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약 100명정도 있는 워리어 단톡방에서 방장으로 있는 이방의왕 입니다.
이번에 신규캐릭 헌트리스가 나오면서 처참해 지는 워리어를 보고 있자니... 참을수가 없어서 글을 쓰게 됐습니다.
물론 상향도 많이 먹고 캐릭다운 구실을 하는건...가 싶었으나 여전히 암울한 캐릭밸런스는 워붕이들을 울게 만들고 있습니다.
쟁을 수없이 하면서 느낀점과 워리어 계열의 고투형님들의 의견을 종합해서 두서없지만 글을 적어보려합니다.
(이건 다시한번 말씀드리지만 PVP 측면에서 워리어들의 문제점을 말씀드리는 겁니다)
현재 치명타 한방메타에서 워리어 직업군은 탱커 역할을 전혀 할 수가 없는 상황입니다.(오히려 인첸이빵이더좋음)
왜 탱커가 탱커답지 못하는지 개선 방향을 제시 하고자 합니다.
1. 방어력?
오딘이란 게임은 타 게임과는 다르게 모든 직업이 동일한 아이템을 착용 할 수가 있습니다.
예를들면 워리어 판금, 법사 천, 로그 가죽 이런식으로 세분화가 되어있지 않기 때문에 탱킹 역할이 다른 캐릭과 크게 다르지 않다는 점 입니다.
이로인해 근거리 직업군과 원거리 직업군의 생존력이 동일해지는 문제가 발생합니다.
따라서 일단 원거리 및 마법한테 처 맞고 시작해야 하는 워리어는 반피 혹은 한방 메타인 치명타에 그냥 골로 가면서 쟁을 시작하게 된다는 겁니다.
붙었다고 해도 그들과 차이점 없는 방어로 생존력은 비슷 하지만 피 다 깎이고 시작... 분명히 문제가 있습니다.
또한 처음 컨셉은 받모를 더 쉽게 얻을수 있는 스킬로 탱커의 역할을 그나마 할 수 있었지만. 고투로 갈수록 받모 맥스는 쉬워졌으며 이로 인해 무의미한 받모가 되어 버리는 상황에 이르게 되었습니다.
따라서
1) 받는 피해 감소 스텟 상한선을 근접캐릭터는 더 높여 줘야 함.
2) 방어력에 대한 추가 계수를 추가. (미비한 패시브 전사의갑옷 같은거)
2. 패시브 스킬
전설 패시브 같은 경우 버서커, 디펜더에게는 이상한 조건이 붙어 있습니다.
바로 잃은HP에 비례하여..
도 웃긴데.. 디펜더는 "받는 근뎀 절대감소" 여기 오딘은 근뎀캐릭밖에 없나요? 원거리가 짱인데???
인첸트리스나 아크 같은경우는 별다른 조건없이 절대댐 증가 받는피해 감소 같은 효과를 누리고 있으나
워붕이 같은 경우 HP 감소시.... 라는 어처구니 없는 조건이 붙어 있어서
현재 치명타 한방 메타에서 저게 과연 효과가 있을까 싶습니다. (쓰고 있는 고투형들도 혀를 내두르심..)
이는 1번에서 말씀드린 부분과 일맥상통합니다. 탱커 같아야 HP 감소시 가 적용되지...
따라서
1) HP감소시 조건 삭제 또한 디펜더는 받는 근뎀이 아니라 데미지 절대감소로 바꿔야 함
2) 도저히 개발자께서 위 1)을 유지하고싶으면 기본적으로 탱커 같은 캐릭으로 만들어 주셔야 밸런스 성립이 됨
3. 현재 PVP 메타 "치명"
지금의 PVP는 원거리 및 마법 이 너무나도 강력한 위치를 가지고 있습니다.
접근도 하기전에 치명타로 한방 컷 나는 상황이 너무 많이 연출됩니다. 이번 신캐 헌트리스 같은 경우 은신상태에서 동투력(초고투)를 1~2방에 보낸다는것. 너무 심각한 상황입니다. 마법사들은 멀리서 CC기 + 치명타로 원콤..
CC기 실패로 붙었다고 해도 이미 피는 깎이고 쟁 시작.. 방어력은 위에 말씀드린 1번... 문제있죠?
