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영 역 |
내 용 |
자치 활동 |
ㆍ협의 활동 ㆍ역할 분담 활동 ㆍ민주 시민 활동 |
적응 활동 |
ㆍ기본 생활 습관 형성 활동 ㆍ친교 활동 ㆍ상담 활동 ㆍ진로 활동 ㆍ정체성 확립 활동 |
계발 활동 |
ㆍ학술 문예 활동 ㆍ보건 체육 활동 ㆍ실습 노작 활동 ㆍ여가 문화 활동 ㆍ정보 통신 활동 ㆍ청소년 단체 활동 |
봉사 활동 |
ㆍ일손돕기 활동 ㆍ위문 활동 ㆍ캠페인 활동 ㆍ자선 구호 활동 ㆍ환경ㆍ시설 보전 활동 |
행사 활동 |
ㆍ의식 행사 활동 ㆍ학예 행사 활동 ㆍ보건 체육 행사 활동 ㆍ수련 활동 ㆍ안전 구호 활동 ㆍ교류 활동 |
나. 영역별 내용
이 교육 과정에서 제시한 각 영역별 활동 내용은 예시적 기준이므로, 지역 특성과 학교 실정 및 학습자의 발달 단계 등을 고려하여 목표 달성에 적합한 내용을 선정하여 운영할 수 있다.
⑴ 자치 활동
㈎ 목 표
① 학급과 학교에서 일어나는 제 문제에 대해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협의 및 실천함으로써 자주성과 사회성을 기른다.
② 다양한 협의 및 실천 경험을 통해 문제를 합리적으로 해결할 수 있으며, 민주적인 의사결정의 기본 원리를 익힌다.
③ 역할 수행을 통하여 일의 성취 과정에 대한 기쁨을 느끼고, 학교 또는 학급 일에 주도적으로 참여하는 태도를 기른다.
㈏ 활동별 내용
① 협의 활동
ㆍ학급회 조직 및 운영, 학급 전반에 필요한 사항 협의 등
ㆍ학생회 조직 및 운영, 학교생활에 필요한 사항 협의 등
② 역할 분담 활동
1인 1역 활동, 학급 부서 활동, 운영 위원 활동 등
③ 민주 시민 활동
모의 의회, 토론회, 대화의 광장 등
④ 그 밖의 필요한 활동
⑵ 적응 활동
㈎ 목표
① 집단 생활에 원만하게 적응할 수 있는 기본 생활 습관을 기른다.
② 친교 및 협동 활동을 통하여 원만한 교우 관계를 형성한다.
③ 자신의 문제를 상담과 대화를 통하여 해결함으로써 원만하고 즐거운 학교생활을 한다.
④ 진로와 직업 선택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자신의 적성과 소질에 맞는 진로를 탐색ㆍ설계한다.
⑤ 자신의 성격, 능력, 역할 등을 이해하고, 올바른 심성을 가진다.
㈏ 활동별 내용
① 기본 생활 습관 형성 활동
예절, 준법, 질서, 절제, 청결, 정리 정돈, 근검절약 등
② 친교 활동
축하, 친목, 사제동행 등
③ 상담 활동
학습, 건강, 성격, 교우, 동아리, 여가 활용, 기타 개인적인 문제 등
④ 진로 활동
직업 세계의 이해, 진로 인식, 진로 탐색, 진로 설계 등
⑤ 정체성 확립 활동
자기 이해, 심성 계발 등
⑥ 그 밖의 필요한 활동
⑶ 계발 활동
㈎ 목 표
① 흥미, 취미, 적성이 비슷한 학생들로 구성된 활동 부서에 자발적으로 참여하여, 즐거움 속에서 협동심을 기르고, 원만한 인간관계를 형성한다.
② 다양한 활동에 참여하여 자신의 잠재능력을 최대한 계발ㆍ신장하고, 자아실현의 기초를 닦는다.
③ 여가를 선용하는 생활 습관을 형성한다.
