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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붓다의 향기 뜨락 원문보기 글쓴이: 연정화
【 천수경(千手經)】
독경: 세민스님
◎ 정구업진언(淨口業眞言)
: 구업을 깨끗이 하는 진언
수리수리 마하수리 수수리 사바하
수리수리 마하수리 수수리 사바하
수리수리 마하수리 수수리 사바하
◎ 오방내외안위제신진언
五方內外安慰諸神眞言
나무 사만다 못다남 옴 도로도로 지미 사바하
나무 사만다 못다남 옴 도로도로 지미 사바하
나무 사만다 못다남 옴 도로도로 지미 사바하
◎ 개경게(開經偈)
경전을 찬탄하는 게송
무상심심미묘법
無上甚深微妙法
위없이 높고 깊은 미묘법 이여
백천만겁난조우
百千萬劫難遭遇
백천만 겁에 만나기 어려우리
아금문견득수지
我今聞見得受持
: 제가 이제 듣고 보고 마음에 지니오니
원해여래진실의
願解如來眞實義
: 부처님의 참 뜻을 깨쳐지이다
◎ 개법장진언
開法藏眞言
: 법장을 여는 진언
옴 아라남 아라다
옴 아라남 아라다
옴 아라남 아라다
천수천안 관자재보
千手千眼觀自在菩薩
: 천의 손과 천의 눈으로 중생을 구제하시는 보살
광대원만 무애대비심
廣大圓滿無碍大悲心
: 관자재보살님의 광대하고 원만하고
대다라니 계청
大陀羅尼 啓請
: 걸림없는 자비의 다라니를 열어서 청함
계수관음대비주
稽首觀音大悲主
: 관음보살 대비주께 머리숙여 절합니다
원력홍심상호신
願力弘深相好身
: 위대하신 원력으로 거룩한상 갖추시고
천비장엄보호지
千臂莊嚴普護持
: 일천팔로 온 누리를 보호하여 거두오며
천안광명변관조
千眼光明遍觀照
: 일천 눈의 광명으로 뭇 중생을 살피오며
진실어중선밀어
眞實語中宣密語
: 진실하온 말씀으로 비밀한 뜻 베푸옵고
무위심내기비심
無爲心內起悲心
: 하염없는 마음으로 자비심을 펴시나이다
속령만족제희구
速令滿足諸希求
: 온갖 소원 빨리 빨리 모두 다 이루오며
영사멸제제죄업
永使滅除諸罪業
: 저희들의 모든 죄업 깨끗하게 씻어이다
천룡중성동자호
天龍衆聖同慈護
: 천룡팔부 성중들도 저희들을 보살피어
백천삼매돈훈수
百千三昧頓熏修
: 백천가지 온갖 삼매 한꺼번에 닦아이다
수지신시광명당
受持身是光明幢
: 대비주를 지닌 이 몸 큰 광명의 깃발이며
수지심시신통장
受持心是神通藏
: 대비주를 지닌 마음 큰 신통의 곳집이니
세척진로원제해
洗滌塵勞願濟海
: 세상 번뇌 씻어내고 생사고해 어서건너
초증보리방편문
超證菩提方便門
: 보리지혜 뛰어 얻는 방편문을 얻어이다
아금칭송서귀의
我今稱誦誓歸依
: 제가 이제 외우오며 귀의하기 원이오니
소원종심실원만
所願從心悉圓滿
: 바라는일 마음따라 모두모두 이뤄지이다
나무대비관세음
南無大悲觀世音
: 대자대비 관세음께 귀의하여 비옵니다
원아속지일체법
願我速知一切法
: 이 세상의 온갖 진리 어서 빨리 깨달아이다
나무대비관세음
南無大悲觀世音
: 대자대비 관세음께 귀의하여 비옵니다
원아조득지혜안
願我早得智慧眼
: 지리의 밝은 눈을 빨리빨리 얻어이다
나무대비관세음
南無大悲觀世音
: 대자대비 관세음께 귀의하여 비옵니다
원아속도일체중
願我速度一切衆
: 한량없는 고해 중생 빨리빨리 건져이다
나무대비관세음
南無大悲觀世音
: 대자대비 관세음께 귀의하여 비옵니다