다시 한번 말씀드리면 이 치명타 한방 싸움 때문에 근접 캐릭터들은 접근 조차 못하고 사망 하는 상황이 너무 많이 발생하고 탱커캐릭이 그냥 고기방패만 하는 상황이 잘못 되었다고 보여집니다.
따라서
1) 치댐감소 또는 절대감소 스텟을 올릴수 있는 무언가가 워리어에게는 기본적으로 장착이 되어있어야 함.
2) 위에 말한 1,2,3 전부 이 치명 메타때문에 탱커역할을 할 수 없는 지경이기 때문임
마지막으로
현재 치명타 메타를 뒤집을 순 없을거니까 개발자 분들 머리 터질것 같은거 알고있음..
위에 글들은 워붕이 형들 이야기를 종합해서 제가 적은 내용이고
개인적으로 하나 제안하자면
워리어 캐릭에는 내 주위 몇 미터 이내 캐릭이 있을 경우 스텟증가 같은걸 넣으면 어떨지요?
일단 처 맞고 시작해도 점점 가까워지면 딴딴해지게 만들면 어떨가 싶습니다.
안된다면 위에 말한 1~3번 좀 참고해서 캐릭 밸런스좀 꼭 잡아주십쇼.
첫댓글 진짜 맞는말이네요
첫댓 감사합니다.
굳!
개선되길..
좋은글입니다 꼭 개발자분들이 참고하시길
오딘광장을 자주본다고 하니 한번 기대해보겠씁니다.
동의합니다
감사합니다
영웅패시브는 정말 쓸모없이 잘만든듯
위말처럼 근접만 있는게임인듯 ㅋㅋ
네 왜 근접 댐감만있는건지 참 ㅋㅋㅋ 패시브도 그렇고 엑티브도 그렇구요 ㅋㅋ
2명 이상에게 맞으면 절대받모 증가 버프 만들어 달라
댐감 버프 절실함
틀린말 하나도없네!!
감사합니다
오 워붕 톡방이 있었군요 ㅁㅅㅁ
카톡 오픈채팅에서 검색해보셔요~
사실 pvp나 pve나 탱커가 의미없죠
그러니까요.. 탱커 의미가 없으면 결국 원거리들이 짱짱맨임..
개발자들아 당연한걸 얘길 해야겠냐 일좀 똑디하자 좀!!
제가 하고싶은 말을 대신해주셔서 감사..
워리어 단톡방 초대 가능할까요 ?
신섭 버서커 1대장입니다 ..
https://open.kakao.com/o/gaCIjxld
왜 같은돈 쓰고 나는 구리다는 소리를 들어야 하는가
더 써도 구림...
워리어도 즐딘좀 하자!!
현재 메타에선 가능성 0.... 우리들이 바꿉시다
치확메타+각 클래스별 아이러니한 패시브스킬 옵션 이런것들의 조화로
게임의 재미가 없어졌죠....유져들이 떠나가는 이유가 다 있는데
그걸 받아들이지 않는 개발진들이 안타깝네요...
치확메타때문에 탱커? 근거리? 의미가 없어짐요.. 걍 멀리서 맞으면 끝나는데요 뭘..
이제 워리어 메타도 한번쯤와야하는거아니냐
쌔지게 해달라가아니라 동등하게는 해줘야 하는거 아닙니까 ㅋㅋㅋ
워붕!!
카톡 오픈채팅에서 검색해보셔요~
그방 어딘가여
카톡 오픈채팅에서 검색해보셔요~
그냥 치확 상한제 다시 두면 안되나 난리나나
난리나죠.. 그래서 지금 개발자들도 머리 터질듯 ㅋㅋ
형님 근접은 뚜벅이라는 페널티를 가진 장점이 없는 그저 장애인입니다. 오딘의 모든 컨텐츠는 근캐에 불리합니다. 유감입니다.
ㅠㅠ 장애인이라는 말이 너무 비수로 꽂히네요..
워리어 단톡방 어딘가요! 저도 디펜유저입다
카톡 오픈채팅에서 검색해보셔요~
주옥같이 맞는말말 써있네요. 공감합니다.
감사합니다
맞는 말입니다 탱커가 탱커 다워야지
맞아요. 천쪼가리나 판금이나 다 똑같음..
100프로 공감합니다!^^!
공감 감사합니다.
추천합니다!!
조용히 추천누르고 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