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로 배려하는 물화생지 ♡------ (지우지 마세용)
1. 답변 달아주신 분께 감사의 댓글은 필수!
2. 모두 볼 수 있도록 비밀댓글은 금지!
3. 답변을 받은 후 질문글 삭제하지 않기!
4. 질문 전에 검색해보기! 질문은 구체적으로!
------♡ 서로 배려하는 물화생지 ♡------ (지우지 마세용)
안녕하세요, 천천서 공부하던 중에 헷갈리는 부분이 있어서 질문드립니다!
천천서 256p에 보면 온도가 채층에서 상승하면서 태양의 가장자리가 어둡다고 서술되어 있는데 이 점이 이해가 조금 되지 않는 것 같습니다.
제가 이해한 바로 주연감광은, 태양중심으로부터 멀어질수록 온도가 낮고, 가까울수록 온도가 높아 많은 양의 복사 에너지가 방출되므로 주연감광이 나타나는 것으로 이해했습니다.
그 이후 천천서 256p 서술을 보면 채층의 온도가 증가함에 따라 밝게 보여야 할텐데 왜 밝게 보이지 않는다? 그 이유는 채층이 광학적으로 얇기 때문이다~ 라고 얘기하는 것으로 판단됩니다.
그런데 266p의 복사 에너지 식을 통해 exp(-광학적 두께)와 비례하므로 광학적 두께와는 반비례, 즉 광학적 두께가 두꺼울수록 복사 에너지가 감소한다고 이해했습니다. 그러다보니 윗 문단의, 채층이 광학적으로 얇아서 채층은 어둡게 나타나는, 주연감광이 나타날 수 있다 라는 서술이 반대되는 것으로 충돌이 일어나서 잘 이해가 되지 않습니다 ㅠㅠ
혹시 제가 어떤걸 잘못 이해하고 있는건지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첫댓글 ○ㅣ a ㅣ ○ ㅣ bㅣ
빛이 왼쪽에서 a층을 통과한다고 했을 때, a층을 지난 후 남은 세기는 타우가 클수록 작습니다.
A층을 흑체로 가정하는 경우, 그냥 다 A에 흡수되고 A는 온도의 함수로 다시 복사를 방출합니다.
광구층은 흑체의 성질로 생각하고 온도의 함수로 빛을 방출합니다.
따라서 가장자리에서 출발한 복사는 온도가 낮은 층에서 출발하므로 중심부가 세기가 더 크게 관측됩니다.
문제는 채층입니다. B층의 온도가 더 높으나 '밀도'가 매우 작습니다. 따라서 단순히 흑체복사로 생각할 수 없으며 대충 복사전달방정식을 광학적으로 얇은 경우로 근사 시키면 B층 자체에서 방출한 빛의 세기는 같은 온도의 흑체복사경우보다 작습니다. (BX타우?일겁니다.)
EXP(-타우)는 언제 쓰냐면 채층 바닥에서 오는 광구복사가 B층을 통과할 때, 밀도가 매우 작아 흡수되는 복사가 적다라고 할 때 쓰입니다.
층 자체에서 방출해 출발한 빛, 층바깥에서 통과하고 살아남은 빛을 구분하시면 될 것 같아요
아 이해했습니다…!! 두 개를 구분하니까 바로 이해가 가네요..
자세한 설명 너무 감사드립니다 ㅠㅠ
@문라봉 다만 채층 복사세기 식은 제 뇌피셜입니다.
원리는 확실하나 채층 세기가 단순히 얇은 경우의 복사전달식으로 생각할 수 있는지는 못찾았습니다. 원리는 맞습니다.
Radiative processes in astrophysics
Introduction to astrophysics bohm
복사전달식과 항성대기는 요책들 참고하시면 됩니다. 구글.
@SNbega 너무 감사합니다!!! 안그래도 전달 방정식에서 말하는 광학적 두께와 Intensity와의 관계도 이해가 잘 가지 않는 참이었는데 답변해주신걸로 좀 이해가 된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