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의 ‘구’ 이름 유래에 대하여
*종로구는 보신각(普信閣) 종(鐘)에서 비롯된 이름이다.
*중구는 서울 중앙(中央)에 있어서 얻은 이름이다.
*성북구와 성동구는 도성의 북쪽과 동쪽에 있어서 붙여진 이름이다.
*동대문구와 서대문구는 동대문(東大門)과 서대문(西大門)에서 비롯된 이름이다.
*마포구는 마포나루에서 딴 이름이고, 마포(麻浦)는 황포돛대에서 얻은 이름이다.
*용산구는 용산에서 비롯된 이름이다. 용산(龍山)은 용산동의 작은 동산 이름이다.
*영등포구는 영등나루에서 비롯된 이름이다. 영등(永登) 나루는 안양천과 한강이 만나는 곳에 있었다.
1970년대까지는 지금까지 언급한 9개 구만 있었다.
*광진구는 1995년 성동구에서 분구되었는데, 광나루(廣津)에서 빌린 이름이다.
*도봉구는 1973년 성북구에서 분구되었는데, 도봉산(道峯山)에서 딴 이름이다.
*중랑구는 동대문구에서 1988년 분구되었는데, 중랑천(中浪川)에서 딴 이름이다.
*노원구는 도봉구에서 1988년 분구되었는데, 노원에서 딴 이름이다. 노원(蘆原)은 갈대밭의 한자 이름이다.
*은평구는 1975년 서대문구에서 분구되었는데, 은평(恩平)은 연은방과 상평방이란 한성부 행정단위에서 가운데 글자만 딴 이름이다.
*구로구는 1980년 영등포구에서 분구되었는데, 구로동에서 비롯되었다. 구로동(九老洞)은 노인들이 살던 아홉 동네이다.
*강남구는 1975년 성동구에서 분구되었는데, 한강 남쪽이란 뜻이다. 강남구는 처음 가칭 영동구였다가 강남구로 바뀌었다. 영동(永東)은 영등포구 동쪽이란 뜻이다.
*서초구는 1988년 강남구에서 분구되었는데, 서초(瑞草)는 서래풀이며 서래풀은 벼를 의미한다.
*강동구는 1979년 강남구에서 분구되었는데, 강동(江東)은 한강 동쪽이란 뜻이다.
*송파구는 1988년 강동구에서 분구되었는데, 송파(松坡) 나루에서 딴 이름이다.
*금천구는 1995년 구로구에서 분구되었는데, 시흥현의 옛 이름인 금천현(衿川縣)에서 딴 이름이다. 衿川의 금은 ‘옷깃 금’ 자이다.
*강서구도 1977년 영등포구에서 분구되었는데, 강서(江西)는 한강 서쪽이란 뜻이다.
*양천구는 1988년 강서구에서 분구되었는데, 양천현(陽川縣)에서 비롯된 이름이다.
*관악구는 1973년 영등포구에서 분구되었는데, 관악산(冠岳山)에서 딴 이름이다.
*동작구는 1980년 관악구에서 분구되었는데, 동작(銅雀) 나루에서 딴 이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