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요[편집]
중국 육조시대의 인도 승려로, 불교 선종(禪宗)의 창시자.[4] 범어로는 보디다르마(Bodhidharma)이며 한자로는 보리달마(菩提達磨)라 옮기는데, 보통 칭하는 달마는 그 약칭이다.
2. 생애 남인도의 향지국의 셋째 왕자라 하나, 기록이 많지 않아 무슨 일을 했는지 알기는 어렵다. 《전등록》에 따르면 반야다라(Prajnatara)[5]의 제자였다고 한다.
고대 인도의 전통무술 칼라리 파야트(Kalaripayattu)를 중국으로 가져와서 중국 권법의 시조가 되었다는 설이 있으나# 이를 뒷받침할 자료는 없다. 520년, 소림사에서 9년간 면벽수련[6]을 한 끝에 깨달음을 얻었다고 한다. 그는 사람의 마음은 본래 청정한데, 오랜 수련을 통해서 이를 깨달을 수 있다는 주장을 세상에 펼쳤다. 다시 말하자면, 그는 이전의 경전 중심의 교종 불교에서 좌선 중심의 선종 불교를 주장한 셈이다.
보통 불가의 그림 가운데는 달마도라 하여 달마대사의 모습을 그린 화상이 많은데, 그림 속 달마가 눈을 무섭게 부라리고 있는 이유는 수련을 하던 중 졸음을 이기지 못한 눈꺼풀이 내려 앉자 이를 막기 위해 아예 눈꺼풀을 잘라버렸다는 일화가 있기 때문이다. 그가 잘라서 내어 버린 눈꺼풀이 차(茶)나무가 되었다는 설화가 있다. 때문에 차를 마시면 잠이 깬다는 전설이다.
구전되는 전설들에서 하나 같이 무언가 베어내거나 잘라내는 것과 관련이 있는 것에서 보듯, 무언가 "극"을 받는 모습을 상징하는 강렬한 모습을 한 것이 달마인데, 그래서 달마도를 집에 걸어두면 중국에서 자주 쓰는 관우 상 같은 풍수 기물이 되기도 하고, 또, 사주명리에서 말하는 물상대체[7]가 되므로, 소위 좋은 기운을 받는다 하여 부적 처럼 쓰이는 경우가 많다.[8]
어떤 이야기를 따르면, 본래 달마는 매우 미남이었으나 길에 커다란 죽은 구렁이가 널브러져 있어 그것을 치우기 위해 잠시 유체이탈을 한 사이 자신의 몸을 곤륜산 선인이 갈아타버려서 따질까 생각했지만 신선임을 감안해 결국 몸을 바꾸고 살았다고 한다. 그리고 원래는 그는 더 흉악한 몰골을 지녔는데, 넘치는 선기(仙氣)로 인하여 비록 생긴 것은 못났어도 멋있는 모습이 되었다고 한다. 실제로는 체구가 크고 피부색이 어둡고 이목구비가 큼직한 인도인의 외모를 중국인들이 그렇게 해석한 듯.
혜가가 그의 제자가 되기를 갈망했지만 달마는 자신 앞에 쌓인 눈이 붉게 변할 때까지 받아주지 않겠다고 한다. 또는 흰 눈이 내리지 않을 때에 제자로 받겠다는 전승도 있다.(안 받아주겠다는 소리다.) 그래서…팔을 잘랐다.[* 단비구도斷臂求道 상처에서 흐른 피가 하얀 눈을 붉게 물들이고 있는 와중에, 달마가 혜가를 향하여 무엇인가를 던졌다. 혜가는 본능적으로 그것을 잡으려 했으나 이미 팔을 잘라낸 뒤였다. 다만 '없는 팔로 무엇인가를 잡으려는 행위'를 통해 깨달음을 얻었다고 한다. 깨달음을 얻은 뒤 잘렸던 그의 팔이 도로 붙었다고 하는 이야기도 있지만, 거의 모든 전승에서 혜가는 외팔이로 묘사된다.[9] 혜가(慧可)에게 가르침을 물려주었다.[10] 이 이야기는 이후 달마 밑으로 6대를 더 전승되다가 그 힘을 잃었다.
