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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적(miracle , 奇蹟) ***
어떤 문화에서든 기적적인 사건에 대한 믿음을 찾아볼 수 있으며 이 믿음은 실제로 모든 종교가 가지는 특징이기도 하다.
원시문화에는 자연의 인과관계라는 과학적 개념이 충분히 발달되어 있지 못하므로 '초자연적' 기적이라는 관념도 완전하게 발달되지는 않았다.
그러나 그 구성원들도 비상한 사건이나 힘의 작용에 대해 알고 있으며 이러한 현상들도 의식(儀式)이나, 마법 또는 샤머니즘 등 여러 가지 양식을 통해 보다 정상적인 행동양식들과 통합된다. 이와 유사하게 바빌로니아나 이집트 같은 고대사회의 종교에도 공식적인 기적은 거의 없다. 왜냐하면 신탁(神託)과 같은 어떤 신의 행동이나 우주의 작용도 사물의 정상적인 질서의 한 부분으로 인식되었기 때문이다.
모든 신화와 마찬가지로 고대인도의 신화 역시 신의 행동에 대한 환상적인 설명들로 가득차 있다.
그러나 브라만교(敎) 경전인 〈우파니샤드〉와 〈브라마나〉를 보면 기적에 대해 점점 더 무관심해졌다는 것이 드러난다. 보다 발달된 다른 신비주의의 표현들과 마찬가지로 이 경전들도 종교적 통찰과 변화라는 정신적 경험만을 유일하게 이야기할 만한 가치가 있는 '기적'으로 간주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대중적인 힌두교에서는 요가 수행자가 보여주는 기적의 힘에 어떤 한계도 없으며 이로써 인도는 전형적인 기적의 땅이 되었다.
유교에서는 기적이 존재할 여지가 거의 없다.
그러나 도교는 모든 수준의 중국 민간신앙에서 환술(幻術)과 환법(幻法)이라는 수확을 풍부하게 만들어냈다. 그리스도교의 경우 〈구약성서〉 전체를 통해 기적은 당연한 것으로 받아들여진다. 신은 특별히 그의 백성인 이스라엘인들의 역사를 통해 이집트에 발생한 10가지 역병과 같은 '놀라운 일'을 한다.
그리스·로마 사회에서도 기적은 희귀한 현상이 아니었다.
예를 들어 에피다우르스의 아스클레오스 신전에서 행한 것처럼 기적으로 병을 치료하고 신들의 동상이 움직이며 죽은 사람이 부활하고 처녀가 수태하는 등 많은 기적이 이루어졌다. 당시 철학의 비판 역시 명확했음에도 불구하고 이와 같은 예들이 사실로 전해진다. 키케로는 〈예언에 대하여 De divinatione〉에서 기적의 가능성을 부정했다.
초기 불교의 기록에 따르면 고타마 붓다는 '모든 요가 수행자들 가운데 가장 위대한' 존재였던 그가 당연히 지녔던 기적의 능력을 가리켜 그 힘 자체에는 종교적 의미가 전혀 없는 것이라고 비난했다 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특히, 대승불교의 전통에는 부처의 유물에 관련된 기적뿐 아니라 그의 탄생과 생애 및 이후의 불교성인들의 탄생과 생애를 기적으로 설명하려는 시도가 만연했다.
그리스도교 〈신약성서〉에는 예수 그리스도가 특정인들의 요구에 따라 병을 치료하거나 음식물을 넉넉하게 나누어주는 등 여러 가지 기적이 기록되어 있으며 신약시대 이후에도 기적은 그치지 않고 이어졌다. 기적은 그리스도교 성인이 죽은 뒤뿐만 아니라 살아 있을 때도 그들 생애의 일부분을 이룬다.
그리고 기적은 프랑스 루르드 소도시에서 생긴 일을 비롯해 계속해서 일어나고 있다. 성인으로 추앙하는 과정에도 정식으로 인정된 기적이 필요하다.
