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증동국여지승람 제31권 경상도(慶尙道) 거창군(居昌郡)
樂民 장달수
신증동국여지승람 제31권 / 경상도(慶尙道)거창군(居昌郡)
동쪽으로 합천군(陜川郡) 경계까지 28리이고, 남쪽으로 삼가현(三嘉縣) 경계까지 28리이며, 산음현(山陰縣) 경계까지는 34리이다. 서쪽으로 안음현(安陰縣) 경계까지 25리이고, 북쪽으로 지례현(知禮縣) 경계까지 46리이며, 전라도 무주현(茂朱縣) 경계까지는 66리이고, 서울까지는 7백 35리 거리이다.
【건치연혁】 본래 신라 거열군(居烈郡) 거타(居阤)라 한 곳도 있다. 경덕왕이 지금 명칭으로 고쳤다. 고려 현종이 합주(陜州)에 예속시켰고, 명종(明宗)이 비로소 감무를 설치하였다. 본조 태종조에 거제현(巨濟縣)과 합쳐서 제창(濟昌)이라 부르다가, 뒤에 다시 쪼개어 거창현으로 만들고, 관례대로 현감으로 고쳤다. 전하 원년에는 왕비(王妃)의 내향(內鄕)이라는 이유로 군으로 승격시켰다.
【속현】 가조현(加祚縣) 현 동쪽 15리 지점에 있다. 본래 신라 가소현(加召縣)이었으나, 사투리가 서로 비슷하므로 소(召)가 변하여 조(祚)로 되었다. 경덕왕이 함음(咸陰)이라 고쳐서 본군에 내속시켰고, 고려 초에는 옛 명칭으로 환원시켰다. 현종이 합주에 이속시켰다가 뒤에 다시 내속시켰다. 원종 때에 거제현(巨濟縣)이 삼별초(三別抄)의 난을 피해서 관아도 여기에 우접하고 그대로 거제라 일컬었다. 우리 세종조에 와서, 거제는 본래 섬으로 돌아가고 현도 또한 거창으로 도로 예속되었다.
【관원】 군수ㆍ훈도 각 1인.
『신증』 지금 임금 초년에 다시 현으로 되었다.
【관원】 현감 1인.
【군명】 거열(居烈)ㆍ거타(居陁)ㆍ아림(娥林)ㆍ제창(濟昌).
【성씨】 본현 유(劉)ㆍ신(愼)ㆍ장(章)ㆍ정(丁)ㆍ주(朱), 최 내성(來姓)이다.가조(加祚) 사(史)ㆍ조(曺)ㆍ갈(葛)ㆍ유(劉)ㆍ신(辛).
【풍속】 습속이 억세고 사나움을 숭상한다 관풍안에 있다.
【형승】 온 도에서 가장 서쪽 지역이다. 북쪽으로 삼봉산(三峯山)을 바라보고, 남쪽으로 감악(紺嶽)을 바라본다 모두 허광(許匡)의 척서루기(滌暑樓記)에 있다.
【산천】 건흥산(乾興山) 군 북쪽 8리 지점에 있으며 진산이다. 삼봉산(三峯山) 군 북쪽 51리 지점에 있으며, 전라도 무주현(茂朱縣) 경계이다. 감악(紺岳) 군 남쪽 20리 지점에 있다. 삼가현(三嘉縣) 편에도 적혔다. 금귀산(金貴山) 군 동쪽 15리 지점에 있다. 우두산(牛頭山) 가조현 동쪽에 있으며, 곧 합천 가야산 서쪽 줄기이다. 수도산(修道山) 군 동북쪽 36리 지점에 있다. 우마현(牛馬峴) 군 북쪽 50리 지점에 있는데, 지례현(知禮縣) 경계이다. 도마현(都麽峴) 군 북쪽 55리 지점에 있는데, 전라도 무주현 경계이다.
적현(赤峴) 가조현 북쪽 30리 경계에 있으며 성주(星州) 경계이다. 영천(瀯川) 군 남쪽 1리 지점에 있다. 물 근원이 둘인데, 하나는 안음현 월성산(月星山)에서 나오고, 하나는 덕유산(德裕山)에서 나온다. 군 동쪽 5리 지점에 와서 아월천(阿月川)과 합류한다. 아월천(阿月川) 군 동쪽 10리 지점에 있다. 물 근원이 둘인데, 하나는 우마현에서 나오고, 하나는 도마현에서 나오며 군 동쪽에 와서 영천에 들어간다. 가조천(加祚川) 가조현 서쪽 2리 지점에 있다. 물 근원이 적현에서 나오며, 합천 부자연(父子淵) 위에 와서 영천과 합류한다. 웅곡지(熊谷池) 군 남쪽 6리 지점에 있다.
