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번문제 ㄱ 이 서로 상충되는것 같아요~ 혈액에 CO2가 많이 녹으면 1번 반응이 정반응 진행~ 그럼 탄산이 많아지니까 2번은 정반응 진행~ 그러면 탄산수소이온이 많아지니까 결국3번은 역반응이 진행되잖아요~ 근데 이렇게보면 달라져요~ 1번 반응이 정반응 진행~ 그럼 탄산이 많아지니까 3번 반응에서 정반응 진행~ 3번 반응은 정반응인가요? 역반응인가요? 화학 고수님들의 도움이 절실합니다!
첫댓글버리시는 게 맞는거 같습니다. 위에처럼 문제 나오려면 각 상황마다의 K를 주고 그 K의 대소관계에 따라 판단해야될 거 같은데 위 상황만 보고 르샤틀리의 평형으로 문제를 푸는데는 말씀처럼 상충된 모순이 생깁니다. 이유 1.생물학적으로 ㄱ보기와 ㄴ보기는 같은 맥락입니다. ㄱ. CO2가 증가한다는 건 산성(호흡성 산증)이고 ㄴ은 그냥 산성(호흡성 산증)의 결과 H+증가입니다. ㄷ.은 호흡량이 많아진다->호흡성 산증을 보상하기 위한 작용이라 CO2를 뱉어서 H+를 제거하는 방식입니다. 제가 봤을 땐 화학 반응식을 적고 보기를 구성하다가 상충된 보기를 걸러내지 못 한것으로 보입니다.
첫댓글 버리시는 게 맞는거 같습니다.
위에처럼 문제 나오려면 각 상황마다의 K를 주고 그 K의 대소관계에 따라 판단해야될 거 같은데 위 상황만 보고 르샤틀리의 평형으로 문제를 푸는데는 말씀처럼 상충된 모순이 생깁니다.
이유
1.생물학적으로 ㄱ보기와 ㄴ보기는 같은 맥락입니다. ㄱ. CO2가 증가한다는 건 산성(호흡성 산증)이고 ㄴ은 그냥 산성(호흡성 산증)의 결과 H+증가입니다.
ㄷ.은 호흡량이 많아진다->호흡성 산증을 보상하기 위한 작용이라 CO2를 뱉어서 H+를 제거하는 방식입니다.
제가 봤을 땐 화학 반응식을 적고 보기를 구성하다가 상충된 보기를 걸러내지 못 한것으로 보입니다.
ㄴ에서도 H증가해서 H2CO3증가하면 이게 1번으로 가서
CO2와 H2O로 분해될지 다시 3번으로 이동해서 반응하여 탄산칼슘이 소모될지 화학 반응식만 보고 알 수 없습니다. 르샤틀리에 대한 문제 같은데... 좀 상충이 많이 되므로 K를 주고 물어보는게 맞는거 같네요.
너무 설명을 구체적이고 명쾌하게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그냥 버려야겠어요~ㅎㅎ 복받으실거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