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펌] http://blog.joins.com/media/folderlistslide.asp?uid=dikang75&folder=5&list_id=12147457
동기부여의 과정이론, process theory of motivation, 動機附與의 過程理論
동기이론 가운데 동기 유발의 과정을 설명하는 이론을 말한다.
과정이론은 인식절차이론(cognitive process theories of motivation)이라 부르기
도 한다. 동기부여의 내용이론이 욕구의 내용에 초점을 둔 이론이라면,
과정이론은 정보처리(information processing)나 인식(cognition) 혹은 직무환경
요인과 상황 등에 초점을 둔다. 과정이론은 이러한 인식 요인들이 서로 어떻게
관련되어 있는가를 분석하는 데 관심의 초점을 둔다. 다시 말하면,
인식변수(cognitive variables)가 동기 유발에 ‘어떻게, 그리고 왜’ 영향을 미치는
지에 많은 관심을 두며, 이러한 변수를 확인하는 것 외에 그러한 변수 간의 관계
나 교류절차에 대해 연구한다. 과정이론에는
1) 브룸의 기대이론과
2) 포터 및 롤러의 업적만족 이론,
3) 조고풀러스 등의 통로-목표 이론,
4) 애트킨슨의 기대이론,
5) 애덤스의 공정성 이론 등이 있다.
동기부여의 내용이론, content theory of motivation, 動機附與의 內容理論
동기부여의 내용이론이란 동기를 유발하는 요인의 내용을 설명하는 이론을 말한다.
즉 무엇이 개인의 행동을 유지 혹은 활성화시키는가, 혹은 환경 속의 무슨 요인
이 사람의 행동을 움직이게 하는가에 관한 이론을 말한다.
동기 유발의 주요 내용이론으로는
1) 머슬로의 욕구 단계 이론,
2) 앨더퍼의 ERG 이론,
3) 허즈버그의 2요인이론,
4) 맥클레랜드의 성취동기이론 등이 있다.
☞ 브롬의 기대이론. expectancy theory, 期待理論
기대이론은 욕구 충족과 업무 성과 사이의 직접적 관계를 주장하는 전통적 욕구
이론과 동기이론을 보완, 그 사이에 기대라는 개념을 넣어 동기 유발 과정을
설명하는 이론이다. 욕구와 만족 그리고 동기유발 사이에 기대(expectancy)라는
개념을 사용해 동기부여 과정을 설명하는 이론으로서, 동기 유발의 크기는 행동
의 결과에 부여하는 가치(valence)의 크기와 자신의 노력이 그러한 결과를 가져
다 줄 것이라는 기대에 달려 있다고 주장한다. 즉 구성원 개인의 동기부여의
강도(强度)를 성과에 대한 기대와 성과의 유의성(誘意性)에 의해 설명하는 이론.
동기유발을 위한 동기요인들의 상호작용에 관심을 둔 이론이다.
브롬에 의하면 동기부여(motivation)는 유의성(valence)·수단(instrumentality)·
기대(expectancy)의 3요소에 영향을 받는다. 유의성은 특정 보상에 대해 갖는
선호의 강도. 수단은 성과달성에 따라 주어지리라고 믿는 보상의 정도. 기대는
어떤 활동이 특정 결과를 가져오리라고 믿는 가능성을 말한다.
동기부여의 강도=유의성×기대로 나타낼 수 있다.
☞ 포터, 롤러의 업적·만족이론, performance satisfaction theory,業績·滿足理論
욕구 만족이 직무 성취 또는 업적의 달성을 가져오는 것이 아니라, 거꾸로 직무
성취의 수준이 직무 만족의 원인이 된다고 주장하는, 포터(Lyman W. Porter)와
롤러(Edward E. Lawler, III)가 정립한 동기이론을 말한다.
