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내 대학에서 할랄전문가를 양성하겠다고 공식적으로 밝히고 나섰다.
정부와 강원, 제주 등 지자체에서는 할랄산업을 위한 부지를 제공하는 것은 물론 기업과 자금 유치에 나서고 있는 상황에서, 대학에서는 가장 중요할 수 있는 인재를 제공하겠다는 것이다.
16일 기독일보에 따르면, 세종사이버대학교(총장 김문현)는 말레이시아 이슬람 과학 대학교(USIM, Universiti Sains Islam Malaysia)와 두 대학 캠퍼스 및 부설 연구소 간의 업무협약을 위한 의향서를 서로 교환했다고 밝혔다.
세종사이버대는 말레이시아 이슬람 과학 대학교 및 부설 연구소인 IHRAM(Institute of Halal Research and Management)과 긴밀히 협력하면서 할랄 산업 연구 및 교육 분야에서 다양한 협력 관계를 발전시킬 예정이다.
이번 체결식은 말레이시아 이슬람 과학 대학교에서 진행됐으며, 세종사이버대학교 외식창업프랜차이즈학과 이희열 교수가 직접 참가했다.
이 교수는 세종사이버대의 부설 연구기관인 한국할랄연구소의 소장이자 국내 할랄 연구분야 최고의 권위자로 손꼽히는 사람이다.
이 교수는 "최근 할랄 식품은 무슬림 소비자뿐만 아니라 국내 소비자들 사이에서도 인증 과정이 까다롭다고 알려져, 깨끗하고 안전한 식품이라는 인식이 확산되고 있는 추세"라고 주장했다.
세종사이버대와 업무 협약을 체결한 말레이시아 이슬람 과학 대학교는 주정부가 이슬람의 과학적 접근 및 연구를 위해 설립한 대학으로 이슬람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한편 국내 대학가에서는 이슬람권 유학생들 유치를 위해 무슬림 유학생들에게 각종 편의를 제공하고 나서고 있다. 국내 대학은 전 세계에서 최소 16억에 달하는 무슬림 인구를 감안해 이슬람권 유학생 유치에 적극적인 모습이다.
그러나 이들 무슬림 유학생들은 대부분 이슬람권 국가들로부터 장학금을 받고 오는 이들이어서, 학생 신분이지만 이슬람 선교사라고 해도 과언은 아니다.
세종대는 기숙사 지하에 무슬림 기도실을 만들고, 학교 식당에서 할랄푸드를 제공하고 있다.
신구 세종대 총장은 앞서 한국대학신문, 전자신문과의 인터뷰에서 "이슬람 문화권 유학생이 200여명으로, 졸업 후 국내 유명기업에도 합격했지만 한국할랄푸드연구원에 연구원으로 취업했다"고 밝혔다.
이는 이슬람권 출신의 유학생들이 대학을 통해서 할랄전문가들로 양성돼 한국에 뿌리내리고 있다는 의미다. 이슬람권 유학생 유치를 위해 적극적인 곳은 세종대만은 아니다.
한겨레에 따르면, 이슬람권 유학생 86명이 다니는 국민대에는 지난 2010년 40㎡ 크기의 기도실이 만들어졌고, 경희대도 60여명의 무슬림 유학생들을 위한 기도실을 운영하고 있다.
성균관대도 2013년부터 기숙사 안에 특별기도실을 마련해, 170여명의 이슬람권 유학생들이 이용하고 있으며, 250여명의 이슬람권 유학생을 유치한 한양대에도 이들을 위한 기도실이 있다.
2013년부터 학생식당에서 할랄푸드를 판매해온 한양대는 2015년부터 아예 무슬림 학생들을 위한 전용 부엌을 서울·안산캠퍼스 기숙사에 설치했다.
80개 나라에서 온 1000여명의 유학생이 머무는 서울대 기숙사에도 무슬림들이 기도실로 이용할 수 있는 공간이 있다. 이화여대도 다문화 기도실 한쪽에 할랄푸드를 조리할 수 있는 주방과 이슬람식 화장실을 마련해서 제공하고 있다. (출처:재경일보)
이스라엘아 들으라 우리 하나님 여호와는 오직 유일한 여호와이시니 너는 마음을 다하고 뜻을 다하고 힘을 다하여 네 하나님 여호와를 사랑하라(신명기6:5~6)
오직 나그네를 대접하며 선을 좋아하며 근신하며 의로우며 거룩하며 절제하며 미쁜 말씀의 가르침을 그대로 지켜야 하리니 이는 능히 바른 교훈으로 권면하고 거스려 말하는 자들을 책망하게 하려 함이라(디도서1:8~9)
하나님, 한국 땅에 많은 무슬림들이 여러 모양으로 들어와 있습니다. 이들을 위하여 많은 준비와 배려가 필요합니다. 무엇을 준비하여야 이들에게 진정한 배려와 도움이 되는지 알게 하여 주시옵소서. 특별히 여러 대학에 들어와 있는 무슬림청년들을 대접하여 선을 좋아하며, 근신하며, 의로우며, 거룩하며 절제하는 미쁜 말씀의 가르침으로 가르쳐 행하게 하옵소서. 하나님께서 그들을 이 땅에 보내주셨음을 알게 하시고 섬기게 하여 주시옵소서. 이 땅의 학교와, 정부와, 지자체가 나서서 할랄산업을 추진하고 대학교에서는 할랄 전문가를 양성한다고 합니다. 하나님이 주신, 복음 전할 기회를 역으로 이용하는 우리의 미련함을 용서하여 주시고 진리를 가르쳐 생명을 얻게 하옵소서. 이일을 이루실 주님을 기대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