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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3절 조선 전기의 경제
Ⅰ. 경제정책
1. 중농 정책
가. 농업 진흥, 농민 부담의 경감 →농업 기술의 개발
나. 토지 개간, 양전 사업의 추진 →경지 면적의 확대
2. 수공업․상업
가. 자유 활동 억제 : 사치와 낭비 방지, 빈부의 격차 축소 목적
나. 상공업 미발달 : 유교적 검약 생활, 교통 미비, 화폐 유통 부진
다. 자급 자족적 경제 구조 → 대외 무역 부진, 국가의 통제 해이로 점차 활발(16세기 이후)
3. 토지 제도
가. 과전법 : 고려말 사전 개혁, 신진 사대부의 경제 기반 마련
⑴ 공전 : 국가가 수조권 소유, 민전을 국가의 징세 대상으로 파악, 농민의 경작권 보장
⑵ 사전 : 개인이 수조권 소유, 공신전(세습), 공해전, 늠전, 학전, 사원전
⑶ 원칙 : 경기 지역․1대에 한함
⑷ 세습지 존재 : 공신전, 수신전, 휼양전․토지 부족의 문제 발생
나. 과전법의 변천 :
직전법(세조, 현직 관료에게만 지급) →관수 관급제(성종, 국가의 토지 지배권 강화) → 직전법 폐지(수조권 소멸, 녹봉만 지급)
다. 지주 전호제의 확산
⑴ 배경 : 토지 생산성 향상, 토지의 사유 관념 확산
⑵사적 소유권과 병작 반수제 강화: 실제 사전 수조율은 대부분 병작 반수 적용, 양반의 대토지 집적→토지의 사적 소유 강화
⑶ 농장의 확대 : 직전법 소멸 이후 토지의 사유화 더욱 확산 → 농민의 소작농화
4 조세 제도
가. 조세 제도 : 농민이 바치는 전세, 공납, 역이 기본 조세
나. 조세 대상 : 원칙적으로 양인은 모두 납세의 대상, 실제로는 대부분 농민이 부담
다. 조세의 종류
⑴ 전세(토지에 부과)
초기 1/10세→세종 때 전분 6등법․연분 9등법(1결당 최고 20두에서 최하 4두까지 차등을 둠.)
⑵공납(가호별 부과) : 토산물을 현물로 납부, 전세보다 더 큰 부담, 공물 확보의 어려움 → 방납의 폐단
⑶ 역(정남에게 부과)
① 군역 - 군사 복무
② 요역 - 일정 기간 노동에 종사, 토지 8결당 1인 차출, 1년중 6일 이내 원칙, 실 제는 임의 징발
라. 조세 운반(조운 제도)
⑴ 조창에 모아 두었다가 경창으로 수송
⑵ 잉류(仍留) 제도 : 평안도․함경도 지역의 조세는 현지에서 군사비․사신 접대비 사용
마. 국가 재정
⑴ 수입 : 전세․공납․역, 염전․광산․산림․어장 등 경영 수입, 상인․수공업자 의 세 수입
⑵ 지출 : 왕실 경비, 공공 행사비, 관리의 녹봉, 군량미, 빈민 구제비, 의료비 등
5. 농민 부담의 가중
가. 지주 전호제의 일반화 : 생산의 1/2을 지주에게 바침.
나. 공납 부담 가중 : 방납의 폐단 → 족징․인징, 수미법 주장(이이․유성룡)
다. 군역의 부담 가중
⑴ 군역의 요역화 : 군역이 잡역으로 전환
⑵ 방군 수포제 실시 : 군역 담당자는 포 납부, 다른 사람이 대신 짐.
⑶ 잡역 가혹, 도망자 증가, 군적 문란 → 농민 생활은 더욱 궁핍
라. 환곡의 폐단 : 정차 고리대화 →유민 발생, 도적 횡행(임꺽정 난)
Ⅱ. 경제활동
1, 농업
가. 농업 생산력의 향상 : 개간 사업으로 농경지 확대, 수리 시설 확층, 농법 개량,
사림들도 농업 경영에 참여
나. 농업 기술 발달
⑴ 2년 3작의 일반화 : 조․보리․콩의 윤작(고려 때 시작), 모내기법 실시(남부 일부 지역)
⑵ 시비법의 발달 : 밑거름과 덧거름을 줌. → 휴경지 소멸
⑶ 목화 재배, 약초․과수 재배의 보급
⑷ 농서 간행 :농사직설, 금양 잡록
다. 농민 생활 안정책
⑴ 농민들이 토지에서 유리 : 수확의 상당 부분을 빼앗김.
