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댓글반 딤터 식에 의해 정지상 두께를 줄이면 용질이 정지상 깊숙한 곳에서 이동상으로 빨리 확산되므로 분리효율이 증가 되는 게 맞습니다. 머무름 시간도 감소하고요. 단높이가 감소합니다. 정지상 두께가 증가하면 질량이동속도가 증가하고 단높이가 증가합니다. 그런데 열린관 칼럼(반딤터식의 A=0)의 경우 일정유속에서 정지상의 두께가 증가하면 시료 용량과 머무름 시간이 증가하고 k’<5인 봉우리들의 분리도는 증가한다고 합니다. 미리 용리될 물질들이 용리되고 남은 적은 양이 정지상에 오래 머물러 꼬리 끌기 현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정지상의 막이 두꺼우면 실리카표면으로부터 분석 시료를 막아 이를 줄여주지만 높은 온도(40도씨)에서 정지상의 분해 후 증발이 증가할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결론은 “열린관 칼럼의 경우 휘발성 시료나 k’<5인 시료는 정지상 두께를 두껍게 해 분리도를 높인다.” 이렇게 정리하면 될 것 같습니다.
첫댓글 반 딤터 식에 의해 정지상 두께를 줄이면 용질이 정지상 깊숙한 곳에서 이동상으로 빨리 확산되므로 분리효율이 증가 되는 게 맞습니다. 머무름 시간도 감소하고요. 단높이가 감소합니다. 정지상 두께가 증가하면 질량이동속도가 증가하고 단높이가 증가합니다.
그런데 열린관 칼럼(반딤터식의 A=0)의 경우 일정유속에서 정지상의 두께가 증가하면 시료 용량과 머무름 시간이 증가하고 k’<5인 봉우리들의 분리도는 증가한다고 합니다. 미리 용리될 물질들이 용리되고 남은 적은 양이 정지상에 오래 머물러 꼬리 끌기 현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정지상의 막이 두꺼우면 실리카표면으로부터 분석 시료를 막아 이를 줄여주지만 높은 온도(40도씨)에서 정지상의 분해 후 증발이 증가할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결론은 “열린관 칼럼의 경우 휘발성 시료나 k’<5인 시료는 정지상 두께를 두껍게 해 분리도를 높인다.” 이렇게 정리하면 될 것 같습니다.
열린관 칼럼은 정지상의 두께가 증가했을때 분리도가 증가하는건가요? 아니면 k'<5인 시료라는 조건이 있어야 정지상두께가 증가했을때 분리도가 증가하는 건가요?
@꼭꼭꼭가자 제가 결론 내린 것에 일정한 유속일 때라는 조건이 포함되어야 하네요!
“열린관 칼럼의 경우 길고 좁은 칼럼일수록 분리도가 증가하며 일정 유속일 때 휘발성 시료나 k’<5인 시료는 정지상 두께를 두껍게 해 분리도를 높인다.”
@힘을내라고!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