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처: 암과 싸우는 사람들 원문보기 글쓴이: 라이프 김동우
항암치료(화학요법) 중에 할 수 있는 자연적 보완 요법
많은 사람들은 항암치료에 대해 메스꺼움, 구토, 설사 및 허약증으로 몸을 쇠약하게 만들지도 모른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새로이 개발된 약물을 이용한 항암치료는 대부분 내약성이 우수하여 과거보다는 훨씬 더 견디기가 쉽습니다.
그러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항암치료는 여러 가지 원하지 않는 부작용을 동반합니다. 어떤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느냐 하는 것은 항암치료의 종류, 치료제의 투여량 및 시기, 환자의 전반적인 건강 및 이전 항암치료의 이력과 관계가 있습니다.
항암치료와 관련된 문제점 중 하나는 항암치료가 암이든 아니든 간에 모든 분열하는 세포에 대해 작용한다는 것입니다. 이것은 창자, 골수, 모낭을 둘러싸고 있으면서 끊임없이 분열하는 모든 세포들 역시 항암치료에 의해 손상될 것이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다행스러운 것은 항암치료의 이러한 영향으로부터 세포를 보호하는 동시에 항암치료의 효과도 상승시킬 수 있는 천연 제품이 존재한다는 것입니다. 제가 권장하는 자연적인 방법은 확실히 암치료 계획에 함께 사용할 가치가 있으며, 그 결과는 삶과 죽음의 차이만큼 큰 차이를 가져올 것입니다.
몇 가지 기본적인 식생활 지침과 함께 항암치료 또는 방사선 치료와 함께 사용할 수 있는 5가지 중요한 보충제를 소개합니다.
고효능 멀티 비타민 및 미네랄
“그린스 (greens)” 음료의 규칙적인 섭취
잎새버섯 D- 또는 M,D-fraction
단백질 분해 효소
커큐민
또한 독소루비신 (아드리아마이신)이나 기타 심장을 손상시킨다고 알려진 항암치료 제제를 복용하고 있다면, 코엔자임 Q10을 함께 복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지켜야할 일반적인 식생활 지침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여러 항암치료 제제 및/또는 방사선 치료뿐 아니라 때때로 암 자체로 인한 메스꺼움이나 구토 문제 때문에 많은 암 환자들은 식욕을 잃거나 먹고 싶은 마음이 없어지는 식욕부진을 겪게 됩니다.
이런 상황은 허약 및 계속적인 현저한 체중 감소, 지방 및 근육 감소로 특징지어지는 암 악액질 즉 소모증후군이라는 질환으로 발전할 수 있기 때문에 매우 좋지 않습니다. 실제로 암 환자 중 암 자체가 아니라 영양실조로 사망하는 환자가 대략 40 퍼센트에 이르는 것으로 추산됩니다. 암과의 싸움에서 양질의 영양분 섭취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칠 수 없을 것입니다.
영양 상태가 좋은 암 환자들은 암 치료 및 부작용에 더 잘 견딜 수 있습니다. 영양 상태가 나쁜 가운데 항암치료를 받는 환자는 진행성 소모증, 허약증이 발생할 수 있으며 때때로 사망에 이를 정도로 감염에 대한 면역이 약해질 수 있습니다.
다음과 같은 식단 제안은 암 환자의 영양 상태를 향상시키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소량의 식사를 자주 먹습니다 (1-2시간 마다 식사).
유청 단백질 20 – 30 그램이 함유된 고단백질 스무디를 하루 두 번 마십니다.
주스 기계를 구입해서 신선한 과일 또는 야채 주스 18 – 24 온스를 하루 한 번씩 마십니다.
시즈닝, 향신료, 양념을 여유 있게 사용하되 너무 달거나 너무 쓴 향은 피합니다. 음식에 대한 맛에 민감할수록 맛이 없거나 밍밍하게 느낄 수 있습니다.
부드럽고 촉촉한 음식을 먹고 단단하고 마른 음식은 피합니다.
조금씩 꼭꼭 씹어서 먹습니다.
신선한 과일 또는 야채 주스 18 – 24 온스에 더하여 매일 물을 적어도 48 온스 이상 마십니다.
“그린스 (greens)” 음료를 규칙적으로 섭취한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할까요?