원아조득선방편
願我早得善方便
: 전지전능 묘한 방편 빨리빨리 얻어이다
나무대비관세음
南無大悲觀世音
: 대자대비 관세음께 귀의하여 비옵니다
원아속승반야선
願我速乘般若船
: 깨달음의 지헤 배에 빨리빨리 올라이다
나무대비관세음
南無大悲觀世音
: 대자대비 관세음께 귀의하여 비옵니다
원아조득월고해
願我早得越苦海
: 생사세계 괴롬바다 빨리빨리 건너이다
나무대비관세음
南無大悲觀世音
: 대자대비 관세음께 귀의하여 비옵니다
원아속득계정도
願我速得戒定道
: 계 지키고 선정 닦음 빨리빨리 이뤄이다
나무대비관세음
南無大悲觀世音
: 대자대비 관세음께 귀의하여 비옵니다
원아조등원적산
願我早登圓寂山
: 생사없는 열반산에 빨리빨리 올라이다
나무대비관세음
南無大悲觀世音
: 대자대비 관세음께 귀의하여 비옵니다
원아속회무위사
願我速會無爲舍
: 하염없는 진리의 집 빨리빨리 드러이다
나무대비관세음
南無大悲觀世音
: 대자대비 관세음께 귀의하여 비옵니다
원아조동법성신
願我早同法性身
: 진리의 몸 여래의 몸 빨리빨리 얻어이다
아약향도산(我若向刀山) : 칼산지옥 제가 갈제
도산자최절(刀山自摧折) : 칼산 절로 무너지고
아약향화탕(我若向火湯) : 화탕지옥 제가 갈제
화탕자소멸(火湯自消滅) : 화탕절로 소멸되고
아약향지옥(我若向地獄) : 지옥세계 제가 갈제
지옥자고갈(地獄自枯渴) : 지옥 절로 말라지고
아약향아귀(我若向餓鬼) : 아귀세계 제가 갈 때
아귀자포만(我鬼自飽滿) : 아귀 절로 배부르고
아약향수라(我若向修羅) : 수라세계 제가 갈때
악심자조복(惡心自調伏) : 악한 마음 조복 되며
아약향축생(我若向畜生) : 축생세계 제가 갈 제
자득대지혜(自得大智慧) : 슬기 절로 생겨이다
나무관세음보살마하살
南無觀世音菩薩摩訶薩
관세음보살마하살님께 귀의합니다
나무대세지보살마하살
南無大勢至菩薩摩訶薩
대세지보살마하살님께 귀의합니다
나무천수보살마하살
南無千手菩薩摩訶薩
: 천수보살마하살님께 귀의합니다
나무여의륜보살마하살
南無如意輪菩薩摩訶薩
: 여의륜보살마하살님께 귀의합니다
나무대륜보살마하살
南無大輪菩薩摩訶薩
: 대륜보살마하살님께 귀의합니다
나무관자재보살마하살
南無觀自在菩薩摩訶薩
관자재보살마하살님께 귀의합니다
나무정취보살마하살
南無正趣菩薩摩訶薩
: 정취보살마하살님께 귀의합니다
나무만월보살마하살
南無滿月薩摩訶薩
: 만월보살마하살님께 귀의합니다
나무수월보살마하살
南無水月菩薩摩訶薩
: 수월보살마하살님께 귀의합니다
나무군다리보살마하살
南無軍茶利菩薩摩訶薩
군다리보살마하살님께 귀의합니다
나무십일면보살마하살
南無十一面菩薩摩訶薩
십일면보살마하살님께 귀의합니다
나무제대보살마하살
南無諸大菩薩摩訶薩
: 제대보살마하살님께 귀의합니다
나무본사아미타불
南無本師阿彌陀佛
: 본사아미타불님께 귀의합니다
나무본사아미타불
南無本師阿彌陀佛
: 본사아미타불님께 귀의합니다
나무본사아미타불
南無本師阿彌陀佛
: 본사아미타불님께 귀의합니다
◎ 신묘장구대다라니
神妙章句大陀羅尼
: 신기하고 미묘한 큰 다라니주문
나모라 다나다라 야야 나막알약 바로기제 새바라야
모지사다바야 마하사다바야
마하가로 니가야 옴살바 바예수
다라나 가라야 다사명
나막 가리다바 이맘 알야
바로기제 새바라 다바 니라간타
나막 하리나야 마발다
이사미 살발타 사다남
수반 아예염 살바보다남
바바말아 미수다감 다냐타
