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단법인 한국인간관계연구소(대표 이철웅)는 지난 4일 “교육현장에서의 갈등조정 및 관계회복(회복적 생활교육)과 학교밖 청소년 정책의 방향”이라는 주제로 정책포럼을 열었다.
전문교수단와 심리상담 전문가, 교육자, 학부모 및 행정기관 관계자들이 다수 모여 민간단체가 주최한 포럼이다.
학교밖 청소년 정책 포럼에서 발췌를 맡은 동두천성폭력상담소 대표인 김용순박사는 학교밖 청소년들의 증가현상은 교육적 소외자가 곧 사회적 소외자가 되는 길목이라고 이들의 최소화와 교육정책적 지원이 요구된다고 주장했다. 또 박봉석 군자디지털고교 전 교장은 우선 공적 교육에서부터 우리 사회 전반에 걸친 학업중단이나 소외되는 학생이 증가 현상은 건전한 미래 사회의 부정적 요인을 증가시키는 이유가 되는 까닭에 이의 근원적 접근을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많은 공감을 불러 모았다.
또한 윤구식(한국평화교육 훈련원) 박사는 교육현장에서부터 활용할 수 있으며 사건의 처벌보다는 가해자와 피해자가 서로를 이해하고 관계를 회복하는 가운데 신뢰하는 인간적 감성이 일어날 수 있다면 사건 사례를 중심으로 회복적 생활교육의 중요성을 설파했다.,
행사를 주관한 이철웅 한국인간관계연구 이사장은 “교육현장에서의 날로 심해지는 갈등과 불신풍조는 우리 사회가 극복해야 할 과제로서 오늘 포럼을 통해 근원적 접근의 시발점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날 행사는 경기북부 교육장들의 적극적인 성원으로 많은 호응을 이루었으며, 특히 의정부청소년육성 재단의 적극적인 지원으로 청소년활동이 자발적으로 민관이 협력하는 네트워크를 구성되어 서로 협력하는 가운데 보다 효율성을 기할 수 있었다는 평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