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퍼런트(Different)
문영미 지음
들어가는 글, 왜 남들과 달라야 하는가?
전문가들에게 분명하게 드러나는 차이점이, 초보자들에게는 하나도 보이지 않는다. 전문가들은 특정한 필터를 통해 수많은 제품을 신속하게 분류해낼 수 있지만, 초보자들에게는 필터가 아예 없다. 전문가들은 직관적으로 제품들을 검색하는 반면, 초보자들은 어디서 시작해야 할지 갈피조차 잡지 못한다.
- 경쟁의 본능(경쟁에 대해서 우리가 잘못 알고 있는 것들)
자신의 경쟁력을 도표로 확인할 때, 경쟁에 참여하고 있는 모든 구성원은 오직 자신의 약점을 보완하는 작업에 주력한다. 사람들은 자신의 강점을 더욱 키워나가려 하지 않고 안타깝게도 약점을 보완하는 데 집중하고 있다. 이는 개성은 멈추고 조직을 평범하게 만들어갈 위험을 안고 있다.
차별화란 불균형의 상황을 더욱 불균형하게 만드는 과정에서 얻어지는 것이다. 특정 분야에서 최고가 되고자 한다면, 우리는 이 진리를 명심해야 한다.
스타벅스는 아침식사 메뉴를 개발하고 맥도날드는 매장 안에 커피 바를 만들고 있다.
다양성, 경쟁에서 이기기 위한 핵심적인 무기는 차별화이다. 경쟁이 치열할수록 기업들은 차별화를 위해 더 많은 투자를 할 것이다. 하지만 기업들은 경쟁이 치열할수록 더욱더 비슷한 제품들을 내놓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