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집단상담의 과정에서 집단을 구성할때 현실적 고려사항을 5가지 작성하시오(5점)-2018년 1회
* 유형 1
1) 집단의 구성 2) 집단모임의 회기와 기간 3) 집단의 규모(크기) 4) 집단상담의 장소 5) 모임의 시간 및 지속 기간
* 유형 2
1) 집단성원의 구성 : 동질집단, 이질집단
=> 집단의 목표에 따라 결정됨
=> 어떤 욕구와 목표를 가진 특정 집단의 경우 이질적인 사람들보다는 동질적인 사람들로 구성하는 것이 나음...
2) 전체 회기의 길이 : 종료일자를 명시하여, 집단구성원들이 집단의 시간적 한계를 명확히 알게 하기
3) 집단장소 :
- 사생활 보호를 위해 방음이 잘 되는 곳
- 혼잡스럽지 않고 편안한 분위기의 공간, 둥글게 원형으로 앉는 배열이 효과적
4) 집단의 운영방식 : 폐쇄적, 개방집단
- 개방집단의 장점 : 집단 성원들의 변화를 통해 집단원들을 자극시킬수 있음
- 개방집단의 단점 : 집단 결속력이 약해질수 있음
- 개발집단시 유의점 : 한번에 한명씩 받아들이는 것이 좋음, 입회면담 대 집단의 기본 규칙을 설명하는 것이 바람직
5) 회기의 빈도와 기간 :
- 아동, 청소년 집단 => 비교적 짧은 시간 동안 자주 만나는 것이 좋음
- 대학생, 성인집단 => 매주 2시간 정도
6) 집단의 크기
- 집단성원들의 연령, 집단상담자의 경험정도, 집단형태, 집단 주제등에 따라 달라질수 있음
- 일반적으로 아동 3-4명, 청소년 6-8명, 매주 만나는 성인집단의 경우 8명 정도가 이상적 .
2. 얄롬이 제시한 집단치료의 치료요인 5가지를 서술하시오(5점)
1) ∙희망을 심어주기 : 다른 치료적 요인들이 효과를 낼 수 있도록 집단원이 계속해서 치료를 받는 것과 치료방법에 대해 희망을 갖는것, 그 자체가 치료적으로 효과적일수 있다. 희망 심어주기는 집단형성전의 오리엔테이션에서 치료자가 집단원의 긍정적인 기대를 강화시키고 부정적인 선입견을 제거하여 치료 효과를 분명히 함으로써 시작된다.
2) 보편성 : 집단활동을 통해 다른 집단원도 자신과 유사한 생각과 고민을 갖고 있음을 알게되며 나만 이상한 것은 아니라는 것을 알게되는 것을 의미한다. 이를 통해 집단원들은 서로 위로 받는다.
3) 정보전달 : 유사한 문제에 대해 다른 집단원들이 어떠한 방식으로 그러한 문제를 해결했는지의 정보를 얻는 것으로서, 직 간접적인 제안과 충고 등을 통해 이루어진다.
4) 이타주의 : 다른 집단원을 도와주는 체험을 통해 개인의 자긍심이 촉진다. 이러한 경험은 자신도 누군가에게 도움을 줄 수 있다는 것을 깨닫고 개인의 자존감을 촉진시킨다.
5) 초기 가족의 교정적인 재현 : 집단은 가족과 비슷한 점이 있으므로 집단 상담자는 부모의 역할, 그리고 집단원은 형제 자매 역할을 할수 있다. 원가족 구성원들과 상호작용하는 방식으로 상담자 및 집단원들과의 상호작용을 재연함으로써 해결되지 않았던 가족 문제와 갈등을 탐색하여 해결을 위한 도전을 하게 된다.
3. 오포드가 제시한 자조집단의 1차적 기능을 5가지 작성하시오(5점)
1) 집단 구성원에게 정서적 지지를 제공한다.
2) 집단 구성원들의 문제에 대한 이해의 방법을 주게 된다.
3) 집단 구성원들의 호소문제를 극복한 역할 모델을 제공받게 된다.
4) 집단 구성원들이 경험해 온 기존의 문제에 대해 대처하는 새로운 아이디어를 주게된다.
5) 집단구성원들 간 서로 도울수 있는 기회를 주게된다.
4, 집단상담의 제한점을 3가지 작성하시오. (4점)
1) 인원이 많음으로 인해 심층적으로 구성원 개개인에 대한 개입의 한계가 존재한다.
2) 집단에서 비밀 보장 유지의 어려움이 발생한다.
3) 집단 상담이 진행되면서 집단 역동의 영향을 받게된다.
5. 집단치료에서 동료성원에게 다른 집단 구성원들의 초점이 집중되고 있는 상황에서 집단지도자가 집단구성원들의 괌심을 유지하면서 집단구성원들이 동료성원에게 도움을 줄수 있도록 사용하는 방법을 2가지 작성하시오(6점)
1) 지금-여기에 초점을 두기 : 집단 내에서 발생하는 집단원의 행동은 집단 밖, 즉 일상생활에서의 행동을 반영하기 때문에, 집단상담을 하는동안 지금-여기에서 일어난 주제를 다루어 봄으로써 집단의 생산적인 발달을 도모할 수 있다. 집단장면에서 지금-여기에 초점을 두는 것은 집단 내에서 집단원들 간에 대인 관계 문제가 직접 다루어질수 있도록 구성원 간 상호작용을 촉진할 수 있다.
2) 피드백을 주고받기 : 피드백이란 상대방에게 그의 행동의 결과가 어떤지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으로 그의 행동이 나에게 미치는 영향을 상대방에 게 솔직하게 말해주는 주는 것이다. 이러한 피드백을 통해 집단 구성원은 자신의 행동이 다른 구성원에게 어떻게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학습할 수 있다.
1) 공감대를 쉽게 형성해 서로의 문제에 대해 구체적인 피드백을 제공할수 있다.
2) 이질적 집단에 비해 갈등이 적고 집단의 응집성이 빨리 형성될수 있다.
3) 집단 구성원간에 즉각적인 지지를 제공할수 있으며 소속감을 쉽게 형성할수 있다.
keyword : 공감대=> 피드백,
6. 집단상담에서의 기본저인 규칙 수립에 관한 집단상담자 준수사항
1) 비밀유지의 의미, 필요성, 어려움 등에 대해 설명할 것
2) 물리적 위협, 집단 압력등으로 부터 집단 성원 보호
3) 집단에 참여함으로써 발생할수 있는 위험(생활의 변화)에 대해 집단성원에게 설명, 집단성원이 위험을 감수할 것인지에 대해 함께 탐색
4) 참여에 대한 동의 받기 (자발적, 비자발적 집단성원 모두에게)
5) 집단에서 활용되는 기법, 활동 등 설명
6) 상담자가 기대하는 집단 성원의 모습에 대해 설명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