옴 아로계 아로가 마지로가
지가란제 혜혜 하례 마하모지 사다바
사마라 사마라
하리나야 구로 구로 갈마
사다야 사다야 도로 도로 미연제
마하 미연제 다라 다라 다린
나례 새바라 자라
자라 마라 미마라 아마라
몰제 예혜혜 로계 새바라
라아미사미
나사야 나베
사미사미 나사야
모하자라 미사미
나사야 호로 호로 마라호로
하례 바나마 나바
사라사라 시리시리
소로소로 못쟈못쟈 모다야
매다리야 니라간타
가마사 날사남 바라 하라 나야 마낙
사바하 싣다야 사바하
마하 싣다야 사바하
싣다 유예 새바라야 사바하
니라간타야 사바하 바라하
목카 싱하목카야 사바하
바나마 하따야 사바하 자가라 욕다야
사바하 상카 섭나녜
모다나야 사바하
마하라 구타 다라야 사바하
바마사간타니사 시체다 가릿나
이나야 사바하
먀가라잘마 이바 사나야 사바하
나모라 다나다라 야야
나막알야바로기제 새바라야 사바하
나모라 다나다라 야야
나막알야바로기제 새바라야 사바하
나모라 다나다라 야야
나막알야바로기제 새바라야 사바하
◎ 사방찬(四方讚) : 사방을 찬탄함
일쇄동방결도량
一灑東方潔道場
: 첫째 동방을 씻으오니 온 도량 청정하고
이쇄남방득청량
二灑南方得淸凉
: 둘째 남방을 씻으오니 마음에 걸림없고
삼쇄서방구정토
三灑西方俱淨土
: 셋째 서방을 씻으오니 불국정토 이루옵고
사쇄북방영안강
四灑北方永安康
: 넷째 북방을 씻으오니 길이 편안 얻어니다
◎ 도량찬
道場讚
: 도량을 찬탄함
도량청정무하예
道場淸淨無瑕穢
: 도량이 청정하여 더러움 없아오니
삼보천룡강차지
三寶天龍降此地
: 삼보님과 청룡님네 어서 이곳 오사이다
아금지송묘진언
我今持誦妙眞言
: 제가 이제 묘한 진언 지성으로 외우오니
원사자비밀가호
願賜慈悲密加護
: 저희들을 대자대비로 은밀하게 살피소서
◎ 참회게
懺悔偈
: 참회하는 게송
아석소조제악업
我昔所造諸惡業
: 아득히 먼 옛부터 제가 지은 모든 악업은
개유무시탐진치
皆由無始貪嗔痴
: 탐욕과 성냄과 어리석음 때문이오며
종신구의지소생
從身口意之所生
: 몸과 입과 생각으로 지어온 것들을
일체아금개참회
一切我今皆懺悔
: 모두 남김없이 이제 제가 참회하옵니다
◎ 나무참제업장십이존불
南無懺除業障十二尊佛
: 업장을 멸하여 주시는 열두 부처님의 이름
참제업장보승장불
懺除業障寶勝藏佛
: 남에게 진 신세와 허물을 뉘우치며 부르는 부처님의 명호
보광왕화염조불
寶光王火炎照佛
: 사치와 낭비의 죄업을 참회하여 부르는 부처님의 명호
일체향화자재력왕불
一切香火自在力王佛
: 한 평생동안 저지른 크고 작은 모든 죄업을 참회하여
부르는 부처님의 명호
백억항하사결정불
百億恒河沙決定佛
: 특히 살생한 죄업을 참회하여 부르는 부처님의 명호
진위덕불
振威德佛
: 사음한 죄와 악담한 죄를 참회하여 부르는 부처님 명호
금강견강소복괴산불
金剛堅强消伏壞散佛
: 지옥에 떨어질 죄업을 소멸시키는 뜻으로 참회하여
부르는 부처님의 명호
보광월전묘음존왕불
普光月殿妙音尊王佛
: 부처님의 설법 듣는 공덕을 찬탄하여
부르는 부처님의 명호
歡喜裝 摩尼寶積佛
환희장마니보적불
: 한생동안 성낸 죄업을 참회하여 부르는 부처님의 명호
무진향승왕불
無盡香勝王佛
: 무량한 세월동안 생사를 받을 고통을 소멸하고자
발원하여 부르는 부처님의 명호
사자월불
獅子月佛
: 축생으로 태어날 죄업을 소멸하고자 발원하여