⑵ 국가의 보호책
① 잡곡․도토리․나무 껍질 가공하여 먹는 방법 제시
② 토지에서 유리 방지책(호패법, 오가작통법 강화)
③향약․사창제 실시(사족들의 사회 안정 추구)
2 수공업
가. 관영 수공업 : 조선 초기 발달
⑴ 관장(관청에 등록되 장인) : 의류, 활자, 화약, 무기, 문방구, 그릇 등 제조 납품
⑵ 책임량 초과한 생산품은 세를 납부하고 판매
나. 민영 수공업 : 주문품 제작․공급, 양반의 사치품․농민들의 농기구 생산
다. 가내 수공업 : 면직물․농기구 제조, 자급 자족의 형태로 생활 필수품 제작
3. 상업과 화폐
가. 상업 : 국가의 통제하에 시전 중심으로 운영
⑴ 경시서 : 국가의 시전 감독 기구, 도량형 검사․물가조절 → 상업통제
⑵ 시전 : 국가의 필요 물품 조달․공급, 특정 상품 독점 판매권(육의전 - 비단․종 이․어물 등 판매)
⑶ 정부의 수세 : 점포지어 상인에게 대여, 점포세․상세 거둠.
⑷장시의 발달 : 5일장으로 정착 → 전국적 유통망 형성(보부상의 활동 - 농산물, 수공업 제품, 수산품, 약재 등)
나. 화폐 : 저화․조선통보 발행, 널리 유통되지 못함, 교역매개는 주로 쌀, 면포
다. 국제 통상
⑴ 명 : 조공 무역과 사무역
⑵ 여진 : 무역소(경원, 경흥)통한 교역
⑶ 일본 : 왜관 무역
⑷ 사무역 : 국경 부근, 엄경한 감시, 물화는 면포와 식량
제4절 조선 전기의 사회
Ⅰ. 양반 관료 중심의 신분구조
1. 유교적 민본주의
가. 성리학의 민본주의 사상 : 도덕적 내용, 생산 활동에서 분담, 지배․피지배층의 화합 강조
나. 민본 사상의 한계 : 지배층의 정치권력․경제 이권 양보한 것은 아님, 유교 질서 안에서 지배․피지배층의 역할 분담
2. 신분제도
가. 신분 : 양인․천인으로 구분, 신분층 간의 구분 엄격, 상호 교류 억제
나. 양인
⑴ 양반(사족) : 문․무반 통칭 →신분명칭, 유학 공부에 전념, 관직 이용한 특권을 보장받음.
⑵ 중인 : 실무 집행, 하부 지배 신분층, 기술관․향리․서리․토관(土官)․군교․서얼 등
⑶ 상민(평민, 양민)
① 생산 활동에 종사(전세․역역․공납의 의무)
② 법적으로 자유민, 교육․정치적 출세의 기회 허용, 그러나 현실적으로 많은 제한이 따랐다.
③ 농민이 대부분, 공장, 상인(시전 상인․보부상, 농민보다 천대 받음.)
⑷ 천인 : 노비, 백정, 광대, 무당, 창기 등
∙노비 - 공노비와 사노비로 구분, 매매․상속․증여의 대상, 혼인가능, 생활 의 자율권 없음.
3. 가족 제도
가. 성리학 윤리 보급 전의 가족 형태 : 남자가 여자 집에 장가들어 살거나 자녀 균분 상속에 따라 자녀가 돌아가며 부모 섬김.
