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Daum
  • |
  • 카페
  • |
  • 메일
  • |
 
카페정보
카페 프로필 이미지
물♡화♡생♡지
 
 
 
카페 게시글
☞ 생물 (비댓 금지) 물상승의 원동력
안봉~~ 추천 0 조회 429 06.06.17 01:35 댓글 2
게시글 본문내용
 
다음검색
댓글
  • 06.06.24 18:52

    첫댓글 물상승의 원동력은 증산-장력-응집력에 의존합니다. 우선 대기와 식물체내 수증기 농도차에 의해 수분이 확산되어 증발되면 이 힘이 잎맥의 물관-줄기의 물관-뿌리의 물관내 물을 잡아당깁니다. 즉, 각 물관내 물들은 끌림을 당하는 거죠? 이를 장력이라 합니다. 그래서 장력은 식물체 밖으로 나갈려고 하는 힘이어서 음의 수분퍼텐셜을 갖는다고 말합니다. 장력으로 식물 아랫쪽 부위에서 윗쪽 부위로 물이 끌어올림을 당하고(?) 이는 물분자와 물분자가 수소결합으로 형성된 응집력에 의해서 이루어지죠.. 증산-장력-응집력이 연계되어 수분상승을..

  • 06.06.28 10:08

    님 말씀대로 세포벽 사이에는 얇은 수막이 있습니다.. 대기로 수분이 증발될 때 이 수막이 끌어당겨지고 이 힘에 의해 물관의 물들이 딸려오는 거죠 .. 고로 이 수막의 장력이 수분의 상승의 원동력이 되는것이죠

최신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