샴프,바디크린싱,치약,세제등
계면활성제 첨가제품은 안써야된다.
동경대 후지사와 박사는 현재
동경에서 피부과 크리닉을 개원중이며 많은 아토피 환자를 치료하고
있습니다. 동 크리닉은 일본인들로부터 아토피 완치의 메카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후지사와 박사의 대표적인 저서로는 "아토피
치료 혁명"이 있습니다.
1.
위험한 잔류계면활성제 요
몇 년간 여성손님으로 부터 속옷 메이커사에[집에서 속옷을 입고
있을 때 피부가 가렵거나, 거칠어진다]라는 클레임이 늘고 있다고
한다. 그 원인에 대해서는 소비자도 메이커에서도 명확히 특정할
수 없는 듯 하다. 소비자 입장에서 보면 속옷 때문 이다, 라고
생각하는 것도 무리는 아니겠지만, 메이커도 소재 탓일 것이라고
착각하고 면이라던지 천연 소재의 상품을 개발하여 판매하고 있지만 클레임의
양은 전혀 줄어들지 않은 듯하다. 설마, 몇 번이고 헹궈도 합성계면활성제가
의류에 남아, 피부를 나쁘게 만든다는 것은 꿈에도 생각하지
못 했을 것이기 때문에 무리는 아니지만 합성세제 즉 잔류계면활성제에
의한 가능성으로도 충분히 생각해 볼 수 있다. 많은 사람들은,
합성세제는 신체에 좋지 않다는 것은 알고 있지만 양치후, 세안후,
샴푸후 또는 세탁후 충분히 헹군다면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고
생각하는 것 같다. 그러나, 합성 세제의 주요 원재로 쓰여 지는
합성계면활성제는 헹굼5회까지는 헹굼 효과가 있으나 5회를
넘기고 100회를 헹군다 해도 더 이상 씻어지지 않는다. 세탁물이라면
세탁물총중량의 약 0.1%가 의류의 섬유 한 장 한 장에 단단히 달라붙어
있게 된다는 것이다.
샴푸후, 세안후... 또한
대부분의 가정의 세탁 헹굼 횟수는 2회에서 3회에 멈추게 되어있다. 그렇기
때문에 계면활성제의 잔류 량은 상당히 크지 않을까 라고 생각한다. 이
친유성을 가진 잔류계면활성제가 땀이나 체액으로 녹아 나와, 앞서
말한 것처럼 나쁜 피부를 만드는 이유다. 이와 같은 사항은
2002년에 환경성주도에서 입법화된 PRTR법에도 명확히 명시되어
있다. 아토피성 피부염이 있는 사람이나 민감성피부인 사람이 합성게면활성제가
들어 있는 세정제를 사용한다는것은 감당이 안 된다. 아토피
발병을 일으킨다던지 점점 병의 증세를 악화시키는 것은 말할 것도
없다. 이러한 일로, 이것이 전부는 아니라고 해도, 건조한 피부를
지닌 여성의 증가경향을 부축해 속옷 메이커사의 클레임이 늘어나게
하는 것이라고 생각된다 . 아직 아토피성 피부염은 발병하지도
않았지만 발병하게 될 가능성이 있는 알레르기 체질의 사람의
경우, 세제, 샴푸제, 화장품의 원료로 쓰이는 계면활성제가 원인이
될수 있다라는것을 유추하는것은 어렵지 않는 일이다. 합성계면활성제는
배수 후 1개월 이상 경과해도 전체량의 30%정도가 분해되지 않은
체로 남아있다고 한다. 예 컨데 비누의 경우, 분해성은 세제보다
훨씬 좋다고는 하지만 계면활성제의 함유량이 높다. 결국
전체적으로는 똑같인 책임을 환경(수질)에 끼치고 있을 뿐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
수질오염 원인의 과반수는
가정으로부터의 배수에 있고, 그대부분이 여러 사람으로 부터의
세제배수에 있다고 하는 것을 얼마나 인식하고 있을까? 오키나와
바다의 산호가 전멸의 위기에 처해있다는 것도 해협바다안의 오염도가
매년 나빠지고 있는 것도, 변함없이 비파호의 오염을 해제하지
않는 것도, [자기 있는 곳 정도만 괜찮다면] 이라는 안일한 생각이
불러오는 것이라는 것을 인식하고 있는 사람은 얼마나 될까 [바다나
강이 더러워져도 나와는 관계없어]라고 생각하게 된 결과가, 아토피를
가진 신생아의 급증이라는 결과가 나타나게 된 것이다, 라고
하는 것을 우리들은 심각하게 생각해볼 필요가 있다. 말할 것도
없이 이러한 것들은 아토피만으로 멈추지 않고 많은 난치병발생의
요인의 하나가 된다고 생각되어진다. 인간도 자연을 구성하는
일원으로 있는 이상 우리들을 자라고 유지하게 해주는 물이나 공기,
대지를 오염되게 놔두고 자신들은 무사할 수 있을 리가 없다. 단지,
같은 일본이라도 알프스의 산기슭와 케이힌공업지부에는 오염도의
차이가 있는 것처럼 인간도 개인차가 있는 것일 뿐이다. 면역력의
차이가 있기에 덜 느기는 사람이 있을뿐이지 우리 모두는 원인제공자이면서
피해자가 되는 것이다. 단지 그 포위망이 점점 좁혀지고 있다는
것이 틀림없는 이상 당장 자신은 괜찮더라도 이후의 아이들이나
자손에 그 영향이 없을 것 이라고는 말할 수 없다. 이것을 지금이야
말로 확실히 인식해둘 필요가 있다.