나. 가부장적 가족 제도 확립 : 성리학의 윤리에 입각, 주자가례(朱子家禮)[文公家禮]의 생활화
→ 장자중심, 남존여비(男尊女卑), 재가금지(再嫁禁止), 서얼차대(庶孼差待)
주자가례(朱子家禮)는 중국 남송시대 주희(朱熹, 1139~1200)가 편찬한 책으로 예의 기본 논리인 사회질서와 기강을 위한 관혼상제의 의장을 제정하고 그 내면의 정신을 생활 속에서 유지하며 일상에서 실천할 것을 강조했다. 가례의절(家禮儀節)은 중국 명나라 때의 구준(丘濬, 1421~1495)이 관혼상제(冠婚喪祭) 등에 관한 주자의 학설을 모아서 만든 책이며 가례주석서의 흐름은 이후 이덕홍(李德興)의 가례주해(家禮註解), 김륭(金隆, 1549~·594)의 가례강록(家禮講錄), 송익필(宋翼弼 1534~1599)의 가례주설(家禮註說) 등을 거쳐 김장생(金長生 ·1548~1631)의 가례집람(家禮輯覽)에 이르러 분수령을 이루었다
다. 부계 중심의 문중 형성 : 사회․경제․문화 전반 지배, 향촌 사회 운영
4. 법률
가. 형법 :경국대전에 종합되어 있음, 관습법․대명률에 준하여 운영
⑴ 연좌법 적용: 가족 연좌, 군․현의 호칭 강등, 수령 파면
⑵ 형벌의 종류: 태형․장형․도형․유형․사형
나. 민법 : 주로 관습에 의거
⑴ 재산권 분쟁 : 문건에 의한 증거에 의존, 재판은 수령이 관장, 항소 과정 있음.
⑵ 상속 : 성리학 정착 후 종법에 의거
다. 사법기관
⑴ 중앙 : 사헌부․의금부(정치적 사건), 형조, 한성부(수도의 행정 및 소송 사건), 장예원(掌隸院, 노비 소송)
⑵ 지방 : 관찰사, 수령이 관할 구역 내의 사법권 행사
Ⅱ. 사회정책과 사회시설
1. 사회 시설 : 농민의 생활 안정 도모
가. 농번기 잡역 동원 금지, 흉년시 조세 감면
나. 환곡 제도 : 국가 기관에서 운영(의창, 상평창)
다. 사창 제도 : 주민 자치 운영, 양반 지주층 주도(향촌 통제와 농민 생활 안정이 목적)→ 농민의 최소한의 생활 보장, 농민의 유망을 방지하기 위한 미봉책에 불과
2. 정부의 농민 통제책 : 오가작통법, 호패법 →농민의 이탈 억제
3. 의료 시설 : 혜민국, 동서 대비원, 제생원, 동서 활인서 등
Ⅲ. 향촌사회의 조직과 운영
1. 조선의 향촌 : 면․리제(←향․소․부곡, 자연촌의성장)
2. 향촌 사회의 구조
가. 읍내 : 향리․관속․수공업자․상인이 섞여 삶.
나. 주변 지역 : 동서남북의 4면으로 구획, 면 밑에 리․동 편성
다 .양반, 평민, 천인이 섞여 삶.
라. 농민 : 이주는 어려움, 양반은 외가․처가로 이주하는 경우 많음(자녀 균분 상속).
3. 특수 마을 : 역촌․진촌․원촌(교통 기관), 어촌(어장과 포구에 형성), 점촌(각종
수공업품 생산)
4. 촌락 공동체 : 향도, 계, 두레
5. 향촌 사회의 변모: 유교의 영향으로 종법적 가족 제도 확립, 예학 발달 →전통적
향촌 규약과 조직체가 향약으로 대체, 친족 중심의 동족 부락 형
제5절 조선 전기의 문화
Ⅰ. 민족문화의 융성(창달)
1 한글의 창제
가. 배경
언문 불일치에서 오는 불편과 지배층과 피지배층과의 의사소통 필요성 인식
나. 과정
집현전 학자 중심으로 세종 25년 1443년 창제하여 세종 28년 1446년에 반포하였다.