㈏ 활동별 내용
① 학술 문예 활동
문예, 연극, 방송, 현대 예술, 전통 예술, 외국어 회화, 과학 탐구, 사회 조사, 국제 문화 이해 등
② 보건 체육 활동
육상, 구기, 수영, 체조, 무용, 민속놀이, 씨름, 태권도 등
③ 실습 노작 활동
사육, 재배, 조경, 목공, 제도, 설계, 조리, 수예, 재봉 등
④ 여가 문화 활동
등산, 사진, 독서, 영화, 꽃꽂이, 원예, 기악, 서예, 바둑, 장기 등
⑤ 정보 통신 활동
컴퓨터, 인터넷, 신문 활용 활동 등
⑥ 청소년 단체 활동
스카우트 연맹, 걸스카우트연맹, 청소년연맹, 청소년 적십자, 우주소년단, 해양소년단 연맹 등
⑦ 그 밖의 필요한 활동
⑷ 봉사 활동
㈎ 목 표
① 지역 사회의 일들에 관심을 가지고 참여함으로써 사회적 책임을 분담하고 호혜 정신을 기른다.
② 다양한 봉사 활동의 실천으로 서로 협력하는 마음을 기르고, 지역 사회 발전에 이바지하는 태도를 가진다.
③ 타인을 배려하는 너그러운 마음과 더불어 사는 공동체 의식을 가진다.
㈏ 활동별 내용
① 일손 돕기 활동
복지 시설, 공공시설, 병원, 농ㆍ어촌, 학교 내 등에서의 일손 돕기
② 위문 활동
고아원 , 양로원 , 병원 등에서의 위문 활동, 장애인, 병약자에 대한 위문 활동, 군부대 등 위문활동
③ 캠페인 활동
공공질서 확립, 교통안전, 학교 주변 정화, 환경 보전, 헌혈 등에 대한 캠페인 활동
④ 자선 구호 활동
재해 구호, 불우 이웃 돕기, 국제협력과 난민구호 등
⑤ 환경ㆍ시설 보전 활동
깨끗한 환경 만들기, 자연 보호, 문화재 보호, 식목 활동 등
⑥ 그 밖의 필요한 활동
⑸ 행사 활동
㈎ 목 표
① 교내ㆍ외에서 실시되는 여러 행사의 의의와 중요성을 이해하고, 행사에 자발적으로 참여하여 학교와 지역 사회의 발전을 위해 노력하는 태도를 가진다.
② 학예와 체육 등 행사 활동을 통하여 평소의 학습 성과를 창의적으로 발표하는 기회를 가짐으로써 협동심과 연대 의식을 높인다.
③ 학교 밖의 자연과 문화를 직접 체험함으로써 견문을 넓히고, 풍부한 감성을 지닌다.
④ 각종 수련 활동에 참여하여 심신의 조화로운 발달을 이루며, 극기의 정신과 진취적 기상을 기른다.
⑤ 지역 간, 국제 간 다양한 교류를 통하여 다른 문화의 가치를 이해하고 수용한다.
㈏ 활동별 내용
① 의식 행사 활동
시업식, 입학식, 졸업식, 종업식, 기념식, 경축일 등
② 학예 행사 활동
전시회, 발표회, 감상회, 학예회, 경연 대회, 실기 대회 등
③ 보건 체육 행사 활동
건강검사, 체육 대회, 친선 경기 대회 등
④ 수련 활동
ㆍ현장학습, 수학여행, 문화재ㆍ명승지 답사, 학술 조사, 해외 문화 체험 등
ㆍ등산ㆍ등반, 야영, 하이킹, 국토 순례, 탐사, 극기 훈련 등
⑤ 안전 구호 활동
안전 생활 훈련, 대피 방호 훈련, 재해 구호 훈련 등
⑥ 교류 활동
자매결연 활동, 도시ㆍ농촌 교류, 국제 교류 활동 등
⑦ 그 밖의 필요한 활동
4. 교수ㆍ학습 방법 및 지원
가. 계획과 운영 및 지원
⑴ 특별 활동에 배당된 시간(단위) 수는 학생의 요구와 지역 및 학교의 특성을 고려하여 학교의 재량으로 배정하되, 학생의 발달 단계를 고려하여 학교급별, 학년별로 활동 영역 및 내용을 선택하여 집중적으로 운영할 수 있다.