부르는 부처님의 명호
환희장엄주왕불
歡喜莊嚴珠王佛
: 살생·도적질등의 무거운 죄업을 소멸하고자 발원하여
부르는 부처님의 명호
제보당마니승광불
帝寶幢摩尼勝光佛
: 탐욕으로 저지른 온갖 죄업을 소멸하고자 하여 부르는
부처님의 명호
◎ 십악참회(十惡懺悔)
살생중죄
殺生重罪
금일참회
今日懺悔
: 살생한 죄업을 오늘 참회합니다
투도중죄
偸盜重罪
금일참회
今日懺悔
: 도적질한 죄업을 오늘 참회합니다
사음중죄
邪淫重罪
금일참회
今日懺悔
: 사음한 죄업을 오늘 참회합니다
망어중죄
妄語重罪
금일참회
今日懺悔
: 거짓말한 죄업을 오늘 참회합니다
기어중죄
綺語重罪
금일참회
今日懺悔
: 발림말한 죄업을 오늘 참회합니다
양설중죄兩舌重罪
금일참회
今日懺悔
: 이간질한 죄업을 오늘 참회합니다
악구중죄
惡口重罪
금일참회
今日懺悔
: 나쁜말한 죄업을 오늘 참회합니다
탐애중죄
貪愛重罪
금일참회
今日懺悔
: 탐애하여 지은 죄업을 오늘 참회합니다
진에중죄
瞋恚重罪
금일참회
今日懺悔
: 성내어 지은 죄업을 오늘 참회합니다
치암중죄
痴暗重罪
금일참회
今日懺悔
: 우치하여 지은 죄업을 오늘 참회합니다
백겁적집죄
百劫積集罪
: 백겁을 두고 쌓은 죄업을
일념돈탕진
一念頓蕩盡
: 한 생각에 모두 없애
여화분고초
如火焚枯草
: 마른 풀을 불태운듯
멸진무유여
滅盡無有餘
: 남김없이 없애지이다
죄무자성종심기
罪無自性從心起
: 죄의 자성 본래 없고 마음에서 일어나나니
심약멸시죄역망
心若滅時罪亦亡
: 마음이 사라지면 죄업 또한 없어지이다
죄망심멸양구공
罪亡心滅兩俱空
: 죄가 없어지고 마음이 사라져 흔적없이 모두가 공하여야
시즉명위진참회
是則名爲眞懺悔
: 이것을 이름하여 참회라 하나이다
◎ 참회진언
懺悔眞言
: 죄업을 참회하는 진언
옴 살바못자 모지 사다야 사바하
옴 살바못자 모지 사다야 사바하
옴 살바못자 모지 사다야 사바하
준제공덕취
准提功德聚
: 준제주의 크신 공덕
적정심상송
寂靜心常誦
: 고요히 늘 외우면
일체제대난
一切諸大難
: 그 아무리 어려움도
무능침시인
無能侵是人
: 침노하지 못하오리
천상급인간
天上及人間
: 하늘이나 사람이나
수복여불등
受福如佛等
: 부처님 복 받으오며
우차여의주
遇此如意珠
: 이 여의주 만나는 이는
정획무등등
定獲無等等
: 가장 높고 큰 법 얻나이다
나무칠구지불모대준제보살
南無七俱祗佛母大准提菩薩
: 칠구지불모 대준제보살게 귀의합니다
나무칠구지불모대준제보살
南無七俱祗佛母大准提菩薩
: 칠구지불모 대준제보살게 귀의합니다
나무칠구지불모대준제보살
南無七俱祗佛母大准提菩薩
: 칠구지불모 대준제보살게 귀의합니다
◎ 정법계진언
淨法界眞言
: 법계를 깨끗이 하는 진언
옴남
옴남
옴남
◎ 호신진언
護身眞言
: 몸을 보호하는 진언
옴 치림
옴 치림
옴 치림
: 이 진언을 외우면 十악 五역등의 죄업을 소멸하고
병고와 재난이 없어진다
◎ 관세음보살 본심미묘 육자대명왕진언
觀世音菩薩 本心微妙 六字大明王眞言
: 관세음보살님의 미묘하신 본심을 뜻하는 육자 진언
옴 마 니 반 메 훔
옴 마 니 반 메 훔
옴 마 니 반 메 훔
옴 은 하늘세상,
마 는 아수라,
니 는 인간,
반 은 축생,
메 아귀(餓鬼),
훔 은 지옥 세계의 제도를 뜻하고
또한 일체의 복덕 지혜와 모든공덕행의 근본을
갈무린 진언임을 뜻한다.
