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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가렛 미드의 상징적 상호작용론 자료 모음.hwp
마가렛 미드의 상징적 상호작용론 자료 모음
자료1.
상징적 상호작용론(symbolic interaction theory)은 인간행위의 특징에 착안한 미국 사회학 및 사회심리학의 새로운 흐름 속에서 이론화된 것으로 Mead가 그 대표적 철학자이다. 이 이론에 의하면 진리는 절대적인 것이 아니고 유기체(organism)의 관심과 필요에 따라 상대적인 것이 되며, 앎과 행동은 직접적으로 연결되어야 한다. 여기서 말하는 유기체는 특정 환경 하에서 창조되어 환경을 변화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
인간이 사용하는 모든 기호에는 의미가 있고, 또 인간은 생활환경을 구성하는 모든 사물에 주관적으로 의미를 부여한다. 따라서 인간에게서 모든 대상은 주관적으로 해석된 의미, 즉 부여된 뜻을 지니고 있다. 모든 것에 상징성이 있다는 것이다. 바꾸어 말하면, 인간의 모든 행위는 대상과 의미를 주고받는 것일 뿐이다. 인간의 행위 중에서 압도적으로 많은 것이 사회적 행위, 즉 인간관계적 행위라고 한다면 결국 인간의 행위란 상징(의미)을 매개로 하는 상호작용이다. 따라서 상징적 상호작용론은 상징을 매개로 한 의미적 행위로서 인간의 사회적 행위를 포착하여 자아와 사회의 관계형식으로의 접근을 시도하는 이론이다.
Mead는 실제로 인간 개인들 간의 모든 상호 작용은 상징들의 교환을 수반한다고 주장하였다. 우리가 다른 사람들과 상호 작용할 때, 우리는 항상 어떤 행동 유형이 그 상황에서 적절할까, 다른 사람들이 의도하는 것을 어떻게 해석할까에 대한 해답을 찾는다는 것이다.
그에 따르면, 유아와 어린이는 먼저 자기 주위 사람들의 행위를 모방함으로써 사회적 존재로 발달한다. 그 좋은 예가 바로 놀이이다. 놀이 속에서 아이들은 종종 어른들이 하는 것을 모방한다. 아이들의 유희는 단순한 모방에서 점차 복잡한 게임으로 발전해 가는데, 대게 게임에 참여한 아이들 가운데 1명은 어른의 역할을 수행한다. 그가 "타인의 역할을 취해 보기(taking the role of the other)"라고 이름 붙인 이것을 통해 아이들은 다른 사람의 입장이 어떠한가를 학습하게 되는 것이다. 즉, 아이들은 타인의 눈을 통해 자신을 바라봄으로써 자신들을 독립된 행위자로 이해할 수 있게 되는데, 이때의 자신을 사회적 자아(social self)라고 부른다. 이처럼 타인이 그들을 보듯이 자신을 볼 수 있게됨으로써 개인들은 자아 정체성을 발전시켜 나가는 것이다.
이어서 8~9세 된 어린이는 비체계적인 놀이가 아니라 조직화된 게임에 참여하게 된다. 이 단계에서 어린이는 Mead가 명명한 일반화된 타자(generalized other)가 되어 자신을 둘러싸고 있는 문화에 포함된 일반적 가치들과 도덕 규범들을 파악하도록 학습한다. 결론적으로 진정한 나는 주체적 자아(I)와 객체적 자아(me)의 상호 작용에 의해서 형성된다는 것이 그의 주장이다. 이 때의 'I'는 다른 사람의 태도에 대한 나의 반응이고, 'me'는 그 사회의 법률과 관습과 조직화된 규약과 기대가 반영된 자아인 것이다.
상징적 상호작용의 주요한 두 유형으로 차별적 접촉이론과 낙인이론이 있다.
자료 2.
1. 개요
① 미드(G. Mead)와 쿨리(Cooley)에서 비롯되어 블루머(Blumer)에 의해 명명되고 체계화되었다.
② 상징적 교환 이론은 미드(G. Mead)의 사회심리학적 이론으로부터 발전시킨 것으로, 행위자가 부여하는 의미는 자신의 행위에 대한 타자의 반응과의 타협의 결과라고 주장함으로써, 개인간의 상호 작용, 그 가운데에도 언어와 같은 상징적 상호 작용에 대한 미시적 연구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미드는 사회화를 사회적 자아 획득 과정이라고 보았고, 사회적 자아 속에는 중요한 타자와 일반화된 타자가 있다고 보았다.
