꽃(이육사)
동방은 하늘도 다 끝나고
비 한 방울 내리잖는 그때에도
오히려 꽃은 빨갛게 피지 않는가?
내 목숨을 꾸며 쉬임 없는 날이여.
북(北)쪽 툰드라에도 찬 새벽은
눈 속 깊이 꽃 맹아리가 옴작거려
제비 떼 까맣게 날아오길 기다리나니
마침내 저버리지 못할 약속이여.
한바다 복판 용솟음치는 곳
바람결 따라 타오르는 꽃 성(城)에는
나비처럼 취(醉)하는 회상(回想)의 무리들아.
오늘 내 여기서 너를 불러 보노라. - 육사 시집(1946)
핵심 정리
율격 : 내재율. 3음보의 변형
성격 : 관조적. 의지적. 상징적. 저항적. 현실 참여적
심상 : 시각적. 역동적
어조 : 강인한 남성적 어조
표현 : 상징에 의한 암시적 표현. 점층적 전개. 각 연이 서경과 서정으로 선경후정(先景後情) 표현
구성 :
1연-극한 상황 속의 새 생명 탄생을 위한 노력,
2연-새 생명 탄생을 위한 인고(忍苦)
3연 새 생명 탄생의 환희
제재 : 꽃. 식민지 조국의 현실
주제 : 참된 삶(조국 광복)에 대한 신념과 의지, 새 생명 탄생의 의지
이해와 감상1
이 시는 시적 상황 전체가 상징적 의미를 띠고 있다. 그리고 각 연의 첫 3행은 상황. 마지막 행은 화자의 의지를 표현하여 선경 후정의 구조로 되어 있다.
제 1연은 극한 상황에서도 희망을 잃지 않고, 밝은 내일 즉 광복을 위하여 하루하루의 삶을 바쳐 정진하겠다는 것이다. 하늘도 끝나고 비도 한 방울 내리지 않는 때에도 역설적으로 꽃은 피지 않는가? 결코 절망할 수는 없다. '동방'은 우리 민족의 삶의 터전인 한반도를 가리킨다. '하늘도 다 끝나고'와 '비 한 방울 내리지 않는'은 생명체가 살 수 없는 극한 상황의 표현이다. '꽃'은 새 생명의 탄생으로 해석된다. 제 2연은 제 1연과 비슷한 내용을 담고 있으나 구체적이다. 추운 겨울에도 제비 떼가 까맣게 날아오는 봄을 기다리면서 꽃 맹아리가 옴작거리듯이 화자인 나도 지금은 가혹한 상황이지만 잃어버린 조국을 되찾기 위한 활동을 해야겠다는 약속을 저버릴 수는 없다. 제 3연은 억눌림과 인고 끝에 찾아올 광복의 날에 환희하는 모습을 보고 싶다는 것이다. '한바다 복판 용솟음치는 곳'은 억눌림 속에서의 몸부림을 뜻하고, '꽃 성'은 혹독한 시대 상황이 걷히는 날, 즉 광복의 날을 뜻하며, '나비'는 광복의 아름다움을 마음껏 즐길 수 있는 우리 민족과 동일시한 것이다.
이 시는 한마디로 말해서 자신이 처한 현실을 극한 상황으로 인식하는 데 그치지 않고 새 생명의 탄생을 위한 준비 과정으로 이해하고 있다. 시인은 겨울과 새벽을 고통의 시간으로 보지 않는다. - 김태형 외 <현대시의 이해와 감상> 중에서
이해와 감상2
극한의 식민지 시대 상황 속에서도 '기다림'과 '믿음'의 강인한 의지를 표출하고 있는 이 시는 시적 상황 전체가 상징적 의미를 띠고 있다.
이 시의 표현 특징은 일정한 반복적 구조에 있다. 즉 기․서․결로 짜여진 이 시는 각 연 모두 4행씩이고, 각 연의 1행부터 3행까지는 구문의 전개와 함께 시행의 길이가 점층적으로 확장되고 있으며, 4행에 이르러 화자의 심정을 집중적으로 토로하는 형식으로 되어 있다. 또한 그 매 4행을 모두 영탄형으로 끝맺는 문장 구조를 통해 화자가 자신의 내면 의지를 강화시키는 특징도 갖고 있다. 우선 화자가 처해 있는 현실 상황은 '하늘도 다 끝난' 곳, '비 한 방울 내리잖는' 곳, '북쪽 툰드라' 같은 척박한 곳으로 설정되어 있다. 생명의 근원적인 모든 요소를 잃어 버린 극한 상황에서도 그는 '저버리지 못할 약속'처럼 '꽃 맹아리가 옴작거리'고, '제비떼 까맣게 날아오'는 봄날을 기다리며 '목숨을 꾸며 쉬임 없는' 하루하루를 보내고 있다. 1연에서 화자는 극한 상황에서도 희망을 잃지 않고 조국의 광복을 위해 하루도 쉬임 없이 정진하겠다는 결의를 나타내고 있다. 생명이 부정되는 극한 속에서도 피어난다는 역설적인 '꽃'은 암담한 현실 상황과 대립되는 동시에, 화자의 현실 초월 의지를 대변하고 있다. 2연에서도 화자는 극한적 한계 상황에서 '꽃 맹아리'와 '제비떼'를 기다리는 희망과 기다림의 자세를 보여 주고 있다. 그러나 그 희망과 기다림은 불확실한 미래에 대한 막연함이 아니라, '마침내 저버리지 못할 약속'의 확신에서 비롯된 의지의 태도이다. 3연에서는 '저버리지 못할 약속'이 실행되었을 때의 밝은 미래의 모습을 제시하고 있다. 그것은 다름아닌 일제의 오랜 질곡에서 벗어난 환희로 가득차 있는 '한바다 복판 용솟음치는' 조국 해방의 모습이며, '꽃성'으로 표상된 그 날, 광복의 기쁨에 '나비처럼 취하는 회상의 무리'는 결국 우리 민족의 모습이다. 물론 절대 절명의 극한 상황에서 '꽃이 빨갛게 피'었다는 역설은 마땅히 피어야 할 꽃이 피지 못한다는 의미로, 그만큼 당시가 극한적인 상황이었음을 반증하는 것이지만, 육사는 '저버리지 못할 약속'에 대한 기다림을 갖고 '쉬임 없는' 날들을 살아가고 있다. 그 기다림이란 '북쪽 툰드라'․'찬 새벽'․'눈 속'이라는 일제 치하의 현실 상황에 '꽃 맹아리'․'제비떼'와 같은 생명의 의지를 심는 '약속'이다. 그러므로 그 '약속'처럼 도래할 찬란한 조국의 미래를 위해 그는 꽃 한 포기 피어나지 못할 만큼의 암울한 역사 현장 속으로 온몸을 던지는 위대한 인간이 되는 것이다. -양승준, 양승국 공저 <한국현대시 400선-이해와 감상> 중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