샴푸의 품질을 결정짓는 중요한
성분은 세정성분인 계면활성제를 어떤 것을 썼느냐에 달려있다. 계면활성제가
싼 것도 있고, 비싼 것이 있기 때문이다. 싼 것은 석유에서
뽑아낸 합성 세제인 주로, 소디움 라우릴 썰페이스(SLS(Sodium Lauryl
Sulfate)) 와 소디움 라우레스 썰페이스(SLES(Sodium Laureth
Sulfate))들이다. 보통은 '설페이트'라고 부른다. 샴푸회사들은
싼 원료를 쓴 샴푸로 인해 엄청난 문제(인명피해 정도의??)가 되지않으면
수익을 내기위해 어쩔수 없이 그냥 쓴다. 따라서 위의
SLS나 SLES는 대개의 샴푸회사에서 쓰는 세제이다. 특히, 암모니움
라우릴 썰페이트(Ammonium Lauryl Sulfate)는 SLS 보다 피부에 더
자극을 주는 것으로 알려졌다.그런데, 싼 계면활성제가 심각한
문제성 두피와 아토피의 주범이라는 것을 알고있는 사람은 많지
않은 것 같다.
한 일간지에 석유계 계면활성제인
소디움 라우릴 썰페이스(SLS(Sodium Lauryl Sulfate))와 소디움
라우레스 썰페이스(SLES(Sodium Laureth Sulfate))의 문제점에 대한
국내의 연구발표 결과가 실려있다. “샴푸 속 세정성분이
아토피 유발”- 식약청 동물실험 결과 샴푸와 보디 클렌저 등에
널리 쓰이는 세정성분이 아토피를 유발할 수 있다는 실험 결과가
나왔다. 식품의약품안전청은 최완수 건국대 교수팀에 의뢰한
동물실험 결과 세정제로 널리 쓰이는 SLES(Sodium lauryl ethylene
sulfate·라우릴 에틸렌 황산 나트륨)의 아토피 유발 가능성이
확인됐다고 24일 밝혔다. 최 교수팀은 아토피 질환 모델 생쥐를
만든 후 포름알데히드, 톨루엔, 진드기 추출물 3종(DF, TP, DP) 을
비롯해 대표적인 계면활성제인 SLS(Sodium Lauryl Sulfate)와 SLES에
노출시킨 뒤 피부질환, 혈중 알레르기 지표 성분, 간 독성,
면역 독성, 염증 세포변화 등을 관찰했다. 실험 결과 이미 아토피
유발 물질로 알려진 포름알데히드와 진드기 추출물뿐 아니라 SLES를
처리한 생쥐에서도 피부병 증상이나 체내 알레르기 지표 성분
및 세포변화 등이 나타났다. 이에 대해 식약청 관계자는 “이번
연구에서는 농도가 매우 진한 SLES 원액이 사용됐고 시판 제품의
SLES 농도는 훨씬 더 낮아 안전을 염려할 수준은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2,샴프의
품질 샴푸는 싼것도
있고 비싼것도 있는데 그 이유는 뭘까? 포장과 유통, 마케팅,
브랜드이미지, 광고로 인해 값이 비싸기도 하겠지만,결국 품질이란
소비자가 기대하는 만큼의 효과를 보는 것이고,거기에 "어떤
계면활성제를 넣고 제품의 천연성분을 과학적으로 업그레이드시켰나"
하는 것이다. 그러니, 비싼돈을 주고 샀는데 기대하는 효과가
없다면, 그 제품은 시장에서 당장 사라져야 할 것이다. 인공적인
색소와 향을 낸 엄청나게 용량이 큰 싼 샴푸도 있는데, 인공적인
것이 몸에 좋을 리없다. 또 한방이니 뭐니뭐니..잔뜩 좋은건
다들어갔다고 해서 무지무지 비싼샴푸인데,막상 보면 그런 떠벌린
천연성분은 쥐쌀만하게 넣어주고, 정작 피해야 할 싼 계면활성제를
슬쩍~~ 쓴 경우가 허다하다. 장갑안끼고 설겆이를 하다보면
손이 갈라지고 트는 주부 습진 생긴다. 때로는 두피가 근질거리고
각질이 일어난다. 왜일까?를 생각해보면 간단하다. 독한 화학
성분에 대한 자연스런 피부의 거부반응이다. 연구에서도 밝혀졌듯이
아토피가 근래에 평범한 피부병인 이유중인 하나가 이러한 몸에
쓰도록 만들어진 합성 화학 세제가 우리주변에 너무 흔하기
때문이다. 젊어서는 그래도 두피가 건강해 그러한 문제성 석유계
세제(SLS, SLES)를 써도 금방 심각한 문제가 나타나지는 않겠지만,
지속적으로 사용하다보면 언젠가는 머리카락이나 피부가 망가져
심각하게 고민하게 되는 나이가 된다. 경험으로는 싼원료로
만든 샴푸는 빨래에 쓰는 중성세제나 마찬가지일 뿐이어서 나는
이것들을 이미 오래전부터 고급옷 손빨래에 사용할 뿐이다.
