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에도 운영체제가 있다고 합니다. 양자중첩 시냅스가 운영되는 체제입니다. 뇌는 하드웨어.....소프트웨어는 뉴런의 작용, 즉 뉴런에서 뉴런으로 전달하는 시넵스..... 그리고 운영체계가 양자 중첩이라고하네요..
뉴런(neuron)은
신체의 신경에서 신경세포 1개를 말하며 신경세포를 이루는 단위이다.
뉴런이 두개이상 모이면 신경이 되며, 모든 뉴런은 수상돌기, 신경세포체, 축색돌기로 구성되어 있다.
뉴런을 기능상 분류하면 감각뉴런, 연합뉴런, 운동뉴런이 있고
뉴런을 구조상 분류하면 수추의 유무에 따라 유수신경과 무수신경이 있다.
감각신경과 운동신경은 말초신경계에 속하고, 연합뉴런은 중추신경계에 소속된다.
감각뉴런이 2개 이상 모여 있는 경우가 감각신경이 되고, 근섬유 2개 이상 모이면 근육이 되는 구조이다.
감각뉴런은 감각기와 중추사이에 존재하며, 감각세포가 수용한 자극을 중추로 이동시킨다.
연합뉴런은 뇌나 척수에 존재하며, 감각 뉴런과 운동뉴런을 연결시키며 중추에 따라 기능이 다르다.
운동뉴런은 중추와 반응기 사이에 존재하며, 중추의 지시를 반응기 전달한다.
신경이 신체를 제어 한다는 것을
처음 알게된 19세기 초에 시작된 의학이 신경세포(뉴런,neuron)가 신경의 기본단위로 밝혀지기까지 100년이 걸렸다.
뉴런은 아래 그림처름 감각기를 거쳐서 감각뉴런 ~~> 연합뉴런 ~~> 운동뉴런 ~~> 근육으로 이어진다.
감각뉴런이 모이면 감각신경이 되고
연합뉴런이 모이면 중추신경(연합신경이라 하지 않음)이라 하며
운동뉴런이 모이면 운동신경으로 이것은 또 체성신경과 자율신경으로 구분된다.
신경계중에
중추신경계의 우리 뇌에는 1천억개의 뉴런들이 신경교세포(glia cell)과 어울려져 배열되어 있고, 이들은 시냅스에 의해 서로 연결되어
회로를 구성하는데..뉴런의 구조를 살펴보자..모든 뉴런은 수상돌기, 신경세포체, 축색돌기로 구성되어 있다.
뉴런의 기본 기능은 자극을 받았을 경우 전기를 발생시켜 다른 세포에 정보를 전달하는 것으로
이렇게 발생하는 전기 신호를 활동전위(活動電位:action potential)라고 한다.
하나의 뉴런에서 또 다른 뉴런으로의 전달은 시냅스(synapse)가 관계한다.
시냅스는
뉴런과 뉴런을 연결하는 구조물로서 전막과 후막으로 구성된다.
전막과 후막은 약 20nm정도 떨어져 있고 신경전달물질이 전막에서 나오고 후막은 신호를 받는다.
신경전달물질을 담고 있는 소낭이라는 주머니를 가진 전막에서 신경전달물질이 배출되고
확산에 의해 후막으로 이동하는 화학적 시냅스이다.
시냅스 후막 표면에 있는 수용체 단백질에 신경전달물질이 결합하면 그 정보는 신경에서 신경으로 전달된다.
시냅스에서의 흥분전달은 신경섬유로부터 세포체 또는 수상돌기 방향으로만 전해지고, 역방향으로는 전달되지 않는다.
시냅스가 가지고 있는 이런 성질 때문에 신경세포를 따르는 흥분전달에는 방향성이 없는 데도 불구하고,
신경세포의 연결은 전체로서 한 방향으로만 흥분을 전한다.
축색돌기 말단부의 약간 부푼 곳에 작은 시냅스 소포(synaptic vesicle)가 많이 있는데, 그 속에는 흥분전달 물질이 들어 있다.
1) 어떤 신경세포에서의 활동전위가 시냅스전 축삭말단으로 전달된다.
2) Ca 2+ 가 시냅스버튼으로 들어 온다
3) 신경전달물질이 세포외 유출에 의해 시냅스 간격( 20 nm )으로 분비된다.
4) 신경전달물질은 시냅스후 신경세포의 수용체와 결합한다
5) 시냅스 하부막에 존재하는 특정이온채널이 열린다.
즉
시냅스 말단에서는 다음 신경의 시냅스와는 20nm의 간격이 있는데
전달하려는 신경세포의 시냅스내 소포(신경전달물질 다량)가 말단에 도착하며 신경전달물질이 소포에 쌓여 있다가 부숴진다.
소포가 부숴지며 쏱아져 나온 신경전달물질은 다음 신경의 시냅스로 들어간다.
[출처] 뉴런 과 시냅스|작성자 수수깡
인간의 뇌는 100조개의 뉴런으로 되어 있다고 한다
뉴런은 시냅스를 통하여 다른 뉴련과 연결되는데 시냅스에서는 글루타민산염과 GABA같은 신경전달물질이 방출되며
전달은 이온채널이라는 길로 통하여 나트륨,칼륨,칼슘같은 물질이 이온으로 관련된다.
이 이온채널은 시냅스를 강화 혹은 약화시키는 장기강화(LTP)와 장기억압(LTD)의 프로세스를 형성한다.
LTP,LTD가 발생하는 방법에 주파수나 활동포텐셜의 도착시간이 관련한다는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최근의 연구에서는 엔도 칸나비노이드(endo-cannabinoid)수용체에 시냅스활성화를 감지하는 NMDA수용체가 같은 시기에 활성화되면
LTD가 발생한다는데 동의하고 있다.
[출처] 뉴런 과 시냅스|작성자 수수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