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적으로 K+은 ‘세포 내의 농도 > 세포 밖의 농도’ 라고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K+채널이 열리면 K+이 유출되어 과분극이 일어난다고 이해했는데 청모세포에서는 K+채널이 열림으로써 K+이 세포 내로 유입해 탈분극이 일어나 신경전달물질 (Glu) 방출을 촉진시켜 청신경의 활동전위 빈도가 증가한다. 라고 합니다. <총론 4권 134p. 청모세포에 의한 소리의 신호변환>
여기서 제가 궁금한 점은.. 1) 그럼 청모세포는 다른 세포들과 달리 세포 내 [K+]가 세포 밖의 [k+]보다 낮은건가요? 2) 탈분극에 의한 신경전달 물질 방출의 촉진은 항상 신경세포에서처럼 탈분극 - 전압 의존성 Ca2+ 채널 활성화 - Ca2+ 유입 - 칼모듈린 활성화 - 단백질 인산화효소 활성화 - SNARE 인산화 - 소낭 융합 촉진 -> 방출 의 절차를 걸쳐 일어나는 건가요?? 3) 시신경 간상체에서 Glu는 억제성 신경전달물질이라고 배웠는데 반응하는 수용채에 따라 다른 거겠죠? 즉, 시신경에서는 Glu가 억제성으로 청신경에서는 Glu가 흥분성으로 작용하는건가요?
첫댓글 1. 네 청모세포는 특이하게 내림프가 칼륨 농도가 높고 청모세포 세포질이 칼륨 농도가 낮습니다.
2. 네 맞습니다. 칼모듈린부터 SNARE인산화 과정이 생략됐을 뿐 동일합니다.
3. 네 맞습니다. 단, Glu는 중추신경계에서는 항상 흥분성으로 작용합니다.
그렇군요!! 명료한 답변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