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로 배려하는 물화생지 ♡------ (지우지 마세용)
1. 답변 달아주신 분께 감사의 댓글은 필수!
2. 모두 볼 수 있도록 비밀댓글은 금지!
3. 답변을 받은 후 질문글 삭제하지 않기!
4. 질문 전에 검색해보기! 질문은 구체적으로!
------♡ 서로 배려하는 물화생지 ♡------ (지우지
이분법에서 단세포식물인 돌말 같은 생물들은 세포질분열을 안쪽 부분에서 바깥쪽 방향으로 분열할까요?
고등식물세포에서 세포판이 세포안쪽부분에서 바깥쪽으로 연장되듯이요!
아시는 선생님들 꼭 댓글 부탁드리겠습니다.^^
첫댓글 규조류의 예.
단세포 규조류(돌말):두 개의 세포판이 분리되어 윗 판이 된다.
모든 생물이 동물세포 식물세포처럼 분열하는 것은 아니에요.
생물마다 차이가 있으니 정확한 것은 전공책을 찾아봐야 할 것 같아요.
그림 출처 기린
네 선생님 정말 감사합니다^^
선생님 정말 죄송하지만 하나만 여쭤보겠습니다. 아래 문제에서 지훈이가 바르게 말하였다고 한다면 문제 오류가 있는것이죠?ㅠㅠ 그림 보고 푼 학생들이 있을테니까요ㅠㅠ
@biology☆ 문두에 '위의 체세포 분열 과정을 보고'라고 명시되어 있으므로 세포판 형성되는 세포분열 과정으로 학생들이 해석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모든 단세포 생물이 위와 같은 세포판 형성 분열과정을 거치는 것은 아니므로 엄밀히 말하면 지훈이의 말은 옳지 않다고 생각됩니다.
간단하게 단세포인 짚신벌레와 아메바는 이분법으로 분열하고 세포판은 없습니다.
그림을 체세포 분열로 해석하면 지훈이의 말은 맞는 말이고,
세포판 형성으로 해석하면 지훈이의 말은 틀린 말이 됩니다.
@biology☆ 아마도 선생님께서는 '식물세포분열과 동물세포분열의 구분'이 기준이 아니라, '무성생식 유사분열(체세포분열)과 감수분열을 구별'하고자 의도하시고 출제하신 것 같네요~ 그죠?
참 이래서 출제는 어려운 것 같아요.
나의 의도와 다른 다양한 해석들이 나오더라구요.
저는 항상 판단 기준이 수능입니다.
만약 수능에 나왔을 때 이의제기가 들어올 것 같으면 오류로 판단합니다.
@飛烏 네 선생님~제가 출제를 애매하게 한 것 같아요ㅠ 도와주셔서 정말 정말 감사합니다^^
@biology☆ 이미 시험이 종료되었나요?
@飛烏 네 여긴 중학교인데 시험종료되었고 답도 3번으로 하여 정오표도 나간 상태였는데 항의가 들어왔어요~재시험이나 중복정답처리 해야될 것 같습니다ㅠㅠ
@biology☆ 교육과정 내용상으로는 지나갈 수 있는 부분인 것 같은데
예리한 학생이 있었군요! ㅠㅠ
@飛烏 네 정말 생각하지도 못했었는데..앞으로 출제할때 더욱 신경써야겠어요^^ 주말인데 이렇게 신경써주셔서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 보내세요 선생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