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로 배려하는 물화생지 ♡------ (지우지 마세용)
1. 답변 달아주신 분께 감사의 댓글은 필수!
2. 모두 볼 수 있도록 비밀댓글은 금지!
3. 답변을 받은 후 질문글 삭제하지 않기!
4. 질문 전에 검색해보기! 질문은 구체적으로!
------♡ 서로 배려하는 물화생지 ♡------ (지우지 마세용)
안녕하세요
통합과학을 맡게 되었는데요
화학전공 선생님들
원소와 원자를 어떠한 것에 비유해야 학생들이 이해를 잘할까요??
좋은 아이디어나 설명법 , 노하우 아시는 선생님 도와주세요
첫댓글 원소는 강낭콩 땅콩 검은콩과 같은 종류를
원자는 땅콩 한알 두알 세알처럼 갯수를 셀 때
요정도면 이해하지 않을까요?
저는 예전에 시각적인 방법을 활용했습니다. PPT 같은걸로 같이 활용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지금은 잘은 기억이 안 나긴 하는데
빨강 빨강 빨강 노랑 노랑 파랑
(글자 색은 각각의 색으로 설정)
띄운 다음에
원소는 속성에 대응되는 개념으로
색깔이 총 몇종류인가? 3종류(색깔의 종류가 원소에 대응됨)
원자는 개수에 대응되는 개념으로
1) 단어는 총 몇개인가? 6개(단어의 개수가 원자의 개수에 대응됨)
2) 각 색깔에 해당하는 단어는 몇개인가? 빨강-3개, 노랑-2개, 파랑-1개 (각 원소에 해당하는 원자의 개수에 대응됨)
이런 식으로 이미지화 해놓고, 뒤에
H2O 이면
원소는 종류에 해당하니까 2종류 (수소, 산소)
원자는
1) 개수에 해당하니까 총 3개
2) 원소에 대응하는 원자는 각각 수소 2개 산소1개
이런 식으로 이어나갈 수 있는거 같습니다.
색을 예로 들긴 했는데, 색 자체도 구체적인 개념은 아니다보니까 예시는 한 번 잘 생각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윗분의 의견도 좋은거 같습니다.
반영하면 콩을 종류별로 여러개 가져다놓고, 학생들에게 직접 구분하도록 하는 방식도 좋은것 같아요!
학생들이
콩의 종류 - 원소 콩의 개수(및 입자 관점) - 원자
로 인식할 수 있도록만 발문 잘 해주시면 문제 없을 것 같아요!
원소의 개념 : 우리 반은 남학생과 여학생으로 구성되어 있다.
원자의 개념 : 우리 반은 남학생 12명과 여학생 13명으로 구성되어 있다.
좋은 의견들 감사드려요 ㅎㅎ
저는 과일바구니를 예로 들곤했어요~
과일 바구니에 바나나 3송이 사과 2개 수박1개
이런식으로 그림그려서~
과일종류(원소)는 세가지 바나나, 사과 수박있고
과일의 갯수(원자)는 바나나3개, 사과2개, 수박1개 총 6개가 있다.
이렇게 설명했던거같아요.
혹시 수정할부분있다면 말씀해주세요^^
직관적이네요 김사드려여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