싼 계면활성제(설페이트)는 기업에게는
좋지만, 인간의 피부에는 아주 나쁜것!! 이런 화학약품이 든
샴푸를 매일쓰면 두피,모근,모공에 손상이와 결과적으로 탈모나
비듬을 유발한다. 또한 이것들은 눈에 아주 자극적이라 백내장과도
연관을 짓는다. 이와같은 석유계 세제성분은 피부조직에 잘 흡수되기
때문에, 몸에 축적되는 동안 면역기능손상 및 잠재적인 발암물질로
알려지고 있다. 그러나 복잡한 계면활성제의 종류를 이해못하는
소비자들은 샴푸에 어떤 세정성분을 썼는가보다는 어떤 천연성분이
들었는가에 더 치중한다. 그러나, 아무리 유기농 천연성분을 썼을지라도
정작에 중요한!!! 세정성분(계면활성제)을 나쁜걸 썼다면 그건
좋은게 아니다. 40년 이상 나도 독한 화학샴푸에 길들여 왔고,
언젠가 부터 나이가 드니 그것들에 대해 내몸에 많은 거부반응들이
나타났다: 탈모, 각질, 건성 피부... 나는 그것을 이제 정면으로
맞서 물리쳤는데, 스스로 만들어 쓰는 천연샴푸, 화장품들로 효과를
본 것이다. 나이들어 탈모,비듬, 두피각질로 고생안하려면 일찌감치
석유계화학 쓴 샴푸를 피하는 방법밖에 없다. 석유계 합성계면활성제를
쓰지 않은 헤어 제품들... 파라벤을 쓰지 않는 화장품들!! 이제는
No(Free)-설페이트(Sulfate)와 No(Free)-파라벤(Paraben)인 제품에
주목해야 할것이다. 시중에 파는 샴푸제품의 성분을 통해 본
계면활성제 종류분석- 싼 합성 석유계
1-암모니움 라우릴 썰페이트(Ammonium
Lauryl Sulfate): SLS 보다 피부에 더 자극을 주는 것.
과거 내가 수십년동안 써온 한
유명 샴푸브랜드의 중요성분이 나쁜 계면활성제 중에서도 더 나쁜 암모니움
라우릴 썰페이트(Ammonium Lauryl Sulfate)이라...?? @@ 반갑지
않은 놀라움이다.
순하다고 알려져 중고생들한테
인기인 브랜드이지만...포장만 순하지..내용은 아주 거칠다. 석유화학계면활성제
사용은 마찬가지...포장에 광고에 속는 아이들이 불쌍하다....
오가닉자격증이 있는 샴푸제품의
성분을 통해 본 계면활성제 종류분석- 천연성분 천연의 계면활성제로는
콩이나 계란노른자에서 나오는 레시틴(lecithin)이라고 하지만 제품화하기가
어렵다고 그렇다면, 좋은 샴푸에 쓰는 계면활성제를 대신 할
수있는 것은 무엇일까? 코코넛류에서 나오는 성분인, 디소디움
코코앰포디아스테이트: Disodium Cocoamphodiacetate), 코카아미도프로필
하이드로씨설테인:Cocamidopropyl Hydroxysultaine)과 설포서씨네이트,
코카 미도프로필 베타인(Disodium Laurenth Sulfosuccinate,
Cocamidopropyl Betaine)들이 그것이다. 고급 계면활성제값은
석유계 합성계면활성제보다 5배~10배는 비싸다. 현재, 내가 만드는
샴푸의 원료로 쓰는 오가닉브랜드 중 두개를 선택해 계면활성제
성분을 살펴보았다.