다. 보급
한글서적 간행 ; 용비어천가, 월인천강지곡, 동국정운, 서리들의 실무 행정에 이용
라. 의의
민족 문화의 기반 확대
2. 사서의 편찬
가. 조선 초기
⑴ 성격 : 성리학적 사관
⑵ 조선 왕조 개창 합리화, 성리학적 통치규범 정착, 정통과 대의명분 강조
⑶ 고려국사(정도전), 동국사략(권근)
나. 15세기 중엽
⑴ 성격 : 고려 왕조의 역사를 자주적 입장에서 정리
⑵ 민족의 자주성과 민족, 왕실, 국가위신 고양
⑶ 고려사(문종 원년 1451년, 정인지, 기전체), 고려사절요(문종 2년 1452년, 김종서 등, 편텬체), 동국통감(성종 15년 1484년 서거정, 1485년 신평동국통감)
다. 16세기
⑴ 성격 : 존화주의 (사림의 정치, 문화의식 반영)
⑵ 단군보다 기자 중시
⑶ 동국사략(박상), 기자실기(이이)
라. 실록 편찬
⑴ 왕의 사후 정리, 편찬
⑵ 춘추관 안의 실록청에서 편찬
⑶ 기본자료 : 사초, 의정부등록, 비변사등록, 승정원일기, 일성록
⑷ 편년체 기록 → 4대 사고에 보관
3 지리서와 윤리서
가. 지도와 지리서 : 중앙집권과 국방 강화의 목적
⑴ 지도 : 역대제왕혼일강리도(세계지도), 팔도도(전국지도)
⑵ 지리지 : 팔도지리지, 동국여지승람, 신증동국여지승람
⑶ 읍지의 편찬 : 사림의 향토 문화에 대한 관심 반영
나. 윤리서 : 유교적인 사회 질서 확립을 위해서 삼강행실도, 효행록, 국조오례의
4 경국대전의 완성
가. 목적 : 통치규범의 성문화 필요성
나. 과정 : 조선경국전, 경제문감 → 경제육전 → 경국대전(성종)
다. 의의 : 조선왕조의 법제적 통치 질서를 존중하는 유교문화의 상징
5. 과학기술
가. 과학기술 발달 : 15세기 부국강병과 민생안정을 위해 국가적 지원하고 서역 및 중국의 과학기술 수용
⑴ 인쇄술 : 고려의 기술 계승 (갑인자, 계미자)
⑵ 측량기구 : 혼의, 간의, 해시계, 물시계, 측우기, 인지의, 규형
⑶ 수학 : 상명산법, 산학계몽
⑷ 역학 : 칠정산
⑸ 무기제조 : 화포, 화차, 거북선
나. 16세기 이후 기술학의 천시로 과학기술의 침체
6 과학서적
가. 농서 : 세종 11년 1429년 정초의 농사직설, 성동 강희맹의 금양잡록
나. 병서 : 진도, 병장도설, 동국병감
다. 의약서 : 향약집성방, 의방유취
Ⅱ. 성리학의 발달
1 성리학의 두 흐름
가. 관학파(훈구파)
⑴ 고려말 개혁에 적극적인 혁명파(정도전, 권근) 계승
⑵ 왕권강화, 중앙집권체제 옹호, 부국강병 중시
⑶ 사장 중시, 도교, 풍수지리, 민간신앙 포용→ 수준높은 근세문화 창조
나. 사학파(사림파)
⑴ 고려말 개혁에 소극적인 온건파(정몽주) 계승
⑵ 유교적 의리와 명분 중시
⑶ 경학 중시, 성리학 이외 학문 배척
⑷ 성종 전후 정계 진출→ 훈구세력과의 갈등으로 사화 발생
2 성리학의 융성
가. 주기론 : 경험적 세계 중시, 서경덕, 이이가 대성
나. 주리론 : 원리적 문제 중시, 이언적, 이황이 대성. 향촌에서 중소지주적 기반 가진 들이 승
다. 이황(李滉, 1501~1570) : 주자의 이기이원론에서 발전, 이언적(李彦迪)의 철학을 발전시켜 주리론(主理論)을 확립하고 이기호발설(理氣互發說)을 제창하고 이는 착하고 보편적이지만 기는 착한 것과 악한 것이 섞여 있다고 하였다. 사단(四端)은 이에서 발생하고 칠정(七情)은 기에서 발생하기 때문에 4단은 좋은 것으로 7정은 부정적으로 보았다. 이황의 학설은 류성룡, 김성일, 정구, 장현광 등 영남학파에 계승되고 일본 성리학에 영향을 미쳤다.영남학파 형성. 주자서절요, 성학십도(聖學十圖)
