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9월 11일 제석사 스님의 불교기초교리 강좌
[ 부처님의 10대 명호란 무엇인가?]
* 마음을 다스리고 평온하게 만드는 행복한 시간이 되십시오. 바른 삶을 모색하고 영원하고 행복한 삶을 기원하기 위해 제석사 법회의 의미가 있습니다.
전시간에도 말씀드렸듯이 불교란 최고의 진리를 깨달은 이의 가르침입니다. 중국에서 불교 경전 내용을‘名體宗用敎’로 구분하여 가르쳤는데, 그중 宗과 敎를 빼서 ‘근본 가르침’이란 의미로 ‘종교’라고 했습니다. 그런데 1868년 일본에서 명치유신 때 서양의 ‘릴리전’을 ‘종교’라고 번역함으로써 종교에 대한 오해가 생겼습니다. 원래 종교란 불교의 종교 즉 무아론을 바탕으로 한 자력신앙 중심인데, 유일신의 창조론을 바탕으로 한 타력 신앙인 서양의 ‘religion 릴리전’을 종교로 번역한 것입니다.
최고의 과학자인 스티븐 호킹박사는 말했습니다. ‘신이 인간을 비롯한 세상을 창조한 근거는없다.’나란 존재는 없습니다. 순환관계일 뿐 생과 사도 없습니다. 마음이 곧 부처입니다. 어떻게 마음을 먹고 생각하느냐에 달려 있습니다. 여기에 자력신앙의 적극적 의미가 있습니다.
지금 서양에서는 동양 종교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는데 반해, 우리는 우리의 것을 모르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독일에서만도 원효 사상을 연구하고 있는데, 우리는 제대로 모르고 있습니다. 서양사상만 열광할 것이 아니라 우리 고유의 세계적 사상에 대해서도 연구해야 되겠습니다.
하여튼 불교란 부처님의 가르침으로 , ‘佛’이란 사람(人)+아니다(弗)가 결합된 단어로, ‘보통사람이 아니다, 즉 깨달은 자’라는 의미입니다.
[여래 10호]-10가지 부처님 명호
-부처님께서 갖추신 공덕을 10가지 면으로 존칭한 이름이다.
* 여래(如來) : ‘참되게 왔다. 이렇게 왔다, 진리와 다르지 않고 그렇게 왔다’는 뜻으로 진리를 보여주신 분이다.
① 응공(應供) : 온갖 번뇌를 끊어서 인간과 천상(天上)의 중생들로부터 마땅히 공양(供養)과 존경을 받을 만한 분이다.
② 정변지(正遍知) : 두루 원만하고 완전하게 아는 분이다. 진리를 바르고 완전하게 깨달아 일체의 지혜(一切智)를 지닌 분이다.
③ 명행족(明行足) : 지혜와 언행을 완전히 구족한 분, 가장 밝고 위없는 깨달음을 얻은 분이다.〈열반경 涅槃經〉의 설명에 의하면, '명'(明)이란 최고의 바르고 완전한 깨달음이라는 뜻이고, '행족'(行足)은 각족(脚足)이란 뜻으로 계(戒)·정(定)·혜(慧)의 삼학(三學)을 말한다. 부처는 삼학에 의하여 깨달음을 얻었으므로 명행족이라 한다. 또 〈대지도론 大智度論〉에서는, '명'은 숙명명(宿命明 : 과거세를 밝게 아는 지혜)·천안명(天眼明 : 미래세를 밝게 아는 지혜)·누진명(漏盡明 : 진리를 밝게 깨달아 번뇌를 끊는 지혜)의 삼명(三明)의 지혜를 가리키는 것이고, '행'(行)은 몸과 입과 뜻으로 짓는 3가지 업(身·口·意의 三業)을 말하며, '족'(足)은 만족·원만의 뜻이라고 했다. 즉 삼명과 삼업을 원만히 갖추었으므로 명행족이라고 한다.
④ 선서(善逝) :'제대로 잘 죽는 이'라는 뜻으로, 윤회의 사슬을 끊어 육도에 환생하지 않고 완전한 대해탈을 이룬 분이다. 미혹(迷惑)의 세계를 뛰어넘어 다시 돌아오지 않는 분이다.
⑤ 세간해(世間解) : 세상사 온갖 일을 모두 알고 완전히 깨달으신 분이다. 세상속 중생의 아픔과 고통을 모두 이해하고 도와주는 자비로운 분이다.
⑥ 무상사(無上士) : 세간에서 가장 높은 분이며 위가 없이 큰 분이다.
⑦ 조어장부(調御丈夫) : 대자(大慈)·대비(大悲)·대지(大智)로써 어떤 중생이라도 바른길에서 벗어나지 않게 제어하고 조절하여 수련시키는 분이다.
⑧ 천인사(天人師) : 부처는 지옥·아귀·축생·수라 등 미혹의 세계와 천상과 인간계의 모든 중생을 가르치는 스승이다.
⑨ 불(佛) : 불타(佛陀), 즉 깨달은 분이라는 뜻이다.
⑩ 세존(世尊) : 많은 덕과 완전한 인격을 갖추어 세상에서 가장 존귀한 어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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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핵심 내용
-如來 10號
① 응공(應供) ② 정변지(正遍知) ③ 명행족(明行足) ④ 선서(善逝) ⑤ 세간해(世間解) ⑥ 무상사(無上士) ⑦ 조어장부(調御丈夫) ⑧ 천인사(天人師) ⑨ 불(佛) ⑩ 세존(世尊)