2. 상징적 상호 작용 이론의 전제 - 블루머
① 인간은 외부의 대상(물)에 대해 그것이 자신(본인)에 대해 갖는 의미에 근거하여 행동(반응)한다.
② 그 대상이 가지는 의미는 다른 사람들과의 사회적 상호 작용으로부터 생겨나도 도출된다.
③ 이러한 의미는 대상물에 맞닥뜨려 사람들이 사용하는 해석적 과정을 통해 다루어지고 수정된다.
3. 상징적 상호 작용의 제시
상징적 상호 작용 이론은 단지 미시적인 상호 작용의 방식에 대한 설명에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상징과 의미, 그리고 상호 작용이라는 개념을 토대로 개인의 자아 개념의 형성 및 사회와 사회 현상에 대한 설명까지 포괄적이고도 일관성 있는 이론 체계를 제시하고 있다.
4. 상징적 상호 작용 이론 체계의 요약
① 개인의 자아 개념은 사회적 상호 작용의 결과로서 형성된다. 즉, 각 개인은 일상의 다양한 상황에서 접하는 타인의 눈을 통해 사회화된 자아를 형성해 간다. 이 자아 형성 과정은 주체로서의 나와 객관화된 나 사이의 변증법적 상호 작용의 과정이다.
② 우리는 타인과의 상호 작용을 통해 의미를 이해하고, 사회적으로 주어진 의미를 중심으로 우리의 생활을 조직하게 된다.
③ 상호 작용 관계에 있는 사람들은 각각 자신의 행동에 대해 상대방이 어떻게 반응할 것인가를 예견하고, 상호 수용할 수 있는 방식으로 상황을 정의하고 행동의 한계를 설정한다.
④ 사회를 사람들 간의 상호 작용 관계로 파악함으로써 정태적이고 불변하는 구조 속에서가 아니라, 역동적인 과정 속에서 사회 현상들을 이해하게 된다.
⑤ 곧, 사회적 상황이 상호 작용을 통해 끊임없이 재정의됨을 의미하며, 사회란, 결국 다양한 상징에 대한 해석을 이해하는 사람들 간의 상호 작용의 집합 혹은 개인 간의 조절된 상호 작용으로부터 구성된 현상으로 볼 수 있다는 것이다.
5. 교육적 의의
① 사람은 대상(물)이 그에게 주는 의미에 기초하여 그 대상(물)을 향해 행동(반응)한다는 상징적 상호 작용론의 기본 전제는 학교 교육에 시사하는 바가 크다.
② 교사는 학생들이나 다른 구성원들로부터 받는 의미와 그에 따른 자신의 해석에 따라 행동하며, 학생들과 다른 구성원들이 부여하는 의미에 영향을 받는다고 할 때, 교육의 상황에 참여자들이 만들어 내는 독특한 의미를 파악해 내는 일은 중요해질 수밖에 없다.
③ 교사-학생 간에 이루어지는 구체적인 상호 작용 이론 예시 : 교사의 기대 효과나 낙이 등의 현상을 설명하는 유용한 도구가 된다.
④ 미드가 주장하고 있는 사회화란, 자기 자신을 주위와 관련시켜 일반화된 타자로서 자신의 상대적 지위를 인식하고 그것에 알맞은 사회적 행동을 해 나간다는 것이다. 따라서 미드는 한 개인의 사회화 과정은 사회적 상호 작용의 과정이라는 점을 중시한다고 할 수 있다.
6. 상징적 상호 작용 이론의 공헌
① 상징적 상호 작용 이론은 사회학의 기능주의와 갈등 이론의 거시적 구조주의적 관점에 의거한 사회 이론의 결함을 바로 잡을 수 있는 새로운 사회 인식의 방식으로 평가되었으며, 큰 호응을 얻었다.
② 상징적 상호 작용 이론은 미시적 관점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행위자를 중시한다. 행위자의 의지, 창의성, 행동 양식이 구조적 조건보다 더 중요하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개인 행위자를 관찰하고 그들과 대화하는 데 연구 기간을 대부분 할애한다.
③ 상징적 상호 작용 이론은 벡커의 가핑클의 낙인 이론을 비롯하여 민속 방법, 고프만의 연기론 등의 형성에 영향을 끼쳤다. 그리고 인간의 행동은 주어진 상황에서 투자에 비해 얼마만큼의 보상(또는 반대 급부)이 돌아오는지를 따져 행위자가 결정하게 된다는 호만스의 교환 이론에 직접적인 촉매 역할을 하였다.
7. 한계점
① 행위자의 중요성을 너무 강조한 나머지 사회 구조의 영향력을 경시하는 경향이 있다.