마호메트는 이슬람교 경전인 〈코란〉이 위대한 기적이라는 원칙 아래 기적과 기적의 힘을 부인한 유일한 종교 창시자이다. 그러나 마호메트가 죽은 뒤에 나온 성인전(聖人傳)에서는 그의 생애를 가장 훌륭한 기적적 일화들로 서술했다.
특히 수피파(派)의 영향 아래 있는 대중적인 이슬람교 신앙에는 기적이 풍부하며 기적을 행한 성인들의 무덤으로 향하는 순례여행 등을 많이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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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적(Miracle , 奇蹟) ***
성경에서는 기적이라는 용어를 하느님께서 특별히 개입하신 결과로 보이는 초자연적인 현상이나 경이로운 역사적인 사건들을 가리키는데 사용해 왔다. 성경에서 말하는 기적은 마술과 같은 속임수와는 전혀 다르다. 그것은 하느님께서 당신 백성의 구원을 위해 역사에 개입해서 하시는 일과 깊은 관련을 맺고 있다. 또한 그것은 그분의 메시지를 이해하고 받아들이는 것과도 연관되어 있다. 성경에서 기적적인 일을 묘사하기 위해 사용하고 있는 다른 용어들에는 표징이나 징조 또는 이적 등이 있다. 이 용어들은 일반적인 용어로 사용되던 기적이라는 용어보다는 보다 더 구체성을 띠고 있다고 할 수 있다.
1. 구약 성경 속 개념
구약 성경에서 전해 주는 기적 이야기들 대부분은 이스라엘 백성이 이집트에서 구출하여 광야생활을 거쳐 약속의 땅으로 들어가기까지의 과정에서 일어난 일들과 관련되어 있다. 이스라엘 백성은 이 과정에서 하느님께서 이집트에 재앙을 내리시고 모든 맏이들을 죽이셨으며, 홍해를 갈라 이스라엘 백성을 건너가게 하셨고, 광야에서 만나와 물을 내려 주셨으며, 십계명을 주셨고, 예리코를 점령케 해 주신 여러 가지 기적적인 순간들을 체험할 수 있었다. 구약 성경에서 그 다음으로 기적 이야기들이 많이 소개되는 곳은 예언자 엘리야와 엘리사의 활동에 관계되는 부분이다.
여기서 우리는 하느님께서 음식이나 물을 주셔서 살려 주셨다든지, 죽음이나 질병 또는 독으로부터 구해 주셨다든지, 하느님께서 자연을 통제해 주셨다든지, 적들을 물리쳐 주셨다든지, 이교 신 바알의 예언자들과 대결하셨다든지 등 여러 가지 기적들이 이루어졌음을 알 수 있다.
이 밖에도 여러 가지 기적들을 열거할 수 있는데, 예를 들면 하느님께서 아브라함과 야곱과 모세에게 나타나신 기적, 이사악의 출생에 관한 기적 , 기드온의 양털에 관한 기적, 히즈키야의 병을 낫게 한 기적, 다니엘이 사자 우리에서 구출된 기적, 요나의 기적 등이 있으며, 하느님의 존재와 당신 백성을 위한 그분의 계획이 이사야나 에제키엘, 다니엘 같은 예언자들에게 드러나기도 했다.
기적들을 통해 드러내고자 하신 메시지는 하느님께서 당신의 본질을 계시하시고 인간과 맺으신 사랑의 계약에 충실하심을 드러내 보여 주시는 것뿐만 아니라 하느님의 창조적이고 구원적인 행위들과도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다. 사람들은 기적들을 통해서 하느님께서 창조주이시며 모든 생명을 유지시켜 주시는 분이심을 인식했을 뿐만 아니라 표명된 그분의 권능과 사랑과 영광을 두 눈으로 직접 목격할 수 있었다.
