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등속 운동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속력의 변화가 일정한 운동
물체에 작용하는 힘의 크기가 일정한 운동
물체의 이동거리가 일정하게 증가하는 운동
속력이 시간에 비례하여 일정하게 증가하는 운동
물체의 이동거리가 시간의 제곱에 비례하여 증가하는 운동
2.기차가 A역을 출발하여 B역에 도착하는 데 걸린 시간이 1분 30초였다. 이 기체의 평균 속력이 70Km/h였다면 이 두 역 사이의 거리는 몇 Km인가?
3. 어떤 물체가 A지점에서 B지점까지 30km/h의 속력으로 갔다가 다시 B지점에서 A지점까지 60km/h의 속력으로 되돌아 오는 운동을 하였다. 왕복 운동을 하는 동안 이 물체의 평균속력은?
4. 높은 곳에서 자유 낙하시킨 물체가 2초 후에 바닥에 떨어질 때의 속력이 20m/s였다. 이 물체가 떨어진 높이는 몇 m인가?
자세한 답변 부탁드립니다.....
설명이 어려워서,,,,
첫댓글 1번의 답은 3번입니다. 나머지는 모두 등가속도 운동이구요 2번은 s=vt로 풀면 안되나요? 단 1분 30초를 시간단위로 고쳐서요
3번은 평균속력을 구할때는 총 이동거리와 총걸린시간으로 풀어야 된답니다. 거리가 같으므로 거리를 소거시킬것으로 해서 방정식을 풀어보세요
3번계속: 갈때의 시간이 s/30, 올때의 시간이 s/60이므로 총 걸린 시간은 둘을 더한게 되겠죠? 그걸 분모로 놓구 총이동거리는 갈때 skm이므로 2s가 되겠네요 이걸 분자로 놓구 풀면 평균속력이 나오겠네요
4번은 중3문제인지 중2문제인지 알수가 없네요 만일 중3문제이면 역학적 에너지 보존법칙으로 풀어도 될듯한데 ..... 그럼 9.8mh=1/2mv2그러면 m이 약분이 되니깐 높이가 나오는데...
시간이 나와있는게 중2문제인거 같네요... 답변이 되었으면 합니다.
혹시 제글에 틀린게 있으면 다시 올려주세요....
2번 답은 1.75km
정답: 1번 3, 2번 1.75km, 3번 40km/h, 4번 20m
그런데 4번 문제는 엉터리 문제입니다. 공기저항이 없고 오로지 중력만 받는다면 바닥에 닿는 순간의 속력은 약 19.6m/s입니다.
4번은, 계산을 간단하게 하기 위해서 중력가속도를 10㎨으로 두었겠죠. 보통 중고교물리에서는, 엄청난 오차이지만, 계산을 간단하게 하기 위해서, 중력가속도를 9.8㎨로 두지않고, 10㎨로 두잖아요.^^*
그리고 위 4번 문제는 엉터리가 아닙니다. 즉, 실제 중력가속도값은 9.8㎨ 이지만, 그건 실재 지구 지표면에서 실험할때, 연관이 될뿐, 문제속에서는 중력가속도가 얼마가 되든지, 전혀 상관할 필요가 없기 때문입니다.
현재, 중학교 2학년 학생이 위 4번문제를 학교에서 배운 내용만으로 문제를 풀려면, 다음과 같은 사고과정을 거쳐서 문제를 풀 수 있습니다.
현재 중학교 2학년 아이들은 등가속도공식과 역학적 에너지 보존을 배우지 않았습니다, 따라서, 그러한 식들로 위 4번문제를 풀어줄 수는 없습니다. (문제를 풀때에는, 항상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춰 문제를 풀어야합니다
그럼 중학교 2학년 아이들이 지금까지 배운 내용만으로 위 4번 문제를 이해 할 수 있도록 하기위해서는 어떻게 해야할까요? ^^*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시간-속도 그래프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아이들에게는 추상적 사고보다는 시각적 사고에 익숙해져있기 때문입니다.
즉 위 4번 문제에 맞게 시간-속도 그래프를 그립니다. 자유낙하에 대한 시간-속도 그래프에서 면적은 "이동거리가 된다는 사실은 아이들도 알고 있습니다. 따라서, 그래프에서 둘러싸인 삼각형의 면적을 구하면, 원하는 답이 나오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