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적 배경
1950년대, 1960년대, 미국, 남부아프리카, 영국에서 동시에 시작
정신분석적 관점에서 급격히 이탈 --> 비판과 정항
과학적 방법의 적용과 효과로 인해 생존
1960년대Bamdura고전적/조작적 조건형성에 관찰학습 결합하여 사회학습이론 개발--> 다양한 인지 행동접근 나타남
발전의 네 영역
1.고전적 조건형성
2.조작적 조건형성
3.사회학습이론
4.인지행동치료
1. 고전적 조건형성
행동은 자극과 반응의 연합을 통해서 획득(학습)
중성자극에 대해 특정한 반응하는 것
중성자극(상품) 연예인 연합
자극: 유기체 외부에서 일어나는 사건
반응: 자극에 대한 유기체의 행동
무조건자극: 특정 반응을 일으키는 자극. 음식
무저건반응:UCS에 대해 유기체가 보이는 반응. 침흘림
조건자극: 연합을 통해 다른 반응을 일으키는 자극. 종소리
조건반응: 조건자극에 대해 유기체가 보이는 반응. 침흘림
2. 조작적 조건형성
인간은 강화와 처벌에 의해 학습
강화: 반응 뒤에 보상이 주어져 반응경향성이 증가하는 것
정적강화: 반응 후에 긍정적인 자극을 주는 것
부적강화: 반응 후 혐오적인 자극이 종료되는 것
처벌: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을 감소시키는 것
정적처벌: 바능의 결과 혐오자극 줌
부적처벌:정적 자극을 빼앗음
반응경향성이 감소
강화와 처벌은 반대의 반응 일으킴
3. 사회학습이론(Albert Bandura)
사회적 강화물의 영향을 받음(수용, 미소, 포옹, 칭찬, 인정, 관심, 주의 등)
학습은 관찰을 통해서도 이루어짐
주의-->파지-->재생산과정-->동기화과정
환경, 개인적 요인(믿음,기대, 해석 등), 행동이 상호작용
4. 인지행동치료
현재 행동치료의 주류
행동변화에서 인지과정과 내담자의 내적대화 강조
정서, 행동, 인지 간의 상호작용 강조
중요개념
인간관
초기: 인간은 사회문화적 환겨아에 의해 형성되고 결정(결정론적 견해) 환경과 유전에 의해 결정된 무기력한 존재
최근: 인간은 환경을 만들기도 하고,환경에 의해 만들어 지기도 함. 인간이 환경에 영향을 준다는 것 강조-->선택의 자유를 가지고 있는 인간의 능동적 측면 강조
행동치료의 6가지 특성
1. 과학적 방법의 원리와 절차에 근거--> 실험에서 도출된 학습원리를 상담에 적용
2. 현재문제와 현재문제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 다룸
3. 문제를 다루기 위해서 구체적 행동 요구-->행동관리, 대처기술, 실습,행동연습
4. 영공의 통찰 없이도 변화가능, 변화가 통찰을 이끔 -->행동변화가 자기이해를 이끔
5. 선행사건, 문제행동, 변화를 직접 평가하게 함
6. 치료적 개입은 내담자가 경험한 특정 문제에 따라 다름-->어떤 사람과 어떤 치료가 어떤 상황에서 어떤 문제를 가지고 있는 이 내담자에게 효과적인가?
상담과정
상담목표
문제행동 개선
새로운 학습 조건(행동변화의 조건)창출
목표선정;초기에 내담자가 구체적(관찰가능, 측정 가능한 행동 용어)으로 정의 치료과정 중에 필요할 때 마다 목표수정
상담자의 역할
기능평가(행동분석): A(Antecedents), B(Behaviors) C(Consequences)모형. 상황적 선행사건, 문제행동, 문제행동결과에 대한 정보체계적 수집. 문제행동을 유지하는 상황 확인.