【토산】 꿀[蜂蜜]ㆍ오미자ㆍ감ㆍ밤ㆍ은어[銀口魚]ㆍ석이버섯[石蕈]ㆍ송이[松蕈]ㆍ잣[海松子]. 『신증』 사향ㆍ웅담ㆍ당귀.
【봉수】 금귀산 봉수(金貴山烽燧) 남쪽으로 합천 소현(所峴)에 응하고, 북쪽으로 거말흘산( 巨末訖山)에 응한다.
거말흘산(巨末訖山) 곧 우마현 서쪽 봉우리이다. 남쪽으로 금귀산에 응하고 북쪽으로 지례현 귀산(龜山)에 응한다.
【누정】 척서루(滌暑樓) 객관 서쪽에 있다. 정통(正統) 갑자년에 현감 김제남(金第南)이 건립하였고, 허광(許匡)의 기문이 있다.
『신증』 침류정(枕流亭) 영천 위에 있다.
【학교】 향교 군 북쪽 3리 지점에 있다.
【역원】 성초역(省草驛) 군 서북쪽 54리 지점에 있다. 성기역(星奇驛) 군 북쪽 24리 지점에 있다. 무촌역(茂村驛) 군 남쪽 14리 지점에 있다. 동원(東院) 군 동쪽 5리 지점에 있다. 정태원(鼎台院) 군 남쪽 15리 지점에 있다. 고천원(古川院) 군 남쪽 34리 지점에 있다. 병화원(竝火院) 군 북쪽 16리 지점에 있다. 성기원(星奇院) 성기역 남쪽에 있다. 석적원(石積院) 군 북쪽 40리 지점에 있다. 고제원(高梯院) 군 북쪽 30리 지점에 있다. 성초원 성초역 북쪽 10리 지점에 있다. 무촌원(茂村院) 무촌역 남쪽에 있다.
『신증』 【교량】 영천대교(瀯川大橋) 영천에 있다. 고제교(高梯橋) 고재원 북쪽에 있다.
【불우】 건흥사(乾興寺) 건흥산에 있다. 보해사(普海寺)ㆍ보광사(普光寺) 모두 수도산에 있다. 견암사(見巖寺) 우두산에 있다. 바위 구렁이 깨끗하고 훌륭하다. 홍무(洪武) 을해년에 우리 태조가 고려의 왕씨(王氏)를 위해서 밭 1백 결(結)을 내리고, 매년 5월과 10월에 내향(內香)을 내려서 수륙재(水陸齋)를 실행하였다.
【사묘】 사직단 군 서쪽에 있다. 문묘 향교에 있다. 성황사 군 동쪽 4리 지점에 있다. 여단 군 북쪽에 있다.
【고적】 아주촌(鵝洲村) 거제가 가조현(加祚縣)에 우거했을 때에, 본도의 속현 및 역원 등을 가조현 경내에 아울러 설치하였는데, 아주현은 군 동쪽 10리 지점에 있고, 송변현(松邊縣)은 무촌역 남쪽 5리 지점에 있으며, 오양역(烏壤驛)도 가조현 서쪽에 있었다. 그리하여 주민이 지금도 그대로 일컫는다. 금귀산고성(金貴山古城) 석축이며 둘레는 1천 5백 87척이고, 성 안에 샘 둘이 있다.
【명환】 본조 조항(曺沆) 세종조에 현감이 되었다.『신증』 문계창(文繼昌).
【인물】 본조 신기(愼幾) 과거에 올랐고, 벼슬이 전라도 관찰사에 이르렀다. 신전(愼詮) 과거에 올라, 벼슬이 황해도 관찰사에 이르렀다.
【효자】 본조 허광(許匡) 벼슬이 성균관 직강이었다. 어버이를 위해서 3년 동안 시묘하였는데, 일이 알려져서 정려되었다. 이녹련(李祿連) 9세 때에 손을 끊어서 아비의 악질을 치료하였다. 일이 알려져서 정려하였다.『신증』 김석(金碩) 어머니를 지극한 효도로 섬겼다. 어머니가 갑자기 죽자 손가락을 끊어서 술에 타 먹였더니, 어머니가 다시 깨어났다. 지금 임금 5년에 정려되었다.
【열녀】 고려 최씨 낭장 김순(金洵)의 아내이다. 홍무(洪武) 경신년 7월에, 왜적이 본현을 침입하여 최씨를 잡아서 더럽히고자 하였으나, 굳게 거절하고 따르지 않다가 그들에게 살해되었다. 그 동리를 절개있는 부인의 마을이라 하여 정표하였다.