그린스 드링크 (Greens drinks)는 녹차 및 건조한 보리싹, 밀싹, 또는 클로렐라나 스피룰리나 같은 조류 등 상업적으로 구매가 가능한 여러 제품을 일컫는 말로써 물에 타서 “물에 다시 불려서” 먹는 제품입니다. 제가 추천하는 Enriching Greens®이라는 제품은 암과 싸우는데 특히 도움이 되는 피토케미컬이 풍부한 제품입니다.
그린스 드링크는 비타민 K의 작용을 방해하여 혈액의 응고를 억제하는 약물인 쿠마린 (와파린)을 복용하는 환자에게 사용하면 안 됩니다. 그린스 드링크는 비타민 K의 훌륭한 공급원일 수 있기 때문에 쿠마린을 복용하는 사람은 이 음료를 피해야 합니다.
항암치료 동안은 항산화제를 피해야 하나요?
항암치료를 보완하기 위해 가장 논란이 되는 권고 중 하나가 적극적인 치료 단계 동안 항산화 영양소를 사용하라고 권하는 것입니다. 항암치료 또는 방사선 치료 과정이 완료된 후에 항산화 영양소를 사용하는데 대해서는 거의 우려를 하고 있지 않지만, 많은 종약학 전문의는 항산화 영양소가 표준 치료의 효과를 방해할 수 있다고 우려하고 있습니다. 이런 우려가 타당한 것일까요?
많은 전문가에 따르면 대답은 “아니요”입니다.1,2 덴버시 콜로라도 대학교 건강 과학 센터 산하 비타민 및 암연구 센터 방사선과의 Kedar Prasad 박사와 연구진은 이 분야에서 가장 지식이 풍부한 전문가 그룹입니다. Prasad 박사는 항암치료 및 방사선 치료 동안 고용량의 항산화제를 사용하는 것에 대한 우려는 “타당하지 않다”고 말했습니다.
Prasad는 “우리의 연구 결과 및 기타 증거는 식단 수정 및 생활습관의 변경과 함께 고용량으로 여러 가지 항산화제 비타민을 보충할 경우, 암 치료제의 정상 세포에 대한 독성을 감소시키고 암세포에 대한 성장 억제 효과를 강화하여 표준 치료 및 실험 중인 암 치료제의 효능을 향상시킬 수 있다는 가설을 뒷받침한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결론은 수많은 동물 연구 결과는 물론 인간 연구의 대부분도 항암치료 및/또는 방사선 치료 동안 항산화제로 치료한 환자가 표준 치료를 더 잘 견딜 수 있고, 삶의 질이 더 높아지며,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항산화 보충제를 섭취한 환자가 더 오래 산다는 사실을 보여준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면, 방사선 치료와 함께 시클로포스파미드, 아드리아마이신 (독소루비신) 및 빈크리스틴의 항암치료 조합과 항산화제, 비타민, 미량원소 및 지방산의 조합을 사용한 소세포암 환자에 대한 연구의 결과는 영양 보충은 환자의 생존 기간을 유의하게 연장시킨다는 것입니다.그러나 암 전문의는 항산화제가 항암치료을 방해한다는 것을 보여주는 과학적 증거에 대해 이야기했습니다. 어떻게 해야 할까요?
종양학자들이 “항산화제가 항암치료 및 방사선 치료를 방해한다는 “과학적 증거”를 인용할 때, 그들은 그런 연구의 대부분에서 유익한 효과가 우세하게 나타난다는 사실은 무시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암 전문의들이 자주 언급하는 과학적 증거는 주로 정상적인 권장량을 훨씬 초과하는 항산화제 투여량을 동물에게 투여(보통 창자에 대한 주사를 통해)하는 동물 연구나 생명체가 획득할 수 없는 농도의 항산화제를 사용하는 체외 (시험관) 연구로 이루어집니다.
예를 들면, 생쥐에게 비타민 E를 보통의 보충제를 통해 인간이 획득할 가능성이 거의 없는 투여량 (예, 35,000 IU 이상의 투여량)을 투여하였을 때 방사선 치료의 효과를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4 그러나 인간 및 동물 연구 결과를 보면,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투여량의 비타민 E는 방사선 치료나 항암치료을 방해하지 않으며, 실제로 이런 치료의 성공을 향상시키는 것으로 보입니다.
