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성의 개념과 인성교육
1. 인성
1) 인성의 의미
인성(人性)에 대한 구체적인 개념은 학자에 따라 다양하게 정의되고 있다. 인간의 성격, 인격, 성품, 전인성(전인격), 인간다운 면모, 성질, 자질, 덕성 등과 같이 인성의 의미는 다음과 같이 매우 다양한 용어로 표현되어 왔다. 인성이란 인간의 성품, 또는 각 개인이 가지고 있는 사고와 태도, 행동과 관련된 모든 특성을 의미하기도 하고 인간으로서 다른 인간과 더불어 살아갈 자격과 소양 및 지식으로 동물과 뚜렷이 구별되는 그 사람이 가진 총체적 특징으로 정의하기도 한다. 또는 인성은 인간을 인간답게 하는 고유하고 독특하며 일관성 있는 어떤 성질의 총체이며, 자신만의 생활스타일로서 다른 사람들과 구분되는 지속적이고 일관된 독특한 심리 및 행동 양식이다.
최근에는 인성을 인간에게 주어진 최고의 자원인 생각과 감정, 머리와 가슴(마음)을 다 활용하는 실력으로 정의한다. 인성을 포괄적인 관점에서 인간다운 성품 혹은 덕(virtues=선=미덕)의 측면으로 바라본다. 인성은 미래사회에서 성공적인 삶을 영위하는 데 필요한 핵심 역량(key competencies)을 모두 포함하는 개념으로 선천적 경향성의 의미를 넘어 꽤 넓은 의미를 가진다. 하지만 인성의 형성은 유전적, 생득적인 영향도 크지만 그보다는 후천적, 사회 환경적, 학습적인 영향이 더 크다는 것을 잊어서는 안 된다.
2) 인성의 의미 변화
과거로부터 지금까지 다양하게 정의되어 온 인성의 의미를 종합해 보면, 인성은 성품에 핵심역량을 더한 그 이상의 의미를 지닌다. ‘인성이 좋다’는 말을 과거에는 그 사람의 ‘성품이 좋다’는 말로 받아들여졌다면 오늘날은 그 의미에 역량이라는 말이 덧붙여졌다. 성품이란 성질(사물이나 현상이 본래 지니고 있는 바탕)과 품격(좋고 나쁨의 정도)의 준말로 미덕, 즉 성품의 좋은 상태를 말한다. 여기서 도덕성이란 도덕적 덕, 즉 정직, 절제, 배려, 예의, 시민적 덕인 준법, 규칙 준수, 사회적 책임, 인권존중 그리고 지적 덕인 실천적 지혜를 포함한다. 그리고 핵심 역량이란 도덕적·사회적·감성적 소양을 일상생활 속에서 실천해 낼 수 있는 핵심적인 능력(실천력)을 의미한다. 따라서 인성(人性)이란 인간다운 바람직한 삶을 영위하는 데 필요한 도덕성과 시민윤리를 바탕으로, 인간의 참된 본성과 전인성의 토대 위에서 미래 사회를 위한 도덕적 사회적 감성적인 소양을 일상생활 속에서 실천해 낼 수 있는 역량을 갖춘 상태”를 말한다.
2. 인성교육
1) 인성교육의 의미
인성교육의 의미 또한 다양하다. 인성교육의 의미 변화 추세를 간단히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인간의 성격 또는 사람됨의 정서, 정의적 특성을 강조하는 교육으로서 주로 덕성 함양에 중점을 두는 교육 , 둘째, 사회적으로 바람직한 행위규범을 내면화함으로써 인간으로써 갖추어야 할 최소한도의 품성을 형성하는 교육, 셋째, 사람들이 가족, 친구, 이웃, 지역사회, 국가의 일원으로 함께 살아가고 일하는 데 도움을 주는 바람직한 사고와 행동의 습관화를 위한 일련의 교육 등으로 정의된다.
일반적으로 인성교육이란 인간다운 성품과 역량을 갖춘 인간이 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활동을 의미한다. 인성교육진흥법(2015)*에서도 인성교육을 자신의 내면을 바르고 건전하게 가꾸고 타인·공동체·자연과 더불어 살아가는 데 필요한 인간다운 성품과 역량을 길러주는 것으로 정의하고 있다. 교육학용어 사전에는 인성교육을 인성지도 혹은 성격지도의 의미로서 생활지도의 한 영역으로 보고 있다. 이 의미들 속에는 인성이 변화 가능한 속성임을 드러낸다.
인성을 교육한다는 의미는 다음 <표 1-1>과 같이 인간관계 덕목과 인성판단력 요소를 교육활동을 통해 변화시킨다는 말과 같다.
<표1-1> 인성교육의 덕목과 역량
구분 | 예시 |
인간 관계 덕목 | 용서 | 학생이 누군가가 저지른 잘못된 행동에 대해 감정적으로 대처하지 않는가? |
배려 | 학생이 사랑과 애정을 가지고 남을 돕는 일을 실천하는가? |
책임 | 학생이 아무리 사소하더라도자신이 맡은 바를 이행하는가? |
소유 | 학생이 다른 사람에게 올바른 태도로 허락을 구하여 물건을 사용하는가? |
정직 | 학생이 협동수업에서 무임승차하지 않고 성실히 참여하는가? |
약속 | 학생이 학교, 학급에서의 규칙 및 공동체의 약속을 존중하고 지키는가? |
인성 판단력 | 도덕적 예민성 | 학생이 자신이 피해를 입거나 불이익을 당할까봐누군가를 돕는 것을 꺼리지 않는가? |
도덕적 판단력 | 사소한 위반 행동이 미래에 어떤 결과를 가져올지 예측할 수 있는가? |
의사 결정능력 | 학생이 옳은 행동이 무엇인지 구분하는 판단의 기준이 일관적이고 분명하게 표현할 수 있는가? |
행동 실천력 | 학생이 옳지 않은 행동이라면 다수의 또래 행동에 동조하지 않는가? |
2) 인성교육의 기본 원리와 목표
첫째, 인성의 발달은 유전과 환경의 상호 작용의 결과이다.
둘째, 인성의 발달은 분화의 과정과 통합의 과정을 거친다.
셋째, 인성의 발달은 연속적이고 점성적이다.
넷째, 인성의 발달은 초기의 발달일수록 개인의 장래 인성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이다.
다섯째, 인성의 발달은 각 개인에 따라 발달의 속도나 정도가 다르게 나타난다.
끝으로 인성교육의 목표는 전인(全人)육성이다. 전인이란 온전한 인간을 의미한다. 온전한 인간이란 지성과 교양, 감성과 배려 그리고 실천력 등을 겸비한 사람이다.
<참고문헌>
김진규(2022). 성찰력. 파주: 교육과학사.
윤길근·김진규(2020). 전인교육의 담론. 서울: 신정.
윤길근·김진규(2021). 전인교육 사상가 평전. 서울: 신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