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단
오딘은 근거리캐릭, 원거리캐릭의 스텟 상승 수치 및
스텟의 효율성이 동일합니다
거기다가 장비마저 동일합니다
보통 다른 게임들 같은경우 캐릭터의 장비가
판금, 천, 가죽등으로 재질로 나눠지며 해당 부분에서 클래스별 차이가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데 오딘은 다 동일합니다
그래서 디펜더 받모50과 인챈받모50이 받는 데미지는 동일합니다
여기서 문제가 발생하기 시작합니다
모든 캐릭터의 외부 수치가 동일하니
내부 고유수치 즉 스킬에서 밖에 차이를 주지 못한다는겁니다
그래서 각 클래스의 패시브 및 엑티브의 효율에따라 캐릭터의 성능이 극명하게 나눠지고
스펙업의 최종장에 가서는 근접과 원거리라는 것만 남아 근캐들이 차별을 받게되는 겁니다
결론은 각 클래스의 특성을 좀 더 특화될수 있게 패시브에 대한 밸런스 패치가 필요합니다
아니 무슨 1패시브가 각 클래스별로
원뎀감 마뎀감 이런게 있습니까
전 디펜더만 파와서 다른 클래스들은 디펜더만큼 고찰이 없기에
우선 디펜더 패시브에 대한 이야기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1. 자연치유
- 상향을 받으면서 아주 좋아졌습니다
그러나 전에 비하면 좋아졌다는거지 효율이 나아졌다는 이야기가 아닙니다
자연치유가 효과를 받으려면 일단 피가 달아야합니다
그런데 순간막기 스킬과 섞이게 되면 애매한 상태가 됩니다
보호막으로 인하여 자연치유가 발동을 안하게됩니다
피가 적당한 수준으로 달지 않으면 없는 스킬이 되어버립니다
PVP시에도 완전한 무쓸모 스킬입니다
회복량을 아득히 넘어서는 딜로 인하여 큰 의미 없는 회복량이 되어버리는 겁니다
- 개선요청-
체력이 내려갈수록 회복량의 증가가 있던지 아니면 확률적으로 추가 보호막 사용 같은 부분이 추가됐으면 합니다
2. 방패제련
- 원뎀감을 올려주는 패시브입니다
몬스터들은 원거리 몹이 많이 없습니다
보스는 전무하다시피 하구요
PVP에서도 스나 엑슬러, 그리고 이번에 헌트가 늘어나서 3클래스입니다
방패가 원거리 공격만을 막을수 있는게 아니지 않습니까?
심지어 제련을 하여 성능까지 올라갔는데 왜 원거리만 막는겁니까
- 개선요청 -
지금 처럼 많은 수치는 아니더라도
전체뎀감으로 변경하였으면 좋겠습니다
3. 충격감쇄
- 보뎀감과 충격저항이 올라가는 패시브입니다
디펜더의 포지션과 잘 맞는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딱히 이 부분에서는 뭐라 할게 없습니다
- 개선요청 -
보뎀감 말고 모몬받뎀으로 변경이 되었으면 합니다
4. 철저한방어
- 왜 이름을 이따위로 붙여놨는지 1도 모르겠습니다
이번에 상향을 받아서 막기 증가와 막기 효율증가인데
진심 이 패시브 만들어놓고 써보기는 했는지 1도 이해할수가 없습니다
현재 막기를 영혼까지 끌어오면 직업막기까지 합해서 약90정도 됩니다
이 상태에서 부계정과 결투장을 가서 맞아봤는데
안터져요 막기가 안터집니다
몹한텐 죽어도 안터지니 PVP용 스텟이라고 보고 결투장에서 써봐도
막기90인데 안터져요
부계정이 막기상쇄 수집 자체를 안했는데도 안터져요
거기에 막기가 5~30퍼 수치인데 이거 민맥수치가 너무 커서 되는지도 의문입니다
이게 어딜봐서 철저한 방어인지 1도 이해할수가 없습니다
- 개선요청 -
막기 스텟을 올려주거나 막기 효율을 올려주는게 아닌
희귀패시브인 방패막기 스킬의 마스터리효과를 업그레이드 시켜주는 방식으로
변경되었으면 합니다
왜 디펜더만 생긴지 얼마 되지도 않는 효율성도 없는 막기 스텟 패시브를 받아야 하는겁니까
5. 강인한정신
- 전설패시브 입니다
물론 제가 배울수 있을것 같지도 않고, 배울수도 없을것 같지만 븅신같은건 븅신같은겁니다
피가 깍일수론 근뎀감이 오릅니다
같은 븅딱인 근붕이들끼리 싸울때만 효과를 보는건가요? 아니면 진짜 사냥에만 쓰는건가요?
다른 클래스들은 보면 온갖 옵션들이 다 붙어있거나 진짜 쓸모있는 스텟을 올려주는데
디펜더 패시브는 근뎀감 증가입니다...
이게 맞나요?
- 개선요청 -
근뎀감에서 받모로 변경을 해야하는 스킬입니다
이제 3클래스로 늘어난 시점에서 왜 버서커랑 이 패시브를 나눠가져야하는지
이해를 할수가 없는 스킬입니다
PS. 디펜더 외골수 입장에서
디펜더의 딜도 문제긴하지만 그부분은 욕심내지 않습니다. 다만 실질적인 포지션 자체가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길드의 문이고 벽이라면 그 역할을 충분히 해야한다고 생각하는데
딜도 안나오는데 몸빵도 안되기까지 하는건 아니라고 봅니다
요근래 PVP를 많이 하다보니 느끼는 점이 내가 방패막기 스킬만 빼면 진짜 디펜더가 맞나하는 생각이 듭니다
진심으로 PVP시에도 무서워서 피하는 디펜더보다 더러워서 피하는 디펜더가 되고 싶습니다
진짜 디펜더가 될수있게 패시브 개선하여 몸빵 좀 올려주십시요
다른 디펜더 분들도 개선사항 있으시면 댓글 부탁드리겠습니다
첫댓글 형님 정성글 감사합니다. 디펜뿐아니라 쓰신것처럼 모든 근접이 원거리 직업에 대비해서 장점 자체가 없는 상황입니다. 말그대로 직업 이름만 나눠놓은지라 절대적으로 원거리가 모든 컨텐츠에서 유리합니다.
심지어 섭초부터 탱이나 근캐에 있어야할 대부분의 피흡같은 생존기와 무적, 면역, 절대회피 같은 유틸기가 원거리에 몰빵되어있는것도 문제입니다. 이걸 이제와서 전부 빼앗거나 너프할 수도 없고 첫돌부터 잘못올려놓고 시작한 게임이라 이제와서 싹 갈아엎는거도 사실상 불가능해보입니다.
지난 3년간의 클래스케어 수준보면 매번 스킬 계수조정정도가 전부였는데 저정도가 딱 오딘의 밸패 수준같아서 더 안타깝습니다. 모쪼록 섭종전에 근캐도 디펜도 누구나 추천할수 있는 직업으로 꽃길 한번 걷는날이 왔으면 좋겠습니다.
삭제된 댓글 입니다.
님 본케 인증좀 원거리묜 디펜더로 클체 ㄱㄱ
역할
버서커 살류
버서커는 개처럼 뛰어만 다니다 시간 다 보냄
디펜더 버서커 파이팅
제발~몸빵 하면 디펜더!!! 처럼 바뀌길 간절히 바래봅니다^^
방어구가 전클래스 동일하니 근캐망필이라는 의견에 동의합니다
디펜 너프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