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로 배려하는 물화생지 ♡------ (지우지 마세용)
1. 답변 달아주신 분께 감사의 댓글은 필수!
2. 모두 볼 수 있도록 비밀댓글은 금지!
3. 답변을 받은 후 질문글 삭제하지 않기!
4. 질문 전에 검색해보기! 질문은 구체적으로!
------♡ 서로 배려하는 물화생지 ♡------ (지우지 마세용)

(사진을 다시 찍어봐도 선명하게 안나오네요 ㅠㅠ)
<그림1>이 어떤 조직자로 사용되었눈지 묻는 문항인데요.
답은 설명선행조직자예요....
근데 제 생각엔 학생이 사전지식으로 길항작용 및 음성피드백에 대한 개념을 지니고 있었으므로 관련 정착개념을 지니고 있었다고 생각해서 비교선행조직자라고 생각했거든요...
저의 생각의 어느 부분이 수정되어야 할까요 ....
첫댓글 제생각엔 문제를 너무 단순화시킨것 같네요. 선생님께서 빨간색으로 밑줄친 '사전지식과 관련하여'라는 내용이 이중으로 해석가능 한거같아요. 비교선행조직자가 될려면 선생님께서 이해한 내용으로 사전지식을 가지고 있는데 거기에서 그림1을 제시한 상황이 므로 인지구조 내에 있는 기존의 포섭자와 새로운학습과제의 인지다리역할을 하게됩니다.
반면, 설명 선행조직자가 될려면 사전지식과 관련하여 라는 문장이 선행개념이 없었다는 뜻으로 그림1을 제시한 상황인것 같아요. 그래서 그림1을 학생들에게 제시하면 학생들은 조절방법에 길항작용과 음성피드백이 이라는 전진적분화를 일으키게 됩니다.
답변 감사합니다. 실제 시험에선 좀더 명확히 제시가 되겠죠?? ㅠㅠ 그랬음 좋겠네요. ㅠㅠ
선행조직자는 비교든,설명이든 모두 포괄적이며 상위적인자료입니다. 저는 둘을 구분할때 선행조직자가 비교적 친숙하지못하므로 제시한선행조직자에대한 설명이 있으면 설명선행조직자이고, 제시한 선행조직자가 비교적 친숙한내용이면 선행조직자에대한 별다른 설명이 없기때문에 비교선행조직자라고 이해했어요. 물어보신내용은 선행조직자가 에어컨온도조절방식이고, 이에대해 학생들이 친숙하지않으니 그림으로 설명을해주고있죠. 그래서 설명선행조직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