【제영】 조운고첩다(朝雲古堞多) 안등(安謄)의 시에, “봄 비에 앞 시냇물이 빨라졌고, 아침 구름은 옛 성가퀴에 많다.” 하였다.
《증보문헌비고(增補文獻備考)》
【연혁】 효종 9년에 안음현(安陰縣)에 합하였다 노예가 주인을 죽였기 때문이다. 현종 9년에 다시 설치하였다. 영조 5년에 단의왕후(端懿王后) 신씨(愼氏 중종(中宗) 왕비)를 복위시킨 뒤에 관향이기 때문에 도호부(都護府)로 승격시켰다가, 정조 11년에 현(縣)으로 강등시키고, 21년에 다시 승격시켰다.
《대동지지(大東地志)》
【토산】 호두[호도(胡桃)]ㆍ대[竹].
【성지】 건흥산 고성(乾興山古城) 신라 문무왕(文武王) 13년에 거열주(居烈州) 만흥사(萬興寺)의 산에 쌓았는데, 성의 둘레는 3리이다. 가조고현성(加祚古縣城) 금귀산성(金貴山城)이라 하며, 신라 파사왕(婆娑王) 8년 7월에 가소(加召)에 쌓았는데, 성의 둘레는 1천 5백 87척이며 우물이 두 개다. 고성(古城) 북쪽으로 5리, 평강(平岡) 위에 있는데 둘레가 3리이다. 월곡산성 남은 터가 있다.
【방면】 동부(東部) 끝이 5리이다. 음석(陰石) 동쪽으로 처음이 5리, 끝이 10리이다. 모곡( 毛谷) 동쪽으로 처음이 10리, 끝이 15리이다. 고모현(古毛峴) 동쪽으로 처음이 10리, 끝이 20리이다. 지상곡(只尙谷) 동쪽으로 처음이 15리, 끝이 25리이다. 웅양(熊陽) 동북쪽으로 처음이 25리, 끝이 48리이다. 적화현(赤火峴) 동북쪽으로 처음이 30리, 끝이 50리이다. 남흥(南興) 동남쪽으로 처음이 10리, 끝이 30리이다. 무등곡(無等谷) 위와 같다. 천외(川外) 남쪽으로 끝이 10리이다. 청림(靑林) 남쪽으로 처음이 10리, 끝이 20리이다. 고천(古川) 남쪽으로 처음이 15리, 끝이 35리이다. 천내(川內) 서쪽으로 끝이 10리이다. 갈지(乫旨) 위와 같다. 주곡(主谷) 북쪽으로 처음이 20리, 끝이 30리이다. 고제(高梯) 북쪽으로 처음이 35리, 끝이 60리이다. 지차리(只次里) 처음이 20리, 끝이 25리이다. 가동(加東) 동쪽으로 처음이 35리, 끝이 40리이다. 가서(加西) 동쪽으로 처음이 25리, 끝이 35리이다. 상가남(上加南) 동쪽으로 처음이 40리, 끝이 50리이다. 하가남 동쪽으로 처음이 30리, 끝이 40리이다. 가북(加北) 동북쪽으로 처음이 30리, 끝이 60리이다. 이상 5면은 가조(加祚) 고현의 땅이다.
【교량】 대교(大橋) 영천(瀯川)에 있다. 고제교(高梯橋) 북쪽으로 30리이다.
【창고】 읍창ㆍ고제창(高梯倉) 북쪽으로 40리이다. 신창(新倉) 동북쪽으로 30리이다. 가조창(加祚倉) 동쪽으로 30리이다.
【사원】 도산서원(道山書院) 현종 경자년에 세우고, 임인년에 사액하였다. 김굉필(金宏弼 )ㆍ정여창(鄭汝昌)ㆍ이언적(李彦迪) 모두 문묘 편에 보라. 정온(鄭薀) 광주(廣州) 편에 보라.
○ 완계서원(浣溪書院) 현종 갑진년에 세우고, 경신년에 사액하였다. 김식(金湜) 청풍(淸風) 편에 보라.
○ 포충사(褒忠祠) 영조 정사년에 세우고 무오년에 사액하였다. 이술원(李述原) 자는 선숙(善叔)이며 연안(延安) 사람이다. 영조 무신년에 좌수(座首)로써 절개를 지키다가 죽었으며, 벼슬은 증 사헌부대사헌(贈司憲府大司憲)이다.