2. 신약 성경 속 개념
구약 성경에서와 마찬가지로 신약 성경에서 전해 주는 기적들도 본질적으로는 하느님의 구원과 영광을 나타내는 것이다. 신약 성경에는 많은 기적들이 소개되고 있다. 복음서에서는 주로 예수님께서 행하신 기적 이야기들을 기록해 주고 있으며, 사도행전에서는 그분의 제자들이 행한 기적에 관한 이야기들을 수록해 주고 있다.
예수님께서 공적인 직무를 수행하는 동안 행하신 기적들 가운데 대부분은 치유 기적과 마귀를 쫓아내는 구마 행위였다. 예수님께서는 나병 환자, 중풍 병자, 손이 오그라든 사람, 듣지 못하고 보지 못하며 말 못하는 사람, 하혈하는 부인 등 수많은 병자들을 치유해 주셨고 죽은 사람을 되살리셨으며 악령 들린 사람들에게서 마귀를 쫓아내 주셨다.
또 예수님께서는 자연을 향해서도 기적을 일으키셨는데, 그것은 그분만이 홀로 행하셨다. 거기에 해당하는 것들로는 물 위를 걸으심, 풍랑을 가라앉히심, 수천 명의 군중을 먹이신 빵의 기적, 물을 포도주로 변화시키신 카나에서의 기적, 무화과나무를 말라 죽게 하심, 물고기 입에서 은전을 찾아내게 하심, 물고기를 많이 잡게 하심 등과 같은 기적들이 있다.
예수님께서 행하신 기적들은 그분이 누구이신지, 또 이 세상에 하느님의 통치가 시작될 수 있도록 그분께서 어떤 역할을 맡고 계시는지를 설명해 준다. 예수님께서는 세례자 요한이 자기의 제자들을 보내어 메시아이신지를 확인하기 위해 던진 질문을 받으시고 ‘눈먼 이들이 보고 다리 저는 이들이 제대로 걸으며 나병 환자들이 깨끗해지고 귀먹은 이들이 들으며 죽은 이들이 되살아나고 가난한 이들이 복음을 듣는다’라고 한 이사야서의 말씀을 들어 응답해 주셨다. 그렇게 하심으로써 예수님께서는 당신이 행한 기적들이야말로 구약에서 예언된 메시아 왕국에 관한 약속들이 실현되었음을 알려주는 것이라고 분명하게 밝히신 것이다.
다시 말해서 예수님께서 행하신 기적들은 하느님의 나라가 이 땅에서 실현되고 있음을 보여 주는 표징이며 예수님께서 가져다주실 구원을 미리 체험하게 하는 것이다. 아울러 예수님께서 행하신 기적들은 그분께서 바로 오시기로 약속된 메시아로서 자연과 죽음과 악을 지배하는 주님이심을 밝혀 준다. 하지만 예수님께서는 당신을 시험하기 위해서나 보여 주기 위한 증거로서 기적을 행해 보이라는 요구는 단호하게 거절하셨다.
사도행전에서 전해 주는 사도들의 기적은 예수님의 이름으로 행해졌으며 하느님의 구원을 표명해 주는 것이었다. 사도들은 이미 예수님께로부터 기적을 행할 수 있는 권한을 부여받았다. 사도행전에서 소개하고 있는 기적들 가운데에는 치유 기적이 가장 많다. 그 밖에도 여러 가지 다른 기적들이 있었으니 다음의 내용들을 참조해 보라. 사도 바오로는 기적을 행할 수 있는 능력을 사도직을 증명하는 징표로 간주하기도 했다. 한편 바오로가 초대 교회 공동체 안에 치유의 은사와 기적을 행할 수 있는 은사를 받은 신자들이 있었음을 언급하는 것에서 알 수 있듯이 때로는 사도들 외에 일부 신자들에 의해서도 기적이 행해진 것으로 보인다.
