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야심경(般若心經)은 마하반야바라밀다심경을 줄인 말이다. 모든 불교경전의 기본경으로써 불자가 되
기 위한 입문경이라고 할 수 있으며, 그 내용은 우리들이 살아가는데 있어 취하고 버릴 것의 근본을 다루
었고, 또한 마음의 번뇌로부터 자신을 탈피하여 깨달음의 경지에 이룰 수 있는 지름길을 제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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摩詞般若波羅蜜多心經
觀自在菩薩 行深般若波羅蜜多時 照見五蘊皆空 度一切苦厄 舍利子 色不異空 空不異色 色卽是空 空卽是
色 受想行識 亦復如是 舍利子 是諸法空相 不生不滅 不垢不淨 不增不感 是故 空中 無色 無受想行識 無眼
耳鼻舌身意 無色聲香味觸法 無眼界 乃至 無意識界 無無名 亦無無明盡 乃至 無老死 亦無老死盡 無苦集滅
道 無智 亦無得 以無所得故 菩提薩 依般若波羅蜜多 故心無가碍 無가碍故 無有恐怖 遠離顚倒夢想 究竟
涅槃 三世諸佛 依般若波羅蜜多 故得阿 多羅三먁三菩提 故知般若波羅蜜多 是大神呪 是大明呪 是無上呪 是
無等等呪 能除一切苦 眞實不虛 故說般若波羅蜜多呪 卽說呪曰 揭諦揭諦 波羅揭諦 波羅僧揭諦 菩提娑婆詞
마하반야바라밀다심경
관자재보살 행심반야바라밀다시 조견오온개공 도일체고액 사리자 색불이공 공불이색 색즉시공 공즉시
색 수상행식 역부여시 사리자 시제법공상 불생불멸 불구부정 부증부감 시고 공중 무색 무수상행식 무안
이비설신의 무색성향미촉법 무안계 내지 무의식계 무무명 역무무명진 내지 무노사 역무노사진 무고집멸
도 무지 역무득 이무소득고 보리살타 의반야바라밀다 고심무가애 무가애고 무유공포 원리전도몽상 구경
열반 삼세제불 의반야바라밀다 고득야뇩다라삼먁삼보리 고지반야바라밀다 시대신주 시대명주 시무상주시
무등증주 능제일체고 진실불허 고설반야바라밀다주 즉설주왈 아제아제 바라아제 바라승아제 보제사바하
산쓰끄리뜨본 번역
전지자(全知者)이시고 깨달으신 분께 경배합니다.
구도자이시며 거룩하신 관세음보살은, 깊은 지혜의 완성을 실천할 때에, 존재하는 것에는 다섯 가지의
구성 요소가 있음을 꿰뚫어 보았다. 또 그는 이들 구성 요소가 그 본성으로 말하면 실체가 없는 것임을
통찰하였다.
샤리뿌뜨라여! 이 세계의 현상은 실체가 없는 것이며, 실체가 없기 때문에 현상일 수 있다. 실체가 없다함
은 현상과 다름이 없고, 현상은 실체가 없음과 다름이 없다. 즉 현상은 모두 실체 없는 것이며, 실체 없
는 것이 곧 현상이다. 이와 마찬가지로 감각도 표상도 의지도 인식도 모두 실체가 없는 것이다.
샤리뿌뜨라여! 이 세상에 존재하는 모든 것은 진실로 실체가 없다. 생겨난 일도 없고 없어진 일도 없으
며, 더러워진 것도 아니고 더러움에서 떠난 것도 아니며, 줄어드는 일도 없고 늘어나는 일도 없다. 그러
므로 샤리뿌뜨라여! 실체가 없기 때문에 현상도 없고 감각도 없고 표상도 없고 의지도 없고 인식도 없다.
눈도 없고 귀도 없고 코도 없고 혀도 없고 몸도 없고 마음도 없고, 모양도 없고 소리도 없고 냄새도 없
고 맛도 없고 접촉할 때상도 없고 마음의 대상도 없다. 즉 눈에 의한 인식에서부터 마음에 의한 인식에
이르기까지 아무 것도 없는 것이다.
어리석음도 없고 어리석음이 없어지는 일(깨달음)도 없다. 이리하여 결국 늙음도 없고 죽음도 없고 늙음
과 죽음이 없어지는 일도 없다. 괴로움도 괴로움의 원인도 괴로움을 없앰도 괴로움을 없애는 길도 없다.
알 것도 없고 얻을 것도 없다.
얻는다는 일이 없기 때문에, 모든 구도자는 지혜의 완성에 의지하여 마음에 얽매임이 없고 평화롭게 머
문다. 마음이 얽매이지 않기 때문에 두려움이 없고 거꾸로된 생각을 멀리 여의어 영원한 평화에 드는 것
이다. 과거 현재 미래의 모든 깨달은 분들은 모두 지혜의 완성에 말미암아 다시없이 높고 올바른 깨달음
을 얻을 수 있는 것이다.
따라서 사람들은 마땅히 알아야 한다. 지혜의 완성의 위대한 진언, 크나큰 깨달음의 진언, 무상의 진언,
무비의 진언은 모두 괴로움을 가라앉히는 것이며, 거짓이 없으므로 진실하다고. 이 진언은 지혜의 완성
에 있어서 다음과 같이 말한다.
건너간 이여! 건너간 이여! 저편 언덕에 건너간 이여! 저편 언덕으로 완전히 건너간 이여! 깨달음이여!
행복하여라!
이제 마음이 지혜를 완성하였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