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 가톨릭 전하다 숨질 때 병자들 치유되는 기적 일어나…
교황청, 새 성인으로 추대
'가톨릭 교회의 포카혼타스'.
최근 외신은 아메리카 원주민으로는 최초로 성인(聖人)으로 추대된 인디언 여성에게 이런 별칭을 붙였다.
카데리 데카퀴타(Kateri Tekakwitha)는 1656년 미국과 캐나다 접경 지역인 오세르네논(Osserne non·현재의 뉴욕주 오리스빌)에서 인디언 부족인 모호크(Mohawks)족 추장의 딸로 태어났다. 이웃 부족 알곤퀸(Algonquin) 출신인 어머니는 이미 프랑스 예수회 수사(修士)의 영향을 받은 가톨릭 신자였다.
네 살 되던 해, 모호크족에 천연두가 돌았다. 역병을 앓은 카데리는 얼굴에 심한 흉터가 생겼고, 시력을 거의 잃게 됐다. 게다가 그 전염병으로 부모와 형제를 모두 잃었다. 이웃 부족 추장에게 양녀로 입양된 카데리는 가톨릭에 의지했다. 그는 어머니가 남긴 묵주를 꼭 지니고 다녔다. 하지만 당시 인디언 부족 사이에서 서양 종교는 금기였다. 양아버지에게 묵주를 빼앗기고, 부족민한테 갖은 박해를 당해야 했다.
카데리는 고행을 통해 박해를 이겨 나갔다. 침대에 가시를 올려놓고 기도를 올렸으며, 병든 노약자를 헌신적으로 돌봤다. 그런 틈틈이 부족 아이들에게 성가(聖歌)를 가르치고, 가톨릭을 인디언 사회에 전파했다. 그럴수록 그에 대한 박해는 심해졌다. 목숨에 위협을 느낀 그는 1679년 인디언 가톨릭 교인이 모여 살던 퀘벡주로 이주했다. 그는 프랑스 이름 카트린(Catherine)을 인디언 식으로 발음한 카데리를 자기 이름으로 택했다. 그의 인디언 이름인 '데카퀴타'는 '정리 정돈을 하는 사람'이라는 뜻이다. 그곳에서 봉사와 고행으로 시간을 보내던 카데리는 이듬해 1680년 4월 세상을 떠났다.
기적은 카데리가 숨을 거둘 때 일어났다. 한평생 그를 따라다녔던 얼굴 흉터가 말끔히 사라졌다. 그리고 그의 장례식에 참석했던 병자들도 치유됐다. 그의 기적은 330년 후에 다시 재현됐다. 2006년 한 수녀는 바이러스에 감염된 여섯 살짜리 인디언 소년 몸에 카데리의 손목 뼛조각을 올려놓았다. 그러자 그 소년의 병이 완치된 것이다.
1980년 교황 요한 바오로 2세 때 시복(諡福·성인 추대 전 단계)됐던 카데리는 지난 19일(현지 시각) 교황청에 의해 인디언 최초로 성인으로 추대됐다. 교황청은 카데리를 포함해 1880년대 말 하와이의 나병 환자촌에서 봉사 활동을 한 마리안느 수녀 등 모두 7명을 새로 성인으로 추대했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1/12/22/2011122200119.html
북미 원주민의 기독교에 관한 책을 읽다가 낯선 성인 하나를 만나 그 내용을 정리해 본다. 인디언 전통과 천주교 전통이 어떻게 결합하였는가라는 쟁점이 흥미롭고, 한 명의 인디언 성인을 배출하기 위해 많은 사람들이 노력한 부분도 흥미롭다. 결국에는 북미 원주민에 대한 바티칸의 정치적 배려에 의해, 교황 요한 바오로 2세가 북미 지역을 방문하기 몇 년 전에 복녀로 인정받게 된다.
테카크위타는 그녀의 죄를 회개하기 위하여 고행을 시작한다. 털옷을 입은 채, 단식을 하고, 추운 데 나 있고, 그 외 여러 자기 부정의 수행을 한다. 그녀는 여성 동료들을 규합하여 고난 수행을 계속하는데, 그 강도에서 그녀를 따를 사람이 없었다. 그녀는 모카신을 신지 않고 겨울의 얼음장을 맨발로 걸어 발에 동상을 입는다. 그녀는 모래와 유리를 씹어먹고 피가 날 때까지 회초리로 매질을 한다. 이런 육체적 고행은 가톨릭의 전통이기도 하지만, 동시에 이로쿼이 인들의 전통을 따른 것이기도 하다. 즉, 고통, 상처, 배고픔을 참으면 참아낼수록 좋은 것이라는 이로쿼이 인들의 사고가 작용하고 있고, 이러한 면에서 그녀의 수행은 두 전통의 혼합의 측면에서 설명할 수 있다. 또한 그녀는 절대 순결을 서약하는데, 여기서도 여성을 격리시켜 처녀성의 영적인 힘을 통해 공동체의 이익을 추구하는 수행을 했던 이로쿼이 전통이 작용하고 있다. 테카크위타의 수행은 가톨릭 개종과 금욕을 통해 이로쿼이 전통을 재생한 것이라고 평가된다.
http://www.kateritekakwitha.org/kateri/
http://www.newadvent.org/cathen/14471a.htm
http://conservation.catholic.org/kateri.ht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