六도의 중생들을 제도하여
六도의 문을 닫게 한다는 뜻이니
이 육자주를 외우면
모든 위대한 공덕을 성취한다고 한다
◎ 준제진언
准提眞言
: 준제 관음의 진언
나무 사다남 삼먁삼못다 구치남 다냐타
옴 자례주례 준제 사바하 부림
옴 자례주례 준제 사바하 부림
옴 자례주례 준제 사바하 부림
아금지송대준제
我今持誦大准提
: 제가 이제 대준제주를 지성으로 외우옵고
즉발보리광대원
即發菩提廣大願
: 크고 밝은 보리심의 광대한 원 세우오니
원아정혜속원명
願我定慧速圓明
: 선정과 지혜가 어서어서 둥글게 밝아이다
원아공덕개성취
願我功德皆成就
:온갖 공덕 모두다 제가 이제 외우오며
원아승복변장엄
願我勝福遍莊嚴
: 거룩한 복덕을 두루 장업하옵고
원공중생성불도
願共衆生成佛道
: 온 중생들과 함께 불도를 이뤄이다
◎ 여래십대발원문
如來十大發願文
: 부처님의 열가지 큰 발원문
원아영리삼악도
願我永離三惡道
: 원하오니 저희들이 삼악도를 여의게 하소서
원아속단탐진치
願我速斷貪嗔癡
: 원하오니 저희들이 탐·진·치를 끊게 하소서
원아상문불법승
願我常聞佛法僧
: 원하오니 저희들이 불법을 항상 듣게 하소서
원아근수계정혜
願我勤修戒定慧
: 원하오니 저희들이 계·정·혜를 닦게 하소서
원아항수제불학
願我恒隨諸佛學
: 원하오니 저희들이 부처님 배우게 하소서
원아불퇴보리심
願我不退菩提心
: 원하오니 저희들이 보리심에 물러나지않게하소
원아결정생안양
願我決定生安養
: 원하오니 저희들이 극락세계 태어나게 하소서
원아속견아미타
願我速見阿彌陀
: 원하오니 저희들이 아미타를 뵙게 하소서
원아분신변진찰
願我分身遍塵刹
: 원하오니 저희들이 분신을 펴게 하소서
원아광도제중생
願我廣度諸衆生
: 원하오니 저희들이 중생을 제도하게 하소서
◎ 발사홍서원
發四弘誓願
: 네가지 큰 원을 세움
중생무변서원도
衆生無邊誓願度
: 중생이 수 없지만 기어코 다 건지오리다
번뇌무진서원단
煩惱無盡誓願斷
: 번뇌가 끝 없지만 기어이 다 끊으리이다
법문무량서원학
法門無量誓願學
: 법문이 한 없지만 기어이 다 배우리이다
불도무상서원성
佛道無上誓願成
: 불도가 드높지만 기어이 다 이루리이다
자성중생서원도
自性衆生誓願度
: 마음의 중생부터 맹세코 건지리이다
자성번뇌서원단
自性煩惱誓願斷
: 마음의 번뇌부터 맹세코 끊으리이다
자성법문서원학
自性法門誓願學
: 마음의 법문부터 맹세코 배우리이다
자성불도서원성
自性佛度誓願成
: 마음의 불도부터 맹세코 이루리이다
◎ 발원이 귀명례삼보
發願已歸命禮三寶
: 삼보께 귀의함
나무상주시방불
南無常住十方佛
: 시방에 늘 계신 부처님께 귀의합니다
나무상주시방법
南無常住十方法
: 시방에 늘 계신 법보님께 귀의합니다
나무상주시방승
南無常住十方僧
: 시방에 늘 계신 승보님께 귀의합니다
(3번)
첫댓글 노스님의 목소리가 청아합니다 감사합니다 관세음보살
감사합니다_()_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관세음보살 관세음보살 관세음보살
감사합니다
염불 소리가 신심이 나네요
고맙습니다
옴아모가 바이로차나 마하무드라 마니파드마 즈바라프라바릍타야훔-()-
너무 감사합니다 제가 찾던 독경송입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