역할모델, 지시자(교사), 문제해결자, 조언가로 기능
요약, 반영, 명료화, 개방형 질문과 같은 기법 사용
내담자의 경험: 잘 정의된 절차(기법, 내용, 목적)제공 적극적 참여요청 역할놀이, 모델링, 행동시연, 피드백 통해 구체적 기술 교육 적극적인 과제할당(문제행동의 자기-관찰 등)
상담자와 내담자의 관계: 좋은 치료관계 --> 온정공감, 신뢰, 진실성, 수용 등 상담을 잘 받아 들이도록 함. 행동변화 위한 필수조건이나 충분조건 아님
상담기법과 절차
행동변화에 효과가 있는 모든 기법 사용제안
이론에 상관없이 다양한 기법 사용 제안(Lazarus)
The more, the more effective
But 내담자에게 가장 적절한 것을 선택
이완훈련:
스트레스 불안 대처방법
이완기법의 전제--> 근육긴장이 불안과 관련-->근육 이완되면 불안감소
방법--> 조용한 환경에서 근육 수축 이완하는 행동 번갈아 함. 깊고 규칙적인 호흡, 즐거운 사고나 심상에 초점을 두어 상상
체계적 둔감법
Jopseph Wolpe 개발
역조건형성의 원리에 근거: 한 반응을 다른 반응으로 대치시키는 학습절차. 무대-->불안, 무대-->이완 편함
체계적 둔감법의 세단계: 이완훈련-->불안위계표 작성--> 둔감법 실시(Moris, 1986)
이완훈련: 단계적 근육이완, 평안한 심상 형성
불안위계표 작성:
불안을 일으키는 자극분석, 발표, 시험, 데이트
불안이나 회피 정도에 따라 상황들의 서열목록표 작성
낮은 불안 상황에서 높은 불안상황 순으로 작성
Wolpe(1969). 시험불안 있는 여대생
시험 4일전, 시험3일전, 시험 2일전, 시험 하루 전, 시험치기 전날 밤, 시험을 보러 학교에 가는 도중, 시험감독이 시험지를 뒤집어 놓고 있음. 시험지의 배부를 기다림. 시험지를 받아서 시험을 침
둔감법(desensitizatio): 불안 없는 중립장면 제시, 상상. 이완상태에 있으면, 최저불안유발장면 상상-->단계적으로 위계 올림. 불안신호하면 중단. 전단계에서 시작, 위계 올림. 최고불안장면을 상상하는 동안 이완상태 유지 끝-->발표불안, 시험불안, 고소공포, 광장공포
노출: 실 생활에서의 노출법과 홍수법(체계적 둔감법의 변형) 실생활에서의 노출법-->내담자를 실제 상황에 단계적으로 노출시킴. 두려움을 느끼는 상황에 위계적으로 노출
홍수법: 현실 혹은 상상적 불안유발 상황에 오랫동안 노출 현실에서의 홍수법--> 실제 불안상화에 집중적으로 오랫동안 노출-->저절로 불안 감소 상상적 홍수법의 장점-->다룰 수 있는 불안유발상황에 제한이 없음
안구운동둔감법, 재처리과정
Shapiro
EMDR 인지를 재조직 혹은 정보를 재처리하는 것을 도움. 둔감화; 상처회상, 안구운동(24~30회) 설치; 상처기억에 대한 긍정적 인지 주입 외상 후 스트레스, 강간희생자에게 효과
자기표현훈련: 사회적 기술훈련의 한 형태, 대인관계(가정, 직장, 학교 등) 에서 행동 사고와 감정을 적절하게 타인의 감정과 평안을 고려하여 표현.
자기조절프로그램: 내담자에게 자기행동을 조절하는 것을 직접 가르침(왓슨&타프, 2007)
1. 목표의 선택: 어떤 변화를 원하는지 구체화
2. 목표를 목표행동으로 만들기: 선태한 목표를 목표행동으로 바꾸기. 구체적으로 어떤 행동을 증가시키거나 감소시키고 싶습니까?
3. 자기관찰
4. 변화를 위한 계획의 실천
5. 평가와 행동계획
중다양식 치료
라자루서 개발
통합적, 체계적, 전체적인 행동치료
중다양식치료 핵심: 인간의 복잡한 성격에는 일곱가지 영역이 있음
BASIC-ID (Behavior, Affective responses, Sensations, Images, Cognitions, Interpersonal relationships, Drugs)
중다양식치료는 7가지 영역의 기능과 상호작용 평가와 함께 시작
행동: 관찰하고, 측정할 수 있는 행위, 습관, 반응 등 외현적 행동
정서:감정, 기분, 느낌
감각:시각, 청각, 후각, 미각, 촉각의 기본적 오감
심상: 자기상, 기억, 꿈, 공상 등
인지 기본적 가치, 태도,신념을 형성하는 생각, 의견, 자기-말
대인관계: 타인과의 상호작용
마약: 건강, 약물복요, 섭식/운동 습관
출처: 권석만의 현대심리와 상담이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