종래의 동기부여이론이, 욕구의 충족이 업적의 달성을 가져온다(만족→업적)고
본데 반해, 이 이론은 업적의 달성이 만족을 가져온다(업적→만족)는 거꾸로 된
인과 관계를 상정하고 있다. 즉 이 이론은 직무 성취와 그것에 결부된 보상에
부여하는 가치, 그리고 노력이 보상을 가져다 줄 것이라는 기대가 직무 수행
노력을 좌우한다는 것이다.
☞ 에반스의 경로, 목표이론 path-goal theory of leadership, 經路-目標理論
리더는 부하가 바라는 보상을 받게 해 줄 수 있는 경로(즉 행동)가 무엇인가를
명확히 해 줌으로써 성과를 높일 수 있다는 리더십 이론을 말한다.
경로-목표이론은 1970년대에 에반스(M. Evans)와 하우스(R. House)에 의해
개발되었다. 리더의 특성보다는 상황과 리더의 행동에 초점을 둔 이 이론은
동기부여 이론의 하나인 기대이론(expectancy theory)에 그 뿌리를 두고 있다.
☞ 매슬로우의 동기부여론(욕구 단계설)
아브라함 매슬로우(Abraham Maslow)는 인간의 본성에 대해서
다음 3가지 가정을 세우고 동기부여론 (Motivation Theory)을 개발하였다.
인간은 만족할 수 없는 욕구를 갖고 있다.
인간의 행동은 만족하지 못한 욕구를 채우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인간의 욕구는 기본욕구(생리적 욕구, 안전욕구)에서부터 상위욕구(소속과 애정
의 욕구, 존경욕구, 자아실현욕구)까지 5단계로 이루어져 있다.
기본적인 욕구가 채워지면 인간은 상위욕구를 채우려 한다.
따라서 상위욕구는 하위욕구가 충족될 때 동기요인으로서 작용한다.
1 단계: 생리적욕구(Physiological Needs)..의식주의 기본욕구
2 단계: 안전욕구(Safety Needs)..신체적, 감정적 안전을 추구하는 욕구
3 단계: 소속감과 애정욕구(Belongingness and Love Needs)
집단속에 소속되어 인정받고 싶은 욕구. 직장, 결혼, 공동체 활동 등
4 단계: 자기존중욕구(Esteem Needs)..내적 성취감(자기만족), 외적 성취감
(타인 인정과 존경)의 욕구. 집단내에서 뛰어나고자 하는 욕구.
* 1970년 매슬로우는 욕구 5단계를 8단계로 수정발표하였다.
5 단계: 認知的 욕구 - 문화 교육 등 지적 향상을 추구하는 욕구..
6 단계: 審美的 욕구 - 문화 예술 창작의 추구, 자연 환경을 통한 심미적 욕구.
7 단계: 자아실현욕구(Self-Actualization Needs)..
지속적인 자기 계발을 통한 자기발전, 잠재능력의 발현, 자아완성의 욕구.
8 단계: 利他行으로서 다른 사람의 자아을 실현시키려는 욕구.
심리학자들의 성과에 관한 이론 P=f(A×M)
성과(P: Performance)는 능력(A: Ability)과 동기부여(M: Motivation)의 곱의 함수
라는 이론이 사회적 성과에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면서 동기부여에 관한 이론이
중요해졌다.
☞ 알더퍼의 ERG이론, Existence-Relatedness-Growth Theory
인간의 동인(motive)에 관한 체계적인 연구를 통하여 높은 수준의 욕구나 낮은
수준의 욕구 모두가 어느 시점에서는 동기부여(motivator)의 역할을 한다는
클레이턴 알더퍼(Clayton P. Alderfer)의 이론이다.
에이브러햄 매슬로(Abraham H. Maslow)의 욕구5단계설을 수정한 것으로,
인간의 핵심적 욕구를 존재욕구(existence needs), 관계욕구(relatedness needs),
성장욕구(growth needs) 등의 3가지로 분류하였다.