그는 몇 번이고 그를 질투하던 다른 승려나 귀족로부터 목숨의 위협을 받았지만 그때마다 여유롭게 위기를 넘긴 일화로 유명하다.
또한 그는 승려들의 건강과 안위를 위해 소림권을 창시한 사람으로 유명하다. 사실 역사적 신빙성은 떨어지는 이야기지만, 소림권이 달마를 기원으로 두고 있고 다른 많은 무술은 소림권을 기원으로 삼고 있어서 결국 중국 무술의 대부분은 달마를 기원으로 한다는 것이다.
그는 양무제(소연)를 방문한 뒤 얼마 되지 않아 풍토병으로 입적하였다. 설화에 따르면, 달마는 절을 중건하는 일에 정력과 국고의 재물을 쓰는 양 무제의 위선을 비판했더니 격노한 양 무제가 그를 비밀리에 독살했다고 한다. 그 배후에는 광통율사 같은 교종 계열의 승려도 있었다고 한다.
설화에서 전하는 무제와 달마가 나눈 대화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해석에 따라서는 달마가 무제를 놀리거나 비판한 것은 아니며, 그저 진실만을 말했다고 보는 시각도 있다.
물론 득도하려 수행하고 덕을 쌓는 승려들에게 공양을 한 것을 운운하며, 본인의 공을 치하받고자 하는 무제가 좋게 보일 리가 없다. 달마는 공덕을 위해 공덕을 쌓지 말라는 뜻으로 공덕이란 없다고 가르침을 주었다는 해석도 존재한다.
달마는 무려 다섯 번의 독살을 피하였으나 그를 향한 여섯 번째 독살 시도를 그는 익히 알았으면서도 이를 담담히 받아들여 죽었다.[12][13] 담담함은 깨달음 사람들 전매특허인가 그의 유해는 웅이산(熊耳山)에 묻혔는데, 3년이 지난 뒤에 멀쩡하게 다시 살아나 부활하여 신발 한 짝만 지팡이에 꿴 채 길을 떠났다고 한다.
이를 안 양 무제가 그를 쫒아 추격군을 파견했지만, 그를 뒤쫒아 오는 병졸들을 본 달마는 갈대 잎 하나를 꺾더니 마치 수상 스키를 타듯 이것을 타고 강을 건너버렸다고 한다.[14] 강을 건넌 그는 그대로 서쪽으로 향했다. 그러니까 인도로 도로 떠나버렸다는 말이다. 이 다음에 일어난 일을 전하는 기록이 없으니 상식적으로 생각하면 양무제의 치세 때 풍토병으로 병사한 것으로 생각된다.
또한 양무제가 몇 차례에 거듭하여 황제의 자리에서 스스로 물러나 승려가 되려고 할 정도로 불교를 숭배하였는데[15] 이러한 강한 믿음에 한사코 동의하지 않은 것이 이유로 작용했을지도 모른다[16]
반면 양무제를 좀더 긍정적으로 묘사한 야사도 있다. 양무제가 달마를 죽이지는 않고 단순히 궁에서 내보낸다. 이후 당대의 고승인 지공(志公)을 만나 달마에 대해 이야기하다가 뒤늦게 깨닫고 사람을 보내 달마를 불러들이려 했으나 지공이 '너무 늦었습니다. 모든 백성을 보낸다고 해도 결코 돌아오지 않으실 분입니다.'라고 만류해서 포기했다는 이야기이다.[17] 이 설화에 따르면 양무제가 달마 대사의 열반 이후 그의 깨우침을 기리며 친히 추모비를 세워줬다는 기록도 있는데, 그 내용은 다음과 같다.
일설에 따르면, 달마가 중국에 이미 왔을 때 달마는 이미 한세기를 너끈히 살아낸 사람으로, 그는 이미 백 살을 훌쩍 넘은 나이였다고 전한다. 심지어는 그가 다섯 세기가 지날 때까지, 즉 500살까지 살았다는 이야기도 있고 또한 그 절반인 250살까지 살았다는 전설이 있는데, 이로 비추어 보아 정확하지는 않지만 달마가 오래 산 것은 사실인 듯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