* 표징 어떤 사건이나 사물, 현상이나 행동들을 통해 심오한 의미를 전달하고자 할 때 그를 위해 사용된 그것들을 일컬어 표징이라 한다. 그러므로 표징이란 본질적인 의미를 전달하기 위한 하나의 방식이라 할 수 있다. 표징에 있어서 중요한 것은 표징 자체가 아니라 표징을 통해 전달하고자 하는 의미이다. 성경에 나타난 표징들은 계시를 전달해 주는 매체로서의 역할을 하고 있다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성경에서는 참으로 다양한 형태의 표징들이 사용되고 있다. 즉 기적적인 일, 해와 달 또는 무지개 같은 자연 현상, 재난, 할례, 안식일, 성구함, 인간 자체, 예언자의 복장, 은사 등이 모두 표징의 역할을 하고 있다. 표징의 형태가 다양한 만큼 표징을 통해 드러내고자 하는 의미도 다양하다. 그런데 성경에서 표징을 사용하는 경우의 대부분은 하느님께서 하시는 일을 언급할 때였다. 우선 구약 성경에서 사용되었던 표징들을 살펴보자. 이스라엘 백성이 이집트의 압제에서 탈출할 때 나타났던 표징들은 하느님께서 모든 것의 주권자이시고, 이스라엘의 구원자이심을 강조하기 위함이었다. 그런 형태의 표징들은 하느님께 대한 신앙을 강화시키는 작용도 하고 있다. 표징은 또 하느님과의 계약이나 그분의 구원 행위 등 중요한 일을 상기시켜 주는 역할을 했다. 그런가 하면 하느님의 특별한 부르심, 심판하시는 그분의 말씀, 약속, 예언자의 예언이나 행동 등을 확증해 주기 위한 표징들도 있었다. 표징은 또한 예언적인 활동의 형태를 띠기도 했다. 신약 성경에 나오는 표징들의 성격도 구약의 것과 비슷하다. 표징은 무엇보다도 예수님과 사도들의 직무를 통해 체험된 하느님의 강력한 구원 행위를 가리키는 데 사용되었다. 표징이라는 말은 특히 예수님께서 행하신 기적을 가리킬 때 주로 사용되었다. 예수님께서 행하신 표징들은 하느님의 권능을 표현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하느님께로부터 온 참된 구세주로서의 그분의 정체성을 확인시켜 주고 그분의 가르침을 확증해 주는 역할을 했다. 예수님 당신 자신이 하느님의 구원의 표징이셨다.표징은 사람들로부터 긍정적이고 올바른 반응을 끌어내 믿음을 불러일으키지만 예수님께서는 표징에 의해 촉발된 믿음을 회의적으로 평가하실 때도 있었다. 예수님께서는 표징을 잘못 이해하고 있는 자들의 표징을 보여달라는 요구를 거절하기도 하셨다. 그분께서는 당신이 표징을 통해 전해 주고자 하셨던 메시지를 사람들이 제대로, 올바로 깨닫게 되기를 원하셨다. 한편 교회 안에서는 악의 세력들이 거짓 표징으로 기적을 행하며 속임수를 쓰는 것에 속지 말라는 경고가 주어지기도 했다. 사도들이 행한 기적들도 그들이 참사도임을 증명해 주고 그들의 메시지가 하느님께로부터 온 것임을 확증해 주는 표징들로 언급되었다. 그 외에도 마지막 시기를 예견케 하는 우주적인 현상이나 불신앙과 신앙을 판단하는 신령한 언어나 예언 같은 은사 등도 표징으로 설명되기도 했다. * 징조 징조(徵兆)는 어떤 일이 생길 조짐을 의미한다. 좋은 징조는 길조(吉兆)라고 하며, 나쁜 징조는 흉조(凶兆)라고 한다. 행운 또는 불운을 미리 나타내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는 현상. * 구마(Exorcism , 驅魔, 퇴마) <요약> 사람이나 사물로부터 악마를 내쫓는 의식 의식을 통해 사람이나 사물에게서 악마를 내쫓는 것을 말하며 주로 가톨릭에서의 구마의식을 일컫는다. 가톨릭 교회에는 예수 그리스도에 의해 제정된 세례성사, 견진성사, 성체성사, 고해성사, 혼인성사, 성품성사, 병자성사의 일곱 개 성사가 있으며, 구마는 이러한 성사보다는 중요도가 낮은 준성사에 속한다. 