⑵ 특별 활동 영역 중 자치 활동, 적응 활동, 계발 활동은 영역 간의 균형을 유지하되, 필요한 경우에는 일부영역을 중점적으로 편성할 수 있고, 봉사 활동, 행사 활동은 별도의 시간을 확보하여 운영할 수 있다.
⑶ 특별 활동의 영역은 교육과정 편성상의 구분이며, 운영에 있어서는 영역을 통합하여 운영할 수 있다.
⑷ 특별 활동 운영 계획은 학생들의 흥미와 소질, 학교와 지역 사회의 실정을 고려하여 작성하되, 계획을 수립하고 운영하는 과정에서 학생들이 자신의 의사를 적극적으로표현하도록 한다.
⑸ 각 학교에서 융통성 있게 시행되는 특별 활동은 관련 법령, 특별 활동의 목표, 학생의 발달 단계 등에 부합되는 것이어야 한다.
⑹ 특별 활동은 학교의 필요에 따라 기준 시간(단위)보다 더 많은 시간을 확보하여 운영할 수 있으며, 시간 운영은 통합, 집중 등 다양한 방식으로 융통성 있게 할 수 있다.
⑺ 활동의 조직 단위, 장소, 시설 등 규모와 여건을 고려하여 정일제, 격주제, 전일제, 집중제 등과 같은 융통성 있는 운영을 할 수 있도록 한다.
⑻ 특별 활동의 각 영역별 활동과 하위 활동은 대체로 학교를 중심으로 이루어지나, 필요에 따라 학급, 계발 활동 부서, 지역 사회 중심 집단 등으로 다양하게 구성하여 이루어질 수 있다.
⑼ 지역 사회의 인적, 물적 자원을 최대한 활용하기 위하여, 특별 활동 영역별로 활용 가능한 자원 인사와 시설, 기관, 자료 등의 실태를 파악하고, 다양한 활동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창의적으로 운영한다.
⑽ 시ㆍ도 교육청 및 지역 교육청은 특별 활동을 운영하는 데 필요한 제반 시설, 설비, 자료, 프로그램 등에 관심을 가지고, 지도자, 보조자 등 자원 인사를 활용하여 학교의 특별 활동 운영을 적극적으로 지원한다.
⑾ 시ㆍ도 교육청 및 지역 교육청은 특별 활동 지도 자료 및 프로그램의 개발ㆍ보급, 연수 과정의 개설, 연구학교의 운영 등을 통하여 각급 학교의 특별 활동 운영과 개선을 지원한다.
나. 영역별 지도 방법
⑴ 자치 활동
㈎ 학생들의 자발적이고 자율적인 활동이 되도록 해야 하며, 그 활동이 바람직한 방향으로 나아가도록 지도한다.
㈏ 모든 구성원들이 골고루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다양한 의견을 존중하여 참여 의식을 높이며 소속감을 가지게 한다.
㈐ 연간 학급 활동 운영 계획은 담임교사와 학생들이 공동으로 협의하여 수립하고, 창의적인 활동을 전개하여 학교생활이 즐겁고 의미 있게 이루어지도록 한다.
㈑ 학생 전원이 학급 생활에 필요한 한 가지 이상의 일을 분담하여 자율적으로 실천하게 하되, 필요할 경우 역할을 교체하여 다양한 경험을 가지도록 한다.
㈒ 학생회는 학교의 규정에 따라 조직하고, 학급의 역할 분담과 연계하여 자율적으로 운영하게 한다.
⑵ 적응 활동
㈎ 교과 활동과의 유기적인 관련 속에 기본 생활 습관이 형성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도한다.
㈏ 기본 생활 습관 형성 활동은 특히 학교와 가정의 유기적인 연대를 통해 이루어지도록 지도한다.
㈐ 학생 개개인에 대한 각종 기초 자료를 정비하여 활용하고, 개인적인 문제는 가정과 연계하여 지도한다.
