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로 배려하는 물화생지 ♡------ (지우지 마세용)
1. 답변 달아주신 분께 감사의 댓글은 필수!
2. 모두 볼 수 있도록 비밀댓글은 금지!
3. 답변을 받은 후 질문글 삭제하지 않기!
4. 질문 전에 검색해보기! 질문은 구체적으로!
------♡ 서로 배려하는 물화생지 ♡------ (지우지 마세용)
안녕하세요^^
2C2H6 + 7O2 -> 4CO2 + 6H2O △H = a (kJ/mol)에서
몰당 엔탈피 변화(kJ/mol)의 의미는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① C2H6 2몰이 O2 7몰과 반응해서 4몰의 CO2, 6몰의 H2O를 생성될 때 엔탈피 변화
② C2H6 1몰이 연소될 때 엔탈피 변화
①과 ② 중에서 무엇일까요
삭제된 댓글 입니다.
그렇다면 2NaOH(aq) + H2SO4(aq) -> Na2SO4(aq) + 2H2O(l)의 몰당 엔탈피 변화는 어떻게 해석해야하나요?
@물포자 아하 그렇군요! 감사합니다^^
열화학 반응식에서의 dH은 반드시 그 화학반응식에 표현된 것이 기준입니다.
그리고 상태표시를 반드시 해야합니다. 상태에 따라 반응엔탈피가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만약 수업시연에서 저런식으로 쓴다면 심사위원이 '저 교사는 미분화된 개념을 사용하네' 이렇게 판단할 수 있어요.
(물론 글쓴이분께서는 알고 계실수도 있겠지만, 텍스트 그대로 볼때는 그래요)
본문에 대해 답 드리자면,
만약 저런식으로 제시한 경우라면 dH= a가 저 반응 전체가 기준입니다(1번)
그런데 만약 문제에서 '연소열'을 구하라고 제시했다면 2번을 물어본게 되구요 그럴때는 반응물이 1몰이 되도록 dH=a/2로 답해야합니다.
열화학 반응식은 계수와 상태가 어떻게 제시되었는가가 상당히 중요합니다.
일반적인 화학반응식에서는 유리수 계수를 허용하지는 않지만(계수를 간단한 정수비로 표현), 열화학반응식에서는 유리수인 계수를 허용하는 이유가 그 때문이기도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화2 교과서를 참고해보시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첨언하자면, 그래서인지 제가 본 교과서에서는 dH를 일반적으로 kJ/mol이 아니라 kJ 단위를 사용하더라구요.
반응엔탈피(1몰기준 생성, 분해, 연소, 중화) 그리고 결합에너지(1몰기준 결합해리)의 경우만 추가적으로 kJ/mol 단위로 쓰고 있는 걸 확인했습니다.
@고닌 첨삭해주셔서 감사합니다.
0.1 M NaOH (aq) 50 mL 와 실온 0.05 M H2SO4 (aq) 50 mL을 반응시키는 헤스 법칙 확인 실험에서
열화학 반응식을 쓰라는 문제가 있었는데요, 단위를 kJ/mol로 작성해달라는 요구가 있었습니다.
이론적으로 5mmol의 물이 생성됐을 겁니다.
실험 결과, Q=a (kJ)가 나왔을 때,
H2SO4(aq) + 2NaOH(aq) → Na2SO4(aq) + 2H2O(l) △H = 'a/2.5m' (kJ/mol)
로 작성해야할까요?
@pianorn_chedu 이경우면 대댓글의 반응엔탈피(1몰기준 생성, 분해, 연소, 중화) 중 중화열(단위가 kJ/mol)에 해당하기 때문에 몰수로 나눠서 쓰는게 맞을 것 같습니다.
@고닌 감사합니다 (^_^)(_ 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