1-디소디움 라우렌쓰설포서씨네이트,
코카미도프로필 베타인 (Disodium Laurenth Sulfosuccinate,
Cocamidopropyl Betaine)
진짜 오가닉 샴푸(바디제품 포함)제품표시: No(Free)-설페이트(Sulfate-싼
석유계 계면활성제), No(Free)-파라벤(Paraben-방부제), 오가닉자격인증서.
오가닉 제품표시: 무방부제,
자몽씨축출액 천연방부제, 중성세제용 석유계 계면활성제 안씀,
100% 식물성성분, 동물실험 않함.
3,유해환경에
대한 뉴스가 이슈 2012년
우리의 생활과 가장 밀접한 유해환경에 대한 뉴스가 이슈가 되고
있어 특별히 공지합니다. 다름아닌 "각종 비누와 세제에
함유되는 계면활성제"에 대한 치명적 유해성입니다. 매일
사용하는 비누, 샴푸, 하이타이, 피존,등 각종 세재들이 농약보다
오히려 더 치명적 독성의 원인이라고 앞을 다투어 보고 하고
있습니다. 현대의 문명들이 모두 사람에게 이롭게 하는 것들을
기대한 다는 것은 바닷가 모래사장에서 바늘찾기와 같은 이야기일지
모르겠지만 "계변활성제"에 대한 대책을 빨리 세워야
할 것입니다. 순천향 대학에서 연구한 걀과에 대한 전문을 소개합니다.
요즘 마트에 가보면 모든 제품들이
친환경을 표방한다. 제품 포장에도 푸른색 나뭇잎과 깨끗한
물을 주요 이미지로 차용해 친환경 제품을 홍보하고 있다. 이유는
단순하다. 소비자들에게 좋은 이미지를 각인시켜 판매량을 높이기
위해서다. 또한 다른 제품보다 조금 더 비싼 돈을 지불해도
괜찮다는 인식이 많아 가격 프리미엄을 붙이는데 부담이 적다.
하지만 이들 제품들이 정작 인체와 환경에 얼마나 도움이 되는지는
의문이다. 용기에는 친환경이라고 쓰여 있지만 무슨 무슨 추출물만
넣은 것인지, 아니면 유해물질은 다 빼고 정말 친환경 물질로만
제품을 만들었는지 분간이 쉽지 않은 까닭이다. 심지어 친환경을
표방하는 유아용 세제에도 계면활성제가 들어 있는 제품이 많다. 친환경,
웰빙, 유기농을 표방하는 모든 제품에 공통적으로 함유된 물질은
바로 계면활성제다. 오염물질을 깨끗하게 세척해주는 물질이
바로 계면활성제인데, 이 계면활성제가 없으면 오염물질이 쉽게
없어지지 않기 때문에 많은 제품에 사용된다. 문제는 친환경을
표방하는 제품들이 천연 계면활성제가 아니라 합성 계면활성제를
사용하는 것이다.
석유화학 성분의 합성 계면활성제는
피부염, 빈혈 등을 일으키며, 수질오염을 유발한다. 특히 계면활성제는
피부가 연약한 유아에게는 치명적이다. 유아용 세제에도 계명활성제와
표백제 등이 들어있기 때문에 아이 피부에 해를 줄 수 있다. 그래서
1991년 5월 투쟁 당시 고 박승희 열사 같은 경우는 환경을 위해
비누와 삼푸를 쓰지 않는 일화로 화제가 되기도 했었다. 바로
계면활성제 때문이다. 최근 농약에 들어가는 첨가제로 계면활성제가
사용되는데, 이 계면활성제가 인체에 치명적인 독성을 가지고
있다는 연구 결과가 발표돼 화제가 되고 있다. 홍세용 순천향대
농약중독연구소 교수가 지난 3년간 농약중독으로 치료받은 환자
107명을 대상으로 세포독성 여부를 연구한 결과 계면활성제에
의한 악영향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농약중독
환자 47%에서 계면활성제에 의한 저혈압 증상이 분석됐고 의식소실,
호흡부전, 신장기능손상 등의 심각한 합병증을 유발시키는 것으로
드러났다.
그러나 농약 포장 어디에도 계면활성제가
들어있다는 문구는 적혀있지 않다. 따라서 계면활성제를 사용한
제품은 꼭 이를 표기하는 것이 좋다. 하지만 현재 국내 어느
제품에도 계면활성제에 대한 정보는 적혀있지 않다. 네티즌들은
"계면활성제 독성 하루 이틀 문제 아니었다" "친환경
제품에도 계면활성제 표시를 꼭 해야한다" "진짜를
구별하려면 2006년 도입된 웰빙인증마크를 확인" "친환경,
웰빙 믿지 마세요. 계면활성제 독성이 없는 천연 제품인지 확인"
등의 우려를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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