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물 옥상에서 물체 A는 가만히 떨어뜨리고 동시에 똑같은 물체 B는 수평 방향으로 던졌더니 두 물체가 동시에 지면에 도달하였다.(단, 모든 마찰은 무시힌다.)
1. 두 물체 A, B가 지면에 도달할 때까지 받은 충격량을 비교 하시오. => 같다.
-> 두 물체의 질량, 지면에 도달한 시간, 높이 등이 같으므로 충격량이 같다는 것은 이해가 됩니다.
2. 두 물체 A, B가 지면에 도달하는 순간의 운동량의 크기를 비교하시오.
-> 여기에서 이해가 안됩니다.
충격량이 같다는 것은 운동량의 변화량도 같다고 생각을 했는데요...
답은 B > A 이더군요...
설명 부탁드립니다...
첫댓글 1번 문제의 경우 충격량은 운동량의 변화량과 같기 때문에 변화된 값만을 놓고 이야기 하셔야 합니다. 지금 문제에선 A의 경우 x축으로의 값 없이 y축으로의 값만이 존재하므로 x의 값은 0(변화량도 0입니다.) B의 경우를 보면 x축으로의 값이 일정하기 때문에 역시 변화량이 0, 즉 y축만의 값만 존재합니다.
따라서 1번의 경우 둘다 변화되는 값은 y축에 관한 속도이므로 변화량은 같습니다. 2번의 경우 지면에 도달하는 순간의 운동량은 단순히 질량*속도로 계산하면 됩니다. 하지만 이 경우 A의 경우 자유낙하 운동 B의 경우 포물선 운동이므로 y축에 관한 속도는 같지만 B에게는 x축으로의 속도도 있으므로 B가 더 큽니다.
다시말하면 Va=root(2gh), Vb=root(2gh+Vx^2)이라서 B가 더 큰 겁니다.
2번을 보충 하자면 충격량이 같다는 것은 운동량의 변화량도 같다 맞아요. 변화량이 같다고 크기가 같은 것은 아니죠.....크기가 다른데 변화량은 같을 수 있죠....예를 들어 100->125....50->75....이두개를 보면 변화량은 같으나 크기는 다릅니다.
즉 운동량의 변화량은 같다고 운동량이 같은 것은 아닙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