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엘리스가 제시한 비합리적 신념을 5가지 작성하시오.
* 유형 1 :
1) 나는 완벽한 능력이 있고 꼭 성공을 해야만 가치있는 사람이다.
2) 나는 내가 만나는 모든 사람에게서 사랑과 인정을 받아야만 가치가 있는 사람이다.
3) 일이 내 뜻대로 진행되지 않는 것은 나의 인생에서 실패를 의미하는 아주 끔직한 일이다.
4) 어떤 사람들은 나쁘고 사악하기에 필히 비난을 받고 처벌을 받아야 한다
5) 세상은 반드시 공평해야 하며 정의는 반드시 승리해야한다. .
* 유형 2 :
① 인간은 주위에 모든 중요한 사람들에게서 항상 사랑과 인정을 받아야만 한다.
② 인간은 모든 면에서 반드시 유능하고 성취적이어야 한다.
④ 일이 내가 바라는 대로 되지 않는 것은 끔찍스러운 파멸이다.
⑤ 인간의 불행은 외부환경 때문이며, 인간의 힘으로는 그것을 통제할 수 없다.
⑥ 인간은 다른 사람의 문제나 곤란에 대해 항상 신경을 써야 한다.
③ 어떤 사람은 악하고 나쁘며 야비하다. 따라서 그 와 같은 행위에 대해서는 반드시 준엄한 저주와 처벌이 내려져야 한다.
유형 3
1. 엘리스가 제시한 비합리적 신념을 5가지 작성하시오.
1. 가치가 있는 사람이다. 2개 :
1) 나는 내가 만나는 모든 사람에게서 사랑과 인정을 받아야만 가치가 있는 사람이다.
2) 나는 완벽한 능력이 있고 꼭 성공을 해야만 가치있는 사람이다.
2. 권선징악
1) 세상은 반드시 공평해야 하며 정의는 반드시 승리해야한다.
2) 어떤 사람들은 나쁘고 사악하기에 필히 비난을 받고 처벌을 받아야 한다.
3. 일에 대한 것
1) 일이 내 뜻대로 진행되지 않는 것은 나의 인생에서 실패를 의미하는 아주 끔직한 일이다.
2) 인간은 다른 사람의 문제나 곤란에 대해 항상 신경을 써야 한다.
4. 인지정서행동적 상담의 ABCDE모델에 기초하여 치료계획을 세우시오..
1) 합리적 신념과 비합리적 신명르 구분에 대해 교육하기
2) 내담자의 자기보고 및 상담자의 관찰을 통해 비합리적 신념을 발견하고 인식하기
3) 내담자의 비합리적 신념에 대해 논박하기
4) 비랍리적 신념을 합리적 신념으로 바꾸기 위한 연습 및 과제 부여하기
5) 합리적 행동 시연하기
6) 새로 학습한 결과에 대한 실제 상화에서 적용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