② 개인의 자유 의지가 그의 행위를 전적으로 결정하는 것처럼 생각한다면 그것 또한 잘못된 생각이다. 구조적 개인의 욕망과 의지의 상호 작용을 통하여 행위가 결정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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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징적 상호작용이란?
상호작용론은 기능주의 이론과 갈등주의 이론이 사회현상을 거시적 차원에서 접근하고 분석하려는 입장인 것관느 대조적으로 관심의 초점을 개인간의 상호작용과정과 상호작용이 개인과 사회에 미치는 결과에 두는 이론적 시각이다.
*상징적 상호작용론의 배경
1930년대에 미국의 사회학에서 중심적인 위치를 차지하였던 상징적 상호작용론은 1960, 1970년대를 거쳐 쇠퇴하였다. 이는 기능론자들의 활성화와 거시사회학에 대한 관심, 그리고 다양한 인과모델의 발전을 바탕으로 한 사회학의 발전으로 그 이유들을 찾을 수 있다.
그리고 이러한 쇠퇴는 미국 시카고학파를 중심으로 발전한 상호작용론이 사회학의 중요한 관점인 사회구조적 문제를 소홀히 하였고 또한 연구 방법론에서 양적인 방법보다 질적인 방법론을 주로 활용하였던 까닭일 수도 있다.
그러나, 1980년대에 들어서면서 미국 사회학은 사회와 개인의 관계에 관심을 갖기 시작하였고 최근의 상징적 상호작용론은 Mead의 이론에 기반을 두고, 그 동안 Blumer를 중심으로 한 학자들은 잘못된 해석에 기인하여 왔다고 지적하면서 새롭게 파악되어야 할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이들은 Mead의 상징적 상호작용이론과 사회와 개인을 연결할 수 있는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고 지적하고 있으며 자아에 대한 고찰을 통하여 사회와 개인의 연결고리를 찾고 자아에 대한 다양한 측정도구가 경험적 연구에까지 적용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상징적 상호작용론의 요약
기능론이나 갈등론은 사회 전반이나 집단에 대하여 초점을 맞추는 거대이론(grand theory 또는 macro theory)이다. 이에 비하여 상호작용론은 사람이 다른 사람과 매일의 일상생활에서 맺는 상호관계에 관심이 있고, 그들의 행동이 갖는 주관적인 의미를 중요시하고 이를 분석하는데 초점을 두는 미시적인 해석적 이론(micro-interpretitive theory)이다.
특히 국기, 독립기념일 등과 같이 어떤 것을 상징하는 것과 인간 행동의 관계에 관심이 많은데, 이를 특히 상징적 상호작용론(symbolic interaction theory)이라고 한다. 상호작용론은 해석학 이론의 한 부분이며, 오늘날 기능론, 갈등론과 함께 3대 사회사상을 이루고 있습니다
* 상황정의
Q:상황정의(definition of situation)란 무엇인가?
A:두 사람이 지속적이고 반복적인 상호작용을 통해서 두 사람간의 일정한 관계가 형성된다. 즉, 두 사람은 서로에 대한 적합한 지위(status)가 생겨나고, 이러한 지위에는 역할(role)이 부여된다. 두사람간의 상호작용에서 가각에게 부여된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두 사람의 관계에서 일어나는 모든 사회적 행위에 대해 서로간에 상황정의라는 공감대 혹은 합의 아래 내려진 결과
*상징적 상호작용론의 요약
a ← 지속,반복적인 상호작용 → B
사회적 관계 형성
↓ ←상황정의
지위, 역할 수행
↓ ←구성원의 주체성
성공적 역할 수행
#사회문제에 대한 상징적 상호작용론의 정의와 해결책
*사회문제에 대해...
-본질은 그대로 있지만 시대에 따라서 상황정의가 바뀌어 질 수 있다.
-사회문제에 대한 상징적 상호작용론의 접근 : 우리사회의 요소요소에 사회 이슈들은 널려 있지만 그것이 사회 문제가 되느냐 안 되느냐는 공감대 형성이 키포인트이다.
-상황정의는 똑같을 수 없다: 당사자들은 나름대로의 주관이 있기 때문
-서로가 상호 차별화된 혹은 대립되는 상황정의를 갖고 있다. 이 두 집단 간, 혹은 여러 집단간에 그 이슈가 대립하게 되면 그게 바로 사회 문제로 이슈(issue)화 될 수가 있다.
- 사회 문제를 구조 기능주의, 갈등론, 상호작용론의 입장에서 고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