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로 배려하는 물화생지 ♡------ (지우지 마세용)
1. 답변 달아주신 분께 감사의 댓글은 필수!
2. 모두 볼 수 있도록 비밀댓글은 금지!
3. 답변을 받은 후 질문글 삭제하지 않기!
4. 질문 전에 검색해보기! 질문은 구체적으로!
------♡ 서로 배려하는 물화생지 ♡------ (지우지 마세용)
변압기 구조와 원리를 보고 있는데 1차 코일의 유도기전력의 크기가 패러데이 법칙에 의해 1차 코일의 감은수에 비례한다는 것은 알겠는데 1차 코일에 들어오는 전압(V1) 은 평균값의 크기가 정해진 것인 아닌가요??
1. 1차 코일의 전압V1의 크기가 코일의 감은수에 비례하는 것이 맞는지?
2. 1이 아니라면 1차 코일의 전압의 평균값의 크기는 일정한 것이 맞는지?
위 두가지 질문에 답변 부탁드립니다.
첫댓글 1. 네맞습니다
궁금한 점이 1차 코일에 걸리는 전압은 교류전압으로 일정한 값을 갖는것 아닌가요?? 근데 코일을 많이 감는다고 외부 전압의 크기가 달라진다는 것이 이해가 잘 안되네요
@행복한겨직생할스 코일을 많이 감으면 그만큼 자기력선이 더 많아지게 되고 전압세기도 감은수만큼 증가하게 되는거죠!
@과학교사3 그러면 외부전압-유도전압-외부전압증가-유도전압증가 가 계속 발생하며 유도전압이 무한대로 증가하는 것 아닌가요??
2번이 맞는 설명입니다. 그림상으로 보면 1차코일에 교류전압이 걸려있어 1차코일에 흐르는 전압은 1차코일의 감은수와 상관없이 이 교류전압이 결정하게 됩니다. 조금 더 나아가 보면, 이 1차코일에 의해 생기는 유도자기장이 2차코일에 전자기유도법칙에 의해 유도기전력을 만들게 되는데 이때 만들어지는 유도기전력의 크기가 두 코일의 감은수 비에 의해 결정되는 것입니다.
그럼 제가 올린 그림파일의 1차 코일의 유도기전력 공식은 물리적 의미가 있는 건가요?? 어차피 1차 코일의 전압은 정해져 있는데 공식을 보면 마치 유도기전력이 감은수, 시간당 자속 변화량에 따라 달라지는 것 처럼 표현되어 있어서요~
유도기전력이란 기본적으로 자기플럭스의 변화에 의해 유도되는 기전력을 말합니다. 수식상의 V1은 유도기전력을 말하는 것이고 그림상의 V1은 외부전압을 말하는 것이어서 두 문자가 지칭하는 것이 다릅니다. 문자를 같은것으로 적는 바람에 헷갈리신것 같습니다.
@브루아이 네 답변 감사합니다. 그러면 1차 코일의 유도기전력은 어떻게 생기는 건가요?? 교류전원에 의해 전류의 방향이 바뀐다고 유도기전력이 생기지는 않을텐데요…
위 그림의 상황에서 본다면 교류전원에 의해 1차코일에 흐르는 전류의 방향이 바뀌면 코일의 자체인덕턴스에 의해 유도기전력이 생길 수 있습니다.
@브루아이 네 답변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