답변 정말정말 감사합니다..! 그런데 태양상수는 (파이R²)에 입사하는 에너지이고, 플럭스는 지구표면적 (4 파이R²)에 입사하는 에너지이면 플럭스가 더 커야하는 것 아닌가요? 같은 양의 에너지가 각각의 면적(파이R², 4파이R²) 입사한다는 의미인가용? 이게 맞다면 혹시 입사하는 에너지의 크기는 태양상수x 파이R² 일까요,,?
플럭스는 단위시간당, 단위면적당 변하는 물리량의 정도를 나타내는데, 물리량은 빛에너지일수도 있고 공기같이 밀도를 가진 흐름일수도 있습니다. 태양빛에너지에 대해 단순 플럭스라하면 단위시간당 단위면적(1)당 방출하는 태양 에너지이구요, 여기에 태양의 표면적을 곱하면 광도가 됩니다. 플럭스 밀도는 공기의 흐름과 같이 밀도가 물리량으로서, 단위시간당 단위면적당 지나가는 밀도량을 뜻합니다. 수도꼭지의 수압같은 너낌? 태양 상수는 태양 플럭스에 지구 단면적(원넓이)를 곱한 값이에요. 태양빛은 지구에 수평으로 도달하는데 구는 3차원이지만 구의 그림자는 2차원인 원으로 실제 지구가 받는 에너지는 태양상수에 해당이됩니다. 다만 이게 지구는 구라서 표면적이 단순 원의 면적은 아닌데, 수평으로 들어오는 원넓이에 해당하는 태양에너지가 분산되는건 구의 표면적을 갖는 지구 표면이에요. 그래서 같은 에너지가 저위도에는 수직으로 내려서 면적차이가 적어 에너지가 높은(기온이 높음) 상태이지만 고위도록 갈수록 더 넓은 표면적에 에너지가 분산되어 에너지가 적은(기온이 낮음)상태가 됩니다.
첫댓글 지학전공은 아니지만 플럭스의 단위는 W/m^2 태양상수도 W/m^2로 단위는 같네요 같은 차원의 개념인것 같습니다. 단위시간당 단위면적당 에너지
답변 감사합니다! ㅎㅎ
F=S/4로
태양상수는 지구 면적에 수직으로 입사
즉, 지구를 절반으로 갈랐을때 나오는 평면(파이R²)이구요
플럭스는 지구표면적(4파이R²)에 입사하는겁니다
답변 정말정말 감사합니다..!
그런데 태양상수는 (파이R²)에 입사하는 에너지이고, 플럭스는 지구표면적 (4 파이R²)에 입사하는 에너지이면 플럭스가 더 커야하는 것 아닌가요? 같은 양의 에너지가 각각의 면적(파이R², 4파이R²) 입사한다는 의미인가용?
이게 맞다면 혹시 입사하는 에너지의 크기는 태양상수x 파이R² 일까요,,?
@illiIlIIIlliIIi 후자가 맞습니다
100의에너지가 표면적에 배분하느냐
수직인면적에만 배분허냐는거고
선생님 말씀대로
S×파이R²=4파이R²oTe⁴=4파이R²F입니다(알베도 무시, 지구 흑체로 가정하고 모든표면적에서 재방출로 가정)
@빛날 위 관계식에 의해
F=S/4가됩ㄴㄱ다
@빛날 정말 감사합니다!!
@달리기맨 S=L/4파이d²이구요
거리 d만큼 떨어진 행성의 단위면적 수직으로 입사하는 에너지는
행성의면적xS에욤 그리고 행성이 흑체라면
4파이R²시그마T⁴으로 빛을방출할터이니
4파이R²oT⁴=파이R²S성립하죠
@달리기맨 태양상수는 거리에 영향을받구요
그 에너지를 받는 행성은 표면적혹은 단면적으로 받으니 R²이 맞아욘
플럭스는 단위시간당, 단위면적당 변하는 물리량의 정도를 나타내는데, 물리량은 빛에너지일수도 있고 공기같이 밀도를 가진 흐름일수도 있습니다.
태양빛에너지에 대해 단순 플럭스라하면 단위시간당 단위면적(1)당 방출하는 태양 에너지이구요, 여기에 태양의 표면적을 곱하면 광도가 됩니다.
플럭스 밀도는 공기의 흐름과 같이 밀도가 물리량으로서, 단위시간당 단위면적당 지나가는 밀도량을 뜻합니다. 수도꼭지의 수압같은 너낌?
태양 상수는 태양 플럭스에 지구 단면적(원넓이)를 곱한 값이에요. 태양빛은 지구에 수평으로 도달하는데 구는 3차원이지만 구의 그림자는 2차원인 원으로 실제 지구가 받는 에너지는 태양상수에 해당이됩니다. 다만 이게 지구는 구라서 표면적이 단순 원의 면적은 아닌데, 수평으로 들어오는 원넓이에 해당하는 태양에너지가 분산되는건 구의 표면적을 갖는 지구 표면이에요. 그래서 같은 에너지가 저위도에는 수직으로 내려서 면적차이가 적어 에너지가 높은(기온이 높음) 상태이지만 고위도록 갈수록 더 넓은 표면적에 에너지가 분산되어 에너지가 적은(기온이 낮음)상태가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