居昌郡
東至陜川郡界二十八里。南至三嘉縣界二十八里,至山陰縣界三十四里。西至安陰縣界二十五里。北至知禮縣界四十六里,至全羅道茂朱縣界六十六里。距京都七百三十五里。
建置沿革
本新羅居烈郡。一名居陀。景德王改今名。高麗顯宗屬陜州,明宗始置監務。
本朝太宗朝,合于巨濟縣,號濟昌。後復析爲居昌縣,例改縣監。殿下元年,以王妃內鄕,陞爲郡。
屬縣 加祚縣。在縣東十五里。本新羅加召縣。因方言相近,變召爲祚。景德王改咸陰來屬。高麗初復舊名。顯宗屬陜州,後復來屬。元宗時,巨濟縣避三別抄之亂,僑治于此,仍稱巨濟。至我世宗朝,巨濟還于本島,縣亦還屬于居昌。
官員 郡守,訓導。各一人。
〔新增〕 今上初復爲縣。
官員 縣監。一人。
居烈,居陀,娥林,濟昌。
姓氏
本縣 劉,愼,章,丁,朱。崔。來。
加祚 史,曺,葛,劉,辛。
風俗
俗尙强狠。觀風案。
形勝
一道西極之地。北望三峯,南瞻紺嶽。竝許匡《滌暑樓記》。
山川
乾興山。在郡北八里。鎭山。
三峯山。在郡北五十一里。全羅道茂朱縣界。
紺岳。在郡南二十里。又見三嘉。
金貴山。在郡東十五里。
牛頭山。
在加祚縣東。卽陜川伽倻山西支。
修道山。在郡東北三十里。
牛馬峴。在郡北五十里。知禮縣界。
都麽峴。在郡北五十五里。全羅道茂朱縣界。
赤峴。在加祚縣北三十里。星州界。
瀯川。在郡南一里。其源二:一出安陰縣月星山,一出德裕山。至郡東五里,與阿月川合流。
阿月川。在郡東十里。其源二:一出牛馬峴,一出都麽峴。至郡東入于瀯川。
加祚川。在加祚縣西二里。源出赤峴,至陜川父子淵上,合于瀯川。
熊谷池。在郡南六里。
土産
蜂蜜,五味子,柹,栗,銀口魚,石蕈,松蕈,海松子。〔新增〕 麝香,熊
膽,當歸。
烽燧
金貴山烽燧。南應陜川所峴,北應巨末訖山。
巨末訖山烽燧。卽牛馬峴西峯。南應金貴山,北應知禮縣龜山。
樓亭
滌暑樓。在客館西。正統甲子,縣監金第南建。有許匡記。
〔新增〕 枕流亭。在瀯川上。
學校
鄕校。在郡北三里。
驛院
省草驛。在郡西北五十四里。
星奇驛。在郡北二十四里。
茂村驛。在郡南十四里。
東院。在郡東五里。
鼎台院。在郡南十五里。
古川
院。在郡南三十四里。
竝火院。在郡北十六里。
星奇院。在星奇驛南。
石積院。在郡北四十里。
高梯院。在郡北三十里。
省草院。在省草驛北十里。
茂村院。在茂村驛南。
〔新增〕 橋梁
瀯川大橋。在瀯川。
高梯橋。在高梯院北。
佛宇
乾興寺。在乾興山。
普海寺,普光寺。俱在修道山。
見巖寺。在牛頭山。巖壑淸勝。洪武乙亥,我太祖爲前朝王氏,施田百五十結,每年二月、十月,降內香,行水陸齋。
祠廟
社稷壇。在郡西。
文廟。在鄕校。
城隍祠。在郡東四里。
厲壇。在郡北。
古跡
鵝洲村。巨濟寓加祚時,以本島內屬縣及驛院等,倂僑置于加祚之境。鵝洲縣在郡東十里,松邊縣在茂村驛南五里,烏壤驛亦在加祚之西。居民至今仍稱云。
金貴山古城。石築。周一千五百八十七尺。內有二泉。
名宦
本朝 曺沆。世宗朝爲縣監。
〔新增〕 文繼昌。
人物
本朝 愼幾。登第,官至全羅道觀察使。
愼詮。登第,官至黃海道觀察使。
孝子
本朝 許匡。官至成均館直講。爲親廬墓三年。事聞旌閭。
李祿連。年九歲,斷手指,療父惡疾。事聞旌閭。
〔新增〕 金碩。事母至孝。母暴死,斷
指和酒以進,母復甦。今上五年旌閭。
烈女
高麗 崔氏。郞將金洵妻也。洪武庚申七月,倭寇本縣,執崔氏欲汚之,固拒不從,爲其所害。表其閭曰節婦之里。
題詠
朝雲古堞多。安謄詩:“春雨前溪急,云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