5 이런 결과는 CoQ10 및 많은 다른 항산화제의 경우에도 동일하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실제적인 유일한 예외는 자연적으로 발생하는 아미노산 시스테인 유도체 N-아세틸시스테인 (NAC)입니다. NAC는 유의하게 효과적인 치료 결과를 보여주고 있지 않으며 얼마간 항암치료 제제 (예, 시스플라틴)를 억제하는 작용을 합니다.
따라서 저는 본격적으로 항암치료 제제로 치료하는 동안은 NAC를 사용하지 않을 것을 권합니다.
NAC는 항암치료이 끝난 이후 신장 도는 신경 손상을 회복시키는데 유익할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우리가 해야 할 중요한 일은 암 전문의 및 현재 신뢰하고 소통하고 있는 암 치료 센터와의 관계를 발전시키는 것입니다. 이런 일은 쉬워 보이진 않지만 할 수 있는 일입니다. 저는 모든 보충제 사용에 대해 담당 의사와 상담할 것을 권합니다.
담당 의사가 항암치료 및 방사선 치료 중 항산화제 사용을 뒷받침하는 과학적 문헌에 대해 잘 알고 있다면, 저는 그 의사에게 American College of Nutrition지에 발표된 Kedar Prasad와 연구진의 논문 “High Doses of Antioxidant Vitamins: Essential Ingredients in Improving the Efficacy of Standard Cancer Therapy”에 대해 검토할 것을 추천합니다. 바라건대, 담당 암 전문의가 실제 사실에 대해 더 잘 알게 된다면 제가 여기서 권하는 보충제 사용에 대해 지지하리라 생각합니다.항암치료를 받고 있을 경우, 고효능 멀티 비타민과 미네랄 섭취가 중요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면역체계는 거의 모든 영양소에 대한 끊임없는 공급이 필요하기 때문에 고효능 멀티 비타민과 미네랄 제제를 사용하는 것이 항암치료 중인 환자의 영양 보충으로 면역체계를 지원하는 첫 단계입니다. 사실상 어떤 영양소의 결핍, 특히 비타민 C, E, A, B6, B12 및 엽산의 부족은 면역 기능을 크게 손상시킵니다.
특별히 중요한 미네랄은 아연과 셀레늄입니다. 제가 추천하는 멀티 비타민과 미네랄 제제는 네추럴팩터의 MultiStart™ 제품은 다양한 연령과 성별의 사람들의 다양한 영양상 필요를 충족하기 위해 디자인되었습니다. 이 제품에는 성별과 연령에 따라 적합한 수준의 비타민과 미네랄이 포함되어 있을 뿐 아니라 성별 및/또는 연령에 적합한 소화에 도움이 되는 요소와 허브 추출물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잎새버섯 D(마이다케) 또는 M, D-FRACTION이란?
잎새버섯 (그리폴라 프론도사)는 상당한 건강상 유익을 제공하는 것으로 보이는 면역 강화 성분의 공급원입니다. 1980년대 초, 일본의 난바 히로아키 박사는 버섯의 면역 강화 특성을 연구하는 중에 동물 시험에서 잎새버섯 추출물이 다른 버섯 추출물보다 더욱 뚜렷한 함암 작용을 나타낸다는 결론에 이르렀습니다.
잎새버섯의 중요한 장점 중 하나는 구강으로 섭취해도 매우 효과가 좋다는 것입니다. 반면, 표고버섯 등 난바 박사가 연구한 다른 버섯들은 혈류에 주사했을 때만 효과적이었습니다.
1984년 난바 박사는 대식세포라고 하는 백혈구를 자극하는 효능이 강한 잎새버섯의 성분을 확인했습니다. 이 특수한 백혈구는 암세포, 세균 및 세포 잔해를 포함한 이물질을 식균하거나 에워쌉니다. D-fraction을 더 정제하면 D-fraction보다 훨씬 더 생활성이 강한 M,D-fraction (미국 특허 #5,854,404)이 만들어집니다.
잎새버섯 베타글루칸 성분은 표준 항암치료(및 방사선)의 부작용을 감소시키는 동시에 효과는 강화하는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보입니다. 1994년, 중국의 한 단체는 고형암에 대해 총 95 퍼센트가 넘는 치료 효과율과 백혈병에 대해 90 퍼센트가 넘는 치료 효과율을 보고한 63명의 암 환자에 대한 예비 연구의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9 난바 박사는 예비 연구에서 진행성 암 165명의 환자에게 잎새버섯 추출물을 투여하였습니다.
