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말 궁금해서 질문드리는거니 아시는 분은 꼭 대답 부탁드립니다.
1. 베네딕트 반응을 다른 말로 '펠링반응' 이라고 하셨는데 '펠링'은 시약이름입니까? 반응이름입니까? 궁금해서요...^^;;
2. 베네딕트 반응과 은거울 반응 둘다 알데히드와 케톤을 구별해내는 반응인가요? 아님, 베네딕트 반응은 포도당(알데히드&케톤)검출 반응이고, 은거울 반응만 포도당 중 알데히드와 케톤을 구별해내는 반응인가요?
3. 이건 정말 이해가 안갑니다 ㅜ.,ㅜ
케톤으로부터 알데히드를 구분하는 반응시, 반응식들을 보면,
예를들어, 포도당의 알데히드기의 CHO -> CO2- 가 되는건 이해가 갑니다.
a-히드록시케톤의 세번째 탄소의 히드록실기가 C=O가 되면서 산화되는것도 이해가 갑니다.
그런데요.. 과당에서 보면 원래 세번째 탄소에 히드록실기가 존재하지 않습니까?
그럼, 그 히드록실기(-OH)에 의해 케톤도 은거울,베네딕트 반응이 일어나야하는거 아닙니까?
어째서 케톤은 산화가 일어나지 않나요?
첫댓글 1. 시약 이름입니다. 2. 펠링반응의 원리가 아노머탄소가 산화되는 것이니깐 산화되지 못하는 케톤기는 베네딕트 반응을 할수 없습니다. 은거울 반응의 톤렌스 시약도 같은 원리이니깐 둘다 알데히드와 케톤기를 구별해 낼수 있죠. 3. 음.. 질문하신 분의 물음이 잘 이해가 안되긴 하는데요; 알도스나 케토스 모두 탄소골격에 히드록실기를 가지고 있어요. 산화반응이 일어날때 말단부위에서 알데히드기를 가진 알도스는 -CHO가 -COO가 되지만, 케토스의 -CO는 골격 중간에 있기 때문에 산화될수 없어요. 그러니깐 환원성이 없는거고, 그래서 은거울, 베니딕트 반응이 일어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