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단계 애드립 교재 개발을 마무리 하면서
이제 1단계에서부터 6단계 교재 개발을 마무리 하려고 합니다. 색소폰 애드립을 배우기 위해 저하고 인연이 되어 배우시는 분들에게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과부 심정은 과부가 잘 안다는 속담처럼 저도 여러분과 같은 독립군이며 아마츄어이기에 눈높이를 맞추어 애드립 교재를 만 들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아는 범위안에서 독립군과 아마츄어 연주자를 위한 애드립 교재를 만들어 봐야겠다는 소박한 용기로 원고를 작성하기 시작하였습니다. 제가 가진 400여권의 화성학 책과 악보들이 내 책상위로 뒹굴기 시작했습니다. 집이 점점 난장판이 되어가자 아내로부터 핀잔도 감수해야 했습니다.
1단계부터 5단계 까지 애드립 교재다운 교재를 만 들 수 있었던 결정적인 계기는 음악 사보프로그램인 피날레를 접 할 수 있었기에 가능했습니다. 이는 신념의 마력의 결과물이자, 믿음의 법칙, 기도의 응답, 적극적 사고방식, 긍정적 행동의 결과로 사보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애드립 악보를 만들어 5권의 애드립 교재를 만들 수 있었습니다.
이처럼 5권의 애드립 교재를 만들 수 있게 징검다리가 되어 주시고, 인연을 맺어 주신 분들에게 감사의 말씀을 전 합니다. 그분들과의 인연이 되지 않았다면 5단계의 애드립 교재는 이 세상에 나오지도 못했습니다.
이 세상은 인연의 법칙으로 만나고 헤어집니다. 그 인연의 법에서 희로애락과 인간의 오욕칠정으로 개인의 역사와 국가의 역사가 이어지고 있는 것이지요.
색소폰의 배움도 그런 것 같습니다. 색소폰의 인연, 더군다나 애드립의 인연으로 전국각지에서 저 하고 인연이 된 것을 소중하게 생각합니다. 그 인연을 잘 가꾸어 지속적으로 연결되기를 소망합니다.
일단은 5단계까지 공부하신 분들에게 6단계 출석 수업이 가장 중요한 마무리 단계이므로 비용 없이 감사의 의미로 아무런 부담 없이 배울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제가 당초에 계획 했던 교재가 2단계 애드립 길라잡이 1권이었지만 독립군, 아마츄어 연주자들의 체계적 애드립을 접근을 하기 위해서는 단계별로 세분화된 교재가 필요 하다고 생각되어 1단계 기초 화성학,2단계 애드립 개론서인 길라잡이와, 악보이해에 필수적인 3단계 악보분석법을 만들었습니다.
이 세권을 기초로 한 애드립 각론으로 4단계 애드립 레시피를 만들었습니다. 마지막으로 지금까지 공부한 결과를 점검하는 단계로 애드립수련장 개념으로 5단계 애드립 악보 트레이닝 교재를 만들어 스스로 애드립 테크닉을 트레이닝 하도록 하였습니다.
마지막 6단계는 반주기 애드립 즉흥연주 트레이닝 단계입니다. 집에서 애드립 문제풀이한 5단계 교재를 기초로 직접 출석수업식으로 애드립 연주를 해 보는 겁니다. 애드립 공부의 유종의 미를 거둘 수 있는 귀중한 시간입니다.
교재에 대한 만족도 역시 양극화 현상이 있었습니다. 어떤 분은 정말 감사하다고 전화하기도 하였고, 국내에 이만한 교재가 없노라고 극찬 하시는 분들도 많았습니다. 이런 분들은 대개가 악대부, 군악대 출신들로 음악을 아시는 분들로 겸손한 인격의 소유자였습니다.
어떤 분들은 공중의 떠다니는 구름을 잡는 식의 반응도 있었습니다. 제대로 걷지도 못하는데 하늘의 구름을 잡는 법을 배우려고 하는 고차원적인 교재를 원하시는 분들도 있었습니다.
