쌤들 안녕하세요
문제를 풀다가 막히는 부분이 있어서 질문드립니다
이 문제에서 보기 ㄱ. 상반인 것도 알겠고,
ㄷ. 교차율이 20%인것도 알겠는데
정작 정답인 ㄴ. 이 이상하게 이해가 잘 안돼요
상반은 우성유전자와 열성유전자가 연관된 경우잖아요
저기서 f1의 작은키 노란 종자 표현형은
열성 우성 으로 재조합형이 아닌 부모형이라고 볼 수 있는 것 아닌가요?
보기 ㄴ. 이 잘이해가 안가서 다른 질문글 검색해봤는데 ㄴ. 에 관한 답변은 없더라구요..ㅜㅜ
현명하신 쌤들의 답변 부탁드립니다
카페 게시글
☞ 생물:MD·PEET
MD
2011 md 13번 이형접합자의 자가교배(상반연관)
20서울합격
추천 0
조회 1,049
19.04.03 19:50
댓글 5
다음검색
첫댓글 TtYy 교차로 TY 와 ty가 생깁니다. ty가 tY와 만난 경우가 있을테니 ㄴ 보기가 맞지요. 교차율로 비율도 계산 가능하고요.
선생님 고맙습니다 이해가 되었어요! 그런데 교차율로 비율을 계산한다는 답변에서 또 막혔어요😢 혹시 (n/2n+2*1/2n+2)=0.24로 놓고 n을 구해서 1/n+1에 대입하는 걸 말씀하시는게 맞나요? 질문이 많아 죄송해요ㅠㅜ
@20서울합격 (n/2n+2 * 1/2n+2)=0.24
식이 잘못되었어요^^
0.24값을 기준으로 n을 구하시려면
{n/(2+2n)}^2 + 2{n/(2+2n) × 1/(2+2n)} = 0.24
로 구하셔야 해요
아래 계산식을 첨부하였어요.
열성동형접합을 기준으로 계산하는 것이 가장 편합니다.
상반이니까
TY:Ty:tY:ty
1 : n : n : 1
{1/(2+2n)}^2 = 0.01
n = 4
교차율 = 1/(1+n)
= 1/5
= 20%
http://cafe.daum.net/S2000/9ffG/6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