라. 이이(李珥, 1536~1584) : 관념적 도덕세계 중시, 현실문제의 개혁 주장, 이와 기는 두 개가 아니라 하나로 통합되어 있는 이기이원적일원론(理氣一元的二元論)을 주장하고 형이하학의 기가 먼저 발동하면 이에 기에 올라탄다는 기발이승설(氣發理乘說)을 내세웠다. 4단과7정은 대립되는 개념이 아니라 4단에도 기가 들어 있고 7정에도 이가 들어 있다고 하였다. 기호학파 형성. 동호문답(東湖問答), 성학집요(聖學輯要)
마. 영향 : 이기 철학 성립, 정치 활성화에 공헌 지나친 도덕주의로 현실적인 부국강병 소홀
3 예학과 보학
가. 예학 : 상장제례에 관한 학문
⑴ 도덕 윤리의 형식 논리를 중시하고 명분 중심의 가치 강조
⑵ 기능 : 상장제례의 의식 정립, 유교적 가족제도 확립,
⑶ 지나친 형식주의로 정쟁의 구실이 됨6
나. 보학 : 종족의 내력을 기록하는 족보학에 관한 학문
⑴ 사림의 문벌형성과 신분적 우위성 유지의 필요에 따라 발달
⑵ 종족의 내력 기록, 종적인 내력과 횡적인 관계 확인 → 종족 내부의 결속 강화, 문벌의 권위 과시
⑶ 양반문벌제도 강화에 기여
다. 의미: 예학은 종족의 의례를 규제,
라. 의의 :보학은 종족의 종적내력과 횡적 관계 확인하여 종족의 결속 강화
Ⅲ. 종교(宗敎)와 민간(民間) 신앙(信仰)
1.불교(佛敎)
가. 불교 정비 : 유교주의(儒敎主義) 국가의 확립(確立)에 따라 불교 억제(抑制)
⑴ 태조(太祖) : 도첩제(度牒制) 실시(實施), 사원(寺院)의 건립 금지(禁止)
⑵ 태종(太宗) : 사원의 토지(土地)와 노비(奴婢) 몰수(沒收)
⑶ 세종(世宗) : 선(禪), 교(敎) 양종 통합(統合), 36사만 인정(認定)
나. 불교의 보호(保護)
⑴ 궁중(宮中)과 민간(民間)에서 여전히 신봉(信奉)
⑵ 세조(世祖) : 원각사지(圓覺寺址) 10층 석탑(石塔) 건립(建立), 간경도감 설치(불경 간행)
2.. 민간 신앙
가. 도교(道敎)
⑴ 하늘에 대한 제사(초제) 중시(重視)
⑵ 사대부(士大夫) 사회(社會)에 은둔과 신선 사상 전파
⑶ 소격서 설치(제천 행사 주관)
⑷ 마니산에서의 초제(醮祭) 거행(민간 신앙과 연결되어 민족 의식 고양)
나. 풍수 지리설(風水地理說)과 도참(圖讖) 사상(思想)
⑴ 한양(漢陽) 천도(遷都)에 영향(影響)
⑵ 양반(兩班) 사대부의 묘지(墓地) 선정(選定)에 영향
다. 기타 : 무격(巫覡) 신앙, 산신(山神) 사상, 삼신(三神) 숭배, 촌락제(村落際) 등 → 서민 (庶民)사회에 영향
라. 세시(歲時) 풍속(風俗) : 유교(儒敎) 이념(理念)과 융합(融合)→ 조상(祖上) 숭배의식(崇拜儀式)과 촌락의 안정을 기원
Ⅳ. 문학(文學)과 예술(藝術)
1. 문학
가. 문학의 경향
⑴ 15세기 : 한문학(漢文學)이 주류(主流) 형성(形成) - 사장을 좋아하는 훈구파(勳舊派)에 의해 발달- 당시 양반들의 필수 교양. 서거정의 『동문선』 - 역대 시문(詩文) 중 뛰어난 것만 모음 - 전통(傳統) 문학의 자주적 정리(整理)
⑵ 16세기 : 사림(士林)들이 경학(經學)에 치중하여 한문학 침체(沈滯)
나. 문학의 형식(型式)
⑴ 설화(說話⑵) 문학 : 구전(口傳)되어 오던 역사(歷史), 전설(傳說), 풍습(風習), 신앙(信仰) 등 정리. 김시습의 『금오신화』 어숙권의 『패관잡기』 임제 - 풍자적(諷刺的)
⑵ 시조(時調) 문학 : 15세기 - 패기와 자신이 넘치는 호방한 시조(김종서, 남이)- 유교적 충절(길재, 원천석), 16세기 - 윤선도
⑶ 악장(樂章) 문학 : 『용비어천가』, 『월인천강지곡』
⑷ 가사(佳詞) 문학 : 송순, 정철 『사미인곡』, 『관동별곡