 필요 (어떤 IT 기술에 의해?)
=전반적으로 어떤 IT 기술에 의해.. 부분 보완 필요.
=만든 사람, 기획자, 관람자 반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