㈑ 상담 활동은 담임교사가 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며, 활동 내용에 따라서는 상담교사나 전문적 소양을 가진 학부모 또는 지역 인사의 협조를 받는다.
⑶ 계발 활동
㈎ 학생의 흥미, 취미, 요구, 적성, 학교 실정 및 지역 특성 등에 알맞은 활동 부서를 조직하고, 모든 학생에게 자세히 안내한다.
㈏ 교사는 활동 부서 조직에 있어서 학생의 희망을 존중하고, 상담 활동을 통해 활동 부서 선택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한다.
㈐ 교사가 주도적인 역할을 하지 않도록 유의하여 학생 중심의 흥미 있는 운영을 도모하고, 저학년은 취미 활동 중심으로 운영한다.
㈑ 학생의 개성과 소질을 최대한 신장하기 위하여 방과 후 프로그램이나 상설반과 연계하여 지속적ㆍ집중적으로 운영할 수 있다.
㈒ 학교 및 지역 사회의 시설과 인력을 적극 활용하도록 하며, 외부 전문가, 강사 등의 초빙 및 활동에 필요한 경비는 수익자 부담으로 운영할 수 있다.
⑷ 봉사 활동
㈎ 봉사 활동의 내용은 학교나 지역 사회의 여건을 고려하여 학교 재량으로 선정하여 융통성 있게 운영할 수 있다.
㈏ 효율적이며 진정한 봉사 활동이 될 수 있도록 사전 교육을 실시하며, 관련 정보를 충분히 수집하고 면밀한 계획을 세워 추진한다.
㈐ 봉사 활동의 참된 의미와 가치를 인식시키고 미래 생활과도 연계되도록 지도한다.
㈑ 활동의 전 과정이 교육적 의미를 가질 수 있도록 활동의 계획과 과정 및 결과에 대한 사후 평가를 실시하고, 이를 차후의 활동 계획 수립에 반영한다.
㈒ 지역 사회 유관 기관 및 봉사 단체와 협조 체제를 유지하여 효율적인 봉사 활동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⑸ 행사 활동
㈎ 행사 활동의 계획 수립, 준비, 시행, 반성 등에 있어서 학생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지도하고, 적절한 역할 분담을 통하여 자치적인 운영이 되도록 한다.
㈏ 행사 계획을 수립할 때에는 행사명, 목적, 시기, 장소, 대상, 행사 과정, 역할 분담, 유의점, 배치도, 상황 변동시의 대책 등을 충분히 고려하고, 필요에 따라 사전 답사 및 사전 교육을 실시한다.
㈐ 교류 활동에 있어서는 서로 간의 문화적인 차이점을 충분히 이해하도록 사전에 지도한다.
㈑ 학교 행사를 실시함에 있어서는 항상 지역 사회와의 연계성을 고려하되, 지역 사회의 요청에 의한 학교 행사는 그 교육적 가치를 충분히 검토하여 선택적으로 운영할 수 있다.
㈒ 안전사고 예방 교육을 철저히 하고, 돌발적 사태에 대해서는 적절한 조치를 취할 수 있도록 세밀히 배려하며, 필요한 경우 사전에 참가하는 학생의 건강 진단이나 상담을 실시하여 개개인의 건강 상태를 파악해 두어야 한다.
5. 평 가
가. 특별 활동 평가는 학생이 참여한 활동영역과 활동상황을 고려하여 담임 또는 담당 교사가 수시로 하되, 담임교사가 종합한다.
나. 특별 활동의 평가는 학교와 지역 사회의 실정 및 교육 목표에 비추어 적합하게 이루어지도록 하되, 다음과 같은 점에 유의하여 실시한다.
⑴ 학생 자기 평가, 학생 상호 평가, 활동 및 관찰 기록, 질문지, 작품 분석, 포트폴리오 등 다양한 방법으로 평가한다.
⑵ 각 영역별로 평가 관점을 마련하여 평가 척도를 작성, 활용한다.
⑶ 참여도, 협력도, 열성도 및 특별한 활동 실적 등이 골고루 반영되게 한다.
