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요양원과 요양병원
안녕하세요. 요양원과 요양병원의 차이점 알고 계시나요? 고령사회 노인성질병인 치매, 뇌졸중, 파킨슨 등으로 고생하시는 어르신들을 모시는 요양원과 요양병원은 늘어가고 있지만 요양원과 요양병원의 차이를 정확하게 잘 모르고 계시는 분들을 위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요양원과 요양병원 두곳 중 부모님을 어디에 모셔야 좋을지 판단하실때는 바로 의사의 도움을 매일 필요로 하는지 여부입니다.
요양원에도 외부에서 오시는 의사선생님인 촉탁의가 월2 회정도 방문하셔서 건강검진을 해주시기는 하지만 치매가 있다고 하셔도 중증이시거나 다른 질환을 가지고 계셔서 매일 의사선생님의 진료나 처치 재활이 필요하시다면 요양병원에 모시고 그냥 노인성질환이 있으셔서 일상생활이 불편하시며 매일 의사의 진료까지는 필요치 않으시다면 요양원에 모시면 됩니다. 요양원은 65세 이상 또는 65세 미만으로 노인성질병을 가진 사람이 장기요양인정 신청을 해야 합니다. (노인성 질병이란 치매, 뇌혈관질환, 파킨슨병 등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질병을 말합니다.)
요양원은 치료보다는 돌봄을 위주로 하는 기관이기 때문에 의료진이 상주하지 않고 외부의사(촉탁의)가 한 달에 2회만 방문합니다. 따라서 매일 의사의 진료를 필요로 하는 경우에는 요양병원에 입소하면 됩니다. 안정적인 외래진료나 약물 복용만으로 유지가 가능한 경우는 요양원에 입소하시면 됩니다.
의학적으로 환자의 상태가 위급한 상황에 빠질 위험이 상존하는 경우에는 요양병원에, 안정적인 외래 진료나 약물 복용만으로 유지가 가능한 경우에는 요양원에 모시면 좋겠습니다. 돌봄이 필요하시다면 요양원 치료가 필요하시다면 요양병원
(양주온누리요양원 제공)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