준성사는 성사에 준하면서도 교회의 전승에 의거하여 제정하는 것이다. 구마 외에도 축성, 축복 등의 준성사가 있다. 가톨릭 교회 교리서 1673항에서는 ‘교회가 어떤 사람이나 물건이 마귀의 세력으로부터 보호되고 마귀의 지배에서 벗어나도록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공적인 권위를 가지고 청하는 것을 구마라고 한다’고 정의하고 있다. 가톨릭교회 교리서는 총 2,865조항으로 된 신앙규범서로 1992년 반포되었다. 악령이 들린 부마자(付魔者)에게서 악령을 쫓는 것을 ‘구마예식(장엄구마)’이라 하며 주교에 의해 인정받은 ‘구마사제’만이 의식을 행할 수 있다. 가톨릭 교회법에서는 ‘교구 직권자로부터 특별한 명시적 허가를 얻지 아니하는 한 아무도 마귀 들린 자에게 합법적으로 구마식을 행할 수 없다’고 규정하고 있다. 또한 구마를 엄격하게 제한하기 위해 1999년에는 의학, 정신병리학 전문가와 상의한 후에 신중하게 구마를 결정해야 한다는 새로운 구마예식 지침을 마련하기도 했다. 악마를 쫓는 ‘국제구마사제협회’가 존재한다. 2014년 7월 로마교황청이 국제구마사제협회를 교회법상의 단체로 공식적으로 인정하였으며, 협회에는 전 세계 30개국의 구마사제 250명이 가입되어 있다. 구마는 다른 문화권과 종교에서도 다양한 형태로 나타난다. 유대교 문헌에도 악령추방 의식을 행한 기록이 있으며, 불교에는 귀신이 붙어 병이 난 사람으로부터 귀신을 천도하는 구병시식(救病施食) 의식이 있다. 한국의 무속 신앙에서도 비손, 굿, 푸닥거리 등을 통해 귀신을 쫓는 의식을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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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적(奇蹟) ***
기적(奇蹟)은 인간의 증명할 수 있는 자연, 과학 법칙에 의해 설명될 수 없는 놀라운 사건을 말한다. 일반적으로는 기지(旣知)의 자연법칙이나 경험적 사실을 초월한 이상(異常) 현상, 특히 신들이 나타내는 불가사의한 힘의 작용이라고 말하기도 한다. 이런 것은 과학 기술의 발달과 문명의 발전을 통해 학문적 이론으로 정립되어 나가기도 한다.
예로부터 종교·전설 속에는 마술적·환상적인 기적이 많이 전해지고 있는데, 이러한 사건을 일으킨 대표적인 인물인 예수는 사실 이런 종류의 기적에 의존하거나 탐닉하는 것을 경계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신약성경>에서 예수 자신이 행한, 또는 그에게 일어난 것으로 기록되어 있는 여러 기적을 그것을 모두 사실 그대로 받아들인다든가 현대인의 과학적 사고방식에 의해 처리한다는 것은 타당하지 않다. 오히려 이러한 기적은 해석되기에 따라, 즉 <신약성경>의 저자가 "어째서 이를 기록하고 또 그것에 의해 무엇을 말하려고 했는가"를 탐구함으로써 "적절한 취급 방법을 터득할 수 있다"는 비판적 사고를 핵심으로 하는 독서의 올바름 방법이다. 즉, 초자연적인 기적 이야기 중 어떤 것은 본래 비유(比喩)에서 변형(變形)되어 발전한 것이며, 또 어떤 것은 원시교회의 신앙적 요청이 시간의 흐름과 함께 오늘날과 같은 기사(記事)로 형성된 것이다.
오늘날 사이비(似而非)나 일부 기독교 목사들은 자신에게 예수의 기적과 같은 영적인 능력을 드러내 보일 목적으로 각종 사기 사건으로 이용되는 경우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