⑷ 교육 목표의 설정, 평가 장면의 선정, 평가 도구의 제작, 평가의 실시 및 결과 처리, 평가 결과의 해석 및 활용의 절차를 고려한다.
다. 평가의 결과는 평소의 활동 상황을 누가 기록한 자료를 토대로 활동 실적, 진보의 정도, 행동의 변화, 특기 사항 등을 종합하여 문장으로 기록하고, 평가 결과는 학생의 계속적 진보와 계발을 돕는 자료로 활용되도록 한다.
라. 특별 활동 평가에 있어서 학생 개개인의 발달, 변화, 성취를 평가함과 아울러, 학급 또는 학교 차원에서 전체 집단의 성장, 발달, 변화 등도 평가하여 지도방법 개선 자료로 활용한다.
마. 특별 활동 평가는 프로그램에 대한 평가도 함께 실시되어야 한다. 프로그램 평가는 운영 계획의 현실성, 활동 내용의 타당성, 운영 결과 등이 포함되어야 하며, 평가 결과는 해당 학교 또는 학급의 차후 특별 활동 계획 수립 및 운영 개선에 활용한다.5. 평 가
가. 평가 지침
1) 언어 재료와 의사소통 기본 표현에 기술한 내용을 중심으로 기본적이고 중요한 사항을 평가한다.
2) 학습한 내용을 중심으로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능력을 고르게 평가한다.
3) 지엽적이고 예외적인 사항의 평가보다 언어 능력을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4) 단순한 암기 중심의 평가를 지양하고 이해와 활용 능력에 중점을 두어 평가한다.
5) 문화 부분에 대한 평가는 단편적인 지식을 측정하기 보다는 의사소통 기본 표현과 관련된 문화의 이해도에 중점을 두어 평가한다.
나. 평가 방법
다음에 제시된 방법 이외에 교사가 자율적으로 평가 방법을 고안, 운영할 수 있다.
1) 듣기
가) 기본 어휘나 간단한 표현을 이해하는 능력을 평가한다.
나) 간단한 글이나 대화를 듣고 중요한 정보를 찾아내는 능력을 평가한다.
다) 간단한 글이나 대화를 듣고 상황을 파악하는 능력을 평가한다.
라) 간단한 글이나 대화를 듣고 질문에 대한 답을 찾아내는 능력을 평가한다.
2) 말하기
가) 학습한 내용을 역할놀이를 통해 표현하는 능력을 평가한다.
나) 자신과 관련된 내용을 간단히 말하는 능력을 평가한다.
다) 그림이나 사진을 보고 간단히 설명하는 능력을 평가한다.
라) 학습한 대화나 글의 내용을 듣고 간단히 요약해보게 한다.
3) 읽기
가) 일상생활과 관련된 내용의 글이나 대화문을 정확하게 읽는 능력을 평가한다.
나) 간단한 글이나 대화문을 읽고 중요한 정보를 찾아내는 능력을 평가한다.
다) 간단한 글이나 대화문을 읽고 주제, 대의 등을 파악하는 능력을 평가한다.
라) 간단한 글이나 대화문을 읽고 질문에 대한 답을 찾아내는 능력을 평가한다.
4) 쓰기
가) 간단한 글이나 대화문을 정확하게 듣고 받아쓰는 능력을 평가한다.
나) 일상생활과 관련된 내용을 간단하게 쓰는 능력을 평가한다.
다) 자신과 관련된 내용을 간단하게 쓰는 능력을 평가한다.
라) 카드, 일기, 편지, 전자우편 등의 형식을 통해 일상적인 주제에 대해 글을 작성하는 능력을 평가한다.
5) 문화
가) 의사소통 기능과 관련된 일상생활 문화를 이해하고 있는지를 평가한다.
나) 교과서에서 다룬 문화적 내용과 관련된 자료를 찾아서 발표하거나 제출하게 한다.
다) 교사와의 면담, 발표, 학생 상호간 대화 등을 통해서 문화에 대한 이해도와 태도 등을 평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