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로 배려하는 물화생지 ♡------ (지우지 마세용)
1. 답변 달아주신 분께 감사의 댓글은 필수!
2. 모두 볼 수 있도록 비밀댓글은 금지!
3. 답변을 받은 후 질문글 삭제하지 않기!
4. 질문 전에 검색해보기! 질문은 구체적으로!
------♡ 서로 배려하는 물화생지 ♡------ (지우지 마세용)
총론 11판 1권 세포학 6장에 있는 세포호흡 단원이 동물의 세포호흡을 다룬건데,
여기 나와있는 세포호흡 과정은 식물과 같나요?
제가 알고 있는 다른 점은
동물은 기질로 포도당을, 식물은 설탕을 사용하고
동물은 해당과정에서 하향식 조절, 식물은 상향식 조절이 일어난다는 것인데 이것들 외에는 같다고 봐도 될까요?
예를들어, 해당과정 조절에서 각 효소들의 저해제 및 촉진제들 이런 게 동물 식물 같나요?
첫댓글 동물 식물의 대사가 완전히 같을 수는 없습니다ㅎㅎ;; 세포호흡의 전체적인 과정은 비슷하더라도 세세한 차이가 조금씩 있어요. 그래서 저해제도 동물세포에서는 작용하고 식물세포에서는 작용하지 않는 경우가 꽤 있습니다.
그렇군요 감사합니다!ㅠㅠ
아재 쌤께서 잘 말씀해주신 것 같습니다! 저해제도 동물과 식물이 조금 다릅니다. 동물에서는 로테논, 말론산, 안티마이신, 시안화물(청산가리)가 있는 반면, 식물에서는 로테논 비감수성 탈수소효소라던지 시안화물 내성 산화효소같이 특이적 저해제가 있습니다. 얘네들은 동물에서와 달리 ATP를 생성하는 것이 아니라 열을 내서 발향의 기능을 하기도 합니다.
로테논 비감수성 탈수소효소와 대체 산화효소 말씀하시는건가요? 이것들이 저해제라는게 무슨말씀인지 잘 모르겠어요 ㅠㅠ
이들은 단지 전자전달계에서 분지 경로에 해당하는거 아니었나요??
삭제된 댓글 입니다.
식물에서는 ATP에 의한 전자전달계 저해->NADH 축적에 의한 시트르산 회로 저해->PEP 대사 저해->과당-6-인산의 과당-1,6-이인산으로의 전환 저해
이런식으로 상향식 조절이 이루어지고, 동물에서는 반대로 하향식으로 이루어진다고 알고 있습니다! 혹시 잘못된 부분이 있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