어떤 분은 동영상 연주를 보고 구매하고 싶다는 분도 있었습니다. 연주 실력이 어느 정도 되는지 보고, 구매하겠다는 반신반의하는 분도 있었지만 대부분은 믿음으로, 신뢰로 구입하여 공부를 하셨습니다. 그런 분들에 대한 감사의 의미로 6단계에서 직접 확인하면서 반주기 즉흥연주 출석수업을 무료로 진행하려고 하는 것이지요.
어떤 분은 산수 공부를 해야 하는 수준인데 미적분 고급수학을 원하는 분수에 맞지 않은 교만하고 건방진 태도로 말씀 하시는 분들도 있었습니다. 사회생태학적으로 볼 때 역시 색소폰 세계에서도 그런 군상들의 반응이 집적 된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저는 자만하고, 비인격적인 인간성이 결여된 색소폰 연주보다는 겸손하고 인간성이 풍부한 사람들이 비록 연주의 완성도는 떨어지더라도 최선을 다하고, 정성이 가득한 연주가 더 감동을 준다고 생각합니다.
전국의 수많은 독립군과 아마츄어 연주자들의 애드립의 갈증을 어느 정도 해갈해 주었다는 자위로 이제 모든 애드립 교재개발 여정을 마무리 하려고 합니다. 잠시 재충전의 시간을 가졌다가 어떤 교재가 독림군 아마츄어 연주자들에 필요 할지 생각하는 시간을 가져야 하겠습니다.
5단계 교재는 산수수련장 개념입니다. 원곡의 악보를 스스로 애드립 악보로 만들어 보는 겁니다. 처음에는 어디에 멜로디를 바꿔야 할지 막막하고, 깜깜하지만 요령만 알면 그리 어렵지 않습니다.
5단계는 애드립 악보 편곡 실습 즉 트레이닝 단계입니다. 앞에서 배운 음악적 이론으로 간단한 원곡의 멜로디를 바꿔서 색소폰으로 불어보고 이상하다 싶으면, 다르게 바꿔 마음에 들 때 까지 이렇게도 저렇게도 바꿔 귀로 확인해 보면서 애드립이 몸에 베이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악보에 제시하는 비화성음으로 해 보다가 생각나지 않으면 앞의 교재를 찾아 펴 놓고 편곡해 는 것이 좋습니다. 초등학교(국민학교) 시절, 산수 문제를 풀 때 전과를 펴 놓고, 문제를 풀 듯이 하면 됩니다. 산수수련장 문제를 풀 듯이 애드립도 그런 과정의 반복이 필요합니다,
5단계 애드립 악보편곡 트레이닝은 지금까지 애드립 공부를 총 결산을 하는 단계입니다. 과연 교재를 충실히 공부 했는지, 아니면 수박 겉 핧기식으로 대충 대충 공부를 했는지 점검하는 단계입니다.
종이 악보로 편곡트레이닝이 중요한 이유는 내가 어떤 애드립을 넣어 연주해야 할지 생각할 시간적 여유가 많다는 것입니다. 이런 과정을 오래 동안 반복하여 연습을 하다 보면 어느 정도의 시간이 지나면 자연스레 숙달이 됩니다.
종이악보로 애드립 편곡이 숙달되고 나면 그 다음 반주기로 애드립을 넣어 보는 겁니다. 물론 처음에는 쉽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종이는 공간을 지배하는 악보이고, 반주기는 시간을 지배하는 악보이기에 그렇습니다.
여러분의 애드립 열정에 감사드리며 지속적인 관심을 부탁드리며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참고로 6단계 교재 제목을 적어 봅니다.
1단계 기초 화성학(160P)
2단계 애드립 길라잡이(애드립 개론서) (300P)
3단계 악보 분석법 (230P)
4단계 애드립 레시피(애드립 각론서) (420P)
5단계 애드립 편곡 트레이닝(편곡실습) (330P)
6단계 반주기 편곡 즉흥연주법 (출석수업)
첫댓글 더운데 고생 많으십니다. 좋은 결과가 많이 있기를 바랍니다.
ㅎㅎ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