존재욕구는 생존을 위해 필요한 생리적·물리적 욕구이고,
관계욕구는 다른 사람과의 주요 관계를 유지하고자 하는 욕구이며,
성장욕구는 창조적 개인의 성장을 위한 내적 욕구를 말한다.
클레이턴 알더퍼는 한 단계의 욕구가 충족되면 그 상위의 욕구가 증가하는데,
욕구단계는 미리 정해진 것이 아니라 다른 욕구의 충족정도에 따라 증감될 수 있
다고 하였다. 또한 높은 단계의 욕구가 만족되지 않거나 좌절될 때 그보다 낮은
단계 욕구의 중요성이 커진다고 보고, 낮은 단계의 욕구가 충족되어야 다음 단계
의 욕구가 발생하여 성장해 나간다는 에이브러햄 매슬로 이론의 가정을 배제하
였다.
☞ 허즈버그의 동기부여-위생이론 또는 2요인 이론(two-factor theory)
허즈버그는 인간의 모티베이션에 관하여
1.불쾌감을 회피하려는 욕구
2.정신적으로 성장하고 자기실현을 추구하려는 욕구와는 전혀 이질적인 것이며,
양자의 욕구는 전혀 별개의 요소에 의하여 충족되는 것이라는 가설을 세웠다.
즉, 인간이란 동물은 2종류의 욕구를 지니고 있는데, 그 하나는 '생명의 상실·
굶주림·고통·성적 결핍 등에 대한 회피나 기타의 일차적 동인(動因) 및 이들 기본
적 동인에 부수되는 무수한 학습적 두려움 등 동물적 소지(素地)에서 부수되는
무수한 학습적 두려움' 등 동물적 소지(素地)에서 오는 인간성, 즉 아담적 인간관
에 입각한 요구이고, 다른 하나는 '계속적인 정신적 성장에 의하여 스스로의 잠재
적 능력을 현실화해 보려고 하는 강박적(强迫的) 인간충동'으로 설명되는 인간성,
즉 아브라함적 인간관에 바탕을 둔 욕구이다.
허즈버그는 (1)식의 불쾌회피욕구를 아무리 충족하여도 인간은 불만족감이 감소
할 뿐이고 적극적 만족감이 증가되는 것은 아니며, 또한 (2)식의 자기실현 욕구
를 충분히 충족시켜 주면 적극적 만족감이 증대되나, 가령 이 욕구가 충족되지
않아도 적극적 만족감이 감소될 뿐 결코 불만족감이 증가하지는 않는 것으로
생각한다. 요컨대 (1)의 불쾌회피 욕구를 충족시키는 요인은 불만족감의 증감
(增減)에 관계가 있고, (2)의 자기실현 욕구를 충족시켜주는 요인은 적극적 만족감
의 증감에만 관계되는 것으로서 (1)을 충족시키는 요인이 (2)의 효과에 영향을
미친다거나 혹은 거꾸로 (2)를 충족케 하는 요인이 (1)의 효과를 가져오는 일은
있을 수 없다는 가설을 설정한다.
☞ 맥클레랜드의 성취동기이론, achievement motive theory, 成就動機理論,
개인 및 사회의 발전은 성취 욕구와 밀접한 상관 관계를 갖는다는 맥클레랜드
(D. McClelland)의 동기부여 이론을 말한다. 그는 높은 성취 동기의 사람들로
구성된 조직이나 사회의 경제 발전이 빠르며 성취 동기가 높은 사람들은 좀더
훌륭한 경영자로서 성공한다고 주장한다. 그는 특히 한 나라의 경제 성장은 그
사회구성원의 성취 욕구의 함수라고 주장한다. 그는 또한 개인의 욕구 중에서
습득된 욕구들을 성취 욕구(need for achievement)·소속 욕구(need for affiliation)
·권력 욕구(need for power)로 분류하고, 성취 욕구·기업적 활동량·특정 문화에
서의 경제 성장은 높은 관련성이 있다고 주장했다.
.http://cafe.naver.com/life530/32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