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 교수・학습
○ 교수・학습 방향
(1) 고등학교 ‘환경’ 과목은 환경 감수성, 환경 공동체 의식, 성찰・통찰 능력, 창의적 문제해결력, 의사소통 및 갈등해결 능력, 환경정보활용 능력 등의 역량을 기르는 데 중점을 두고, 이를 위해 학습자 주도의 환경 사건이나 쟁점에 대한 심층 탐구를 비롯한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을 활용하도록 한다.
(2) 지식의 습득과 개념의 이해뿐 아니라 의식 및 관점의 전환, 생활 방식의 변화를 비롯하여 실제 참여하는 수준까지 도달할 수 있도록 다양한 실천의 경험을 강조하는 교수・학습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3) 자기 주변의 환경 문제를 인식하여 환경 문제 해결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창의적 체험활동과 사회 환경교육 프로그램 등과 연계하여 학습 활동을 구성하도록 한다.
(4) 통합적 사고와 이해력을 기르기 위해 환경 관련 주제 및 쟁점 중심의 교수・학습 방법을 활용하도록 한다.
○ 교수・학습 방법
(1) 강의식 수업에 그치지 않고 환경 탐구, 사례 연구, 체험 학습, 조사, 토의・토론, 쟁점 탐구, 실험・실습, 인터넷 활용, 역할극 등 학습자 중심의 다양하고 창의적인 교수・학습 방법을 활용하도록 한다.
(2) 환경 탐구는 환경 프로젝트, 환경 사례 심층 탐구, 생활 주제 환경 탐구 등을 아우르는 학습자 주도의 학습활동으로 이루어지도록 지도한다. 학습자는 관심 있는 주제를 선정하고, 탐구 계획 단계, 중간 점검 단계, 최종 보고서 작성 및 발표 단계를 통해 개인보다는 모둠 활동을 통하여 협동성과 의사소통 기회를 증진시킬 수 있도록 한다.
(3) 국・내외 환경 문제 해결과 지속가능발전의 다양한 사례를 제시하여 개인적 수준과 공동체 수준에서 긍정적 태도와 신념을 가질 수 있도록 지도한다.
(4) 환경 문제 해결 및 개선을 위한 각종 대응 노력과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다양한 시도 등에 대한 풍부한 사례를 제시하고, 이를 통해 환경에 대한 인식 제고와 환경 감수성 함양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며, 환경과 우리 삶에 대해 깊이 있게 사고하고 탐구할 수 있는 기회와 경험을 제공하도록 한다.
(5) 환경 쟁점의 사회 경제적 맥락을 이해할 수 있는 통합적 사고력을 기르기 위해 문제 중심 학습 및 지역 사회의 기관 방문이나 인사 초청 등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을 활용하도록 한다.
(6) 포트폴리오, 동영상(UCC), 생태 지도, 환경 신문, 생태 예술 작품의 제작과 전시 등의 활동을 통해 학생들이 환경 정보를 생산, 전파, 공유하는 녹색 문화의 주체가 될 수 있도록 한다.
(7) 환경과 관련하여 전 세계적으로 새롭게 생겨나고 있는 직업과 그 역할 모델을 소개하고, 학교 밖 환경 봉사 활동이나 국제 교류 활동과의 연계를 권장하여 학생들이 진로 결정에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한다.
○ 유의 사항
(1) 고등학교 ‘환경’은 생활・교양 교과 선택 과목으로 학교 여건, 지역 특성, 학습자 요구 등을 고려하여 교육과정 내용 중 일부를 선택하거나 재구성하여 학습 내용과 시기를 조정할 수 있다.
(2) 간학문적인 성격이 강한 환경 주제를 다룰 때, 인접 교과와의 관련성을 파악하여 내용 중복을 피하고 적정 수준으로 조정하여 연계될 수 있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