10항암치료 치료를 받는 환자들에서, 환자의 90 퍼센트가 탈모, 혈구수 감소, 메스꺼움, 구토 및 식욕 상실 등 일반적인 항암치료의 부작용 감소를 경험했습니다.
잎새버섯은 환자의 83 퍼센트에서 통증 수준을 효과적으로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유방암, 폐암, 및 간암에서 가장 좋은 결과가 나타났습니다. 난바 박사는 유방암 환자의 73.3 퍼센트에서, 폐암의 66.6에서, 간암의 46.6 퍼센트에서 증상의 유의한 개선 또는 종양의 감소를 보고했습니다.
잎새버섯 추출물의 투여량은 D- 또는 M,D-fraction의 함유량에 기초합니다. 치료 용량 범위는 체중에 기초하여, 하루 체중 2.2 파운드 (1 kg) 당 0.5mg - 1.0 mg 이 됩니다. 이 투여량은 대략 D- 또는 M,D-fraction 35-70 mg으로 환산됩니다. 예방을 위한 권장 투여량은 일반적으로 D- 또는 M,D-fraction 5 - 15 mg 입니다. 최상의 결과를 위해서는 식전 20분 전 또는 공복에 드십시오.
단백질 분해 효소란 무엇인가?
단백질 분해 효소 (또는 프로테아제)는 단백질을 소화(보다 작은 단위로 분해)시키는 각종 효소를 말합니다. 이런 효소에는 췌장의 프로테아제 키모트립신 및 트립신, 브로멜린 (파인애플 효소), 파파인 (파파야 효소), 곰팡이성 프로테아제, 및 세라티오 펩티다제 (“누에” 효소) 등이 있습니다.
단백질 분해 효소는 암 치료에서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현재 존재하는 단백질 분해 효소에 대한 임상 연구는 많은 형태의 암 치료에 이 효소가 상당한 효능을 지니고 있다는 사실을 시사합니다. 임상 연구는 일반적인 환자의 상태, 삶의 질의 향상을 보였으며 기대 수명에서 보통에서 상당한 정도의 증가를 보였습니다.
11연구들은 유방암, 폐암, 위암, 두경부암, 자궁경부암, 대장암, 림프중 및 다발성 골수종 환자로 구성되었습니다. 이 연구들에는 표준 항암 치료 (수술, 항암치료 및/또는 방사선)와 함께 단백질 분해 효소를 사용하는 것과 관련된 것으로서 단백질 분해 효소를 표준 항암 치료와 함께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동물 및 식물 유래 단백질 분해 효소들은 각기 약간씩 효능에 있어서 차이가 나기 때문에, 저는 Zymactive™을 추천합니다. 이 제품은 매우 다양한 종류의 강력한 단백질 분해 효소를 특징으로 하는 고효능 단백질 분해 효소 복합제제입니다. 저는 식전 15분에 1정씩 하루 3회 낮은 복용량으로 시작해서 매주 서서히 3정씩 하루 3회 복용량까지 증가시킬 것을 권장합니다.
참고: 단백질 분해 효소를 너무 많이 복용하면 위장 장애 및/또는 설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커규민은 무엇이며 암 환자에게 어떻게 도움이 될까요?
커큐민은 카레의 주성분으로 강황의 노란색 염료 (커큐마 롱가)입니다. 커큐민은 염증 및 항암 특성에 관한 많은 실험 및 임상 연구에서 중요한 작용을 한다는 것이 입증되었습니다. 커큐민은 암 예방과 치료에 복합적으로 유익한 작용을 합니다. 강황과 커큐민의 항암 효과는 암 형성의 모든 단계 즉 개시(initiation), 촉진(promotion), 진행(progression) 단계에서 모두 나타났습니다.
12 커큐민의 보호 효과는 직접적인 항산화 효과에 의해 부분적으로만 설명이 가능합니다. 알려진 다른 항암 효과에는 암을 유발하는 니트로사민의 형성을 억제하고, 인체에서 글루타티온과 같은 항암물질의 수치를 증가시키며, 간에 의한 발암 물질에 대한 해독을 촉진하고, 사이클로옥시게나제 2 (COX-2) 효소의 과발현을 예방하는 효과 등이 있습니다.
