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로 배려하는 물화생지 ♡------ (지우지 마세용)
1. 답변 달아주신 분께 감사의 댓글은 필수!
2. 모두 볼 수 있도록 비밀댓글은 금지!
3. 답변을 받은 후 질문글 삭제하지 않기!
4. 질문 전에 검색해보기! 질문은 구체적으로!
------♡ 서로 배려하는 물화생지 ♡------ (지우지 마세용)
아래 두 문제 모두 출발물에 알켄과 알코올이 있는데요. 58번은 알켄이 산과 반응해서 주어진 A를 생성하고, 70번은 알코올이 산과 반응해서 주어진 생성물을 만든다고 해설에 쓰여있어요
만약 생성물이 제시되지 않았다면 알켄과 알코올 중 누가 더 먼저 반응하며, 판단할 수 있는 근거나 방법이 궁금합니다.
산소를 포함한 분자와 산이 함께 있으면 산소에 양성자 첨가하는 반응이 가장 먼저 일어난다고 알고 있었긴 한데,,, 이렇게 생각해도 될까요 ??
첫댓글 10-58경우 thermal cyclization 반응으로 가게 되면, transition state의 delta plus가 1차인 매우 불안정한 방향성을 띠게 됩니다. 그렇게 생성된 화합물도 6각형입니다.
그에 반해 ether synthesis under the acidic condition에서는 불안정한 C delta+ transition state를 지나지 않습니다.
(참고로, 두 반응 모두 가역 반응이라, 어차피 열역학적으로 더 안정한 화합물을 만들려고 할 것입니다. --> 그런데, 생성물이 둘 다 육각형이니, transition state가 유리한 쪽을 선택하는 겁니다. 대신, 만약 열을 엄청 가해 H2O를 기체로 날려버리는 반응을 진행하면, 생성물은 thermal cyclization으로 진행하겠죠, 하지만, 이 반응의 경우, 그런 공장적인 반응 조건을 적어준것도 아니어서, 첫 번째 반응에서는 ether formation으로 진행되어진 것입니다. (르샤틀리에 원리를 driving force로 사용)
10-70의 경우, H2O를 날려도 상대적으로 안정적인 C delta +를 유지할수 있기 때문에 생성물은 H2O가 날라가는 반응인 thermal cyclization으로 진행된것입니다.(르샤틀리에-원리)
결론은 알켄과 알코올 중 누가 먼저 반응할까 할때는, 산염기를 통해 H2O를 날려보낼수 있는 상황인지를 판단한 후, 이 반응이 가역 반응인지 생각하고, 르샤틀리에가 driving force로 작용이 가능하겠구나, 싶으면, 주 반응이 알코올과 산이 만나는 반응으로 가겠구나 생각하면, 됩니다. 만약, 이런 일련의 조건이 잘 맞지는 않는 상황이라면, 알켄의 반응이 먼저 일수도 있겠구나 고려하셔야 합니다.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우왕,,, 제가 감사하죠 ,,,!!
덕분에 또 다른 관점을 알았어요 참고해서 다시 공부해보고 잘 정리해두겠습니당 감사합니다☺️
삭제된 댓글 입니다.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23.10.22 12: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