이 효소는 필수 지방산 (2계열의 프로스타글란딘)에서 염증 전 및 암 발생 촉진 유도체를 생산합니다. 커큐민은 전립선 암, 유방암, 피부암, 대장암, 위암 및 간암에 대한 여러 실험 모델에서 중요한 항암 효과를 나타내었습니다. 커큐민의 효과는 다음과 같은 몇 가지 기전의 결과로 생각됩니다.
혈관신생 억제. 종양의 성장은 종양에 영양을 공급하는 새로운 혈관의 발달에 달려 있습니다.
표피 성장 인자 (EGF) 수용체 영역 억제. 모든 암의 약 삼분의 이가 EGF 수용체 영역을 과잉 생산하며, 그로 인해 세포 증식을 자극하는 이 물질에 대해 암 세포의 민감성을 증가시킵니다.
섬유아세포 성장 인자 억제. (BGF). 이 성장 인자는 혈관신생을 촉진합니다. 새로운 혈관의 형성은 성장하는 종양에게 먹이를 공급합니다.
NF-kb (nuclear factor kappa beta) 억제. 많은 암은 이러한 성장 인자를 과도하게 생산하여 세포 증식 억제 기능을 무력화시킵니다.
암 세포의 세포 사멸 (세포 자살) 증가.
성장을 촉진하는 종양 세포 내부의 효소 억제.
커큐민의 권장 복용량은 하루 세 번 200–400mg입니다.
왜 독소루비신을 복용하는 사람에게 코엔자임 Q10을 권장할까요?
독소루비신은 특히 심장에 해로우며 심각한 손상 (심근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심장에 대한 손상은 종종 생명을 위협합니다. 여러 연구들은 CoQ10 이 독소루비신의 항암 효과는 감소시키지 않으면서 심장 독성을 막을 수 있다는 것을 보여 줍니다. 최상의 결과를 위해 네추럴팩터의 사용할 것을 추천합니다.
CoQ10의 흡수 및 이용을 증가시키기 위해, 일부 제조사는 CoQ10의 용해도를 높이기 위해 합성 화합물에 대해 연구했습니다. 그러나 네추럴팩터는 이러한 방법을 따르는 대신에 자연적 방법을 활용하기로 했습니다. Lipcom® (지질 압축의 줄임말)이라고 하는 특허 출원 중 공정을 사용하여 CoQ10을 가장 순수한 형태의 천연 비타민 E (Clear Base™ 비타민 E; 순수한, 100% 천연 d-알파 토코페릴 아세테이트)에 녹였습니다. 그 결과, CoQ10는 흡수, 활용, 및 기능이 증가하여 생물학적으로 효능이 강화되었습니다.
예비 연구에서 Clear Q을 복용한 후 6시간이 지났을 때 CoQ10 의 혈중 농도는 표준 CoQ10를 복용했을 때 증가한 것보다 235 퍼센트 더 증가했습니다. Clear Q™을 부하 용량만큼 복용한지 6시간 후에 CoQ10의 혈중 농도가 CoQ10로 일관된 효과를 유지하는데 필요한 혈중 농도인 2.5 mcg/ml 보다 높아질 수 있다는 것 역시 인상적인 사실입니다.
비타민 E에 용해된 CoQ10을 제공함으로 흡수율이 높아질 뿐 아니라 CoQ10 이 활성 상태로 유지될 가능성도 높아집니다. CoQ10 은 혈액에 산화된 (비활성 상태) 형태로도 존재하고 환원된 (활성 상태) 형태로도 존재합니다.
산화 스트레스가 증가하거나 비타민 E 수치가 낮을 때는 더 많은 CoQ10 이 산화된 (비활성 상태) 형태로 전환될 것입니다. 따라서 높은 수준의 순수한 비타민 E를 제공함으로 CoQ10의 생물학적 활성 및 기능이 향상됩니다. 또한 CoQ10은 실제로 비타민 E의 활성도 향상시킵니다. 독소루비신을 투여 중인 환자들에게 저는 매일 ClearQ을 2 캡슐씩 복용할 것을 권합니다. CoQ10과 마찬가지로 비타민 E 역시 치료 효과를 감소시키지 않으면 독소루비신의 부정적인 영향을 막아줍니다.
유방암과 전립선 암에 대해 추천할 만한 특별한 보충제가 있습니까?
예, 그렇습니다. 이런 환자들에게 추천하는 다른 2가지 보충제가 있습니다. 그것은 매일 300 - 400 mg을 복용하는 인돌-3-카비놀 (I3C)과 매일 400 - 1,200을 복용하는 칼슘 D 글루카레이트입니다. IC3는 양배추과 식물의 주요 항암 물질 중 하나입니다. IC3는 에스트로겐 분해율을 증가시키는 효능을 포함하여 인체에서 여러 가지 작용을 하기 때문에 유방암, 전립선암, 자궁경부암을 예방합니다.
예비 연구에서는 또한 식이 보조제로 I3C를 복용하면 암 유발 물질인 에스트로겐을 비독성 분해 산물로 전환시키는 비율이 크게 증가한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16,17칼슘 D 글루카레이트 역시 장내에서 과도한 에스트로겐을 제거하는 작용을 방해하는 효소를 억제하기 때문에 중요한 성분입니다.18 인체가 에스트로겐을 제거하는 주요 방법들 중 하나는 간에서 에스트로겐에 글루쿠론산을 부착시킨 다음 담즙에 포함된 이 복합물질을 배출하는 것입니다.
글루쿠로니다제는 에스트로겐과 글루쿠론산의 결합을 분리 (분해)하는 세균효소입니다. 칼슘 D 글루카레이트는 이 효소를 억제함으로 에스트로겐의 배출을 촉진합니다. 유방암 또는 전립선암에 대해 권하고 싶은 중요한 것은 가루로 만든 아마씨를 섭취하라는 것입니다.
아마씨에는 리그난이라고 하는 중요한 항암 성분군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아마씨는 커피 그라인더, 푸드 프로세서 또는 블렌더로 쉽게 갈 수 있습니다. 저는 핫 시리얼, 샐러드, 스무디 등에 매일 2 테이블스푼씩 드실 것을 권합니다. 아마씨 리그난은 유방암을 예방할 뿐 아니라 줄어들게도 한다고 더 잘 알려져 있지만, 아마씨의 리그난은 남성 호르몬 수용체와 결합하여 테스토스테론 제거를 촉진합니다.
듀크 대학 메디컬센터와 더함 재향군인 메디컬센터에서 실시한 연구에 따르면, 전림선암인 남성에 대한 연구에서 가루 아마씨 30 g (대략 2 테이블스푼)을 보충한 저지방 식단(총 칼로리 ≤ 20%)을 사용한 결과, 혈청 테스토스테론이 15 퍼센트 감소되었고, 암세포 성장 속도가 느려졌으며, 불과 34일 후에 암세포의 사망 속도가 증가하였습니다.
출처 : Doctor Murray.com
참고 문헌
Prasad KN, Kumar A, Kochupillai V, Cole WC. High doses of multiple antioxidant vitamins: essential ingredients in improving the efficacy of standard cancer therapy. J Am Coll Nutr 1999;18(1):13-25.
Lamson DW, Brignall MS. Antioxidants in cancer therapy; their actions and interactions with oncologic therapies. Altern Med Rev 1999;4(5):304-29.
Jaakkola K, Lahteenmaki P, Laakso J, et al.Treatment with antioxidant and other nutrients in combination with chemotherapy and irradiation in patients with small-cell lung cancer. Anticancer Res 1992;12:599-606.
Sakamoto K, Sakka M. Reduced effect of irradiation on normal and malignant cells irradiated in vivo in mice pretreated with vitamin E. Br J Radiology 1973;46:538-540.
Kagreud A, Peterson HI.Tocopherol in irradiation of experimental neoplasms. Acta Radiol oncol 1981;20:97-100.
Perez Ripoll EA, Rama BN,Webber MM. Vitamin E enhances the chemotherapeutic effects of adriamycin on human prostatic carcinoma cells in vitro. J Urol 1986;136:529-531.
Olson RD, Stroo WE, Boerth RC. Influence of N-acetylcysteine on the antitumor activity of doxorubicin. Semin oncol1983;10:S29-S34.
Roller A,Weller M. Antioxidants specifically inhibit cisplatin cytotoxicity of human malignant glioma cells. Anticancer Res 1998;18:4493-4497.
Nanba H. Maitake D-fraction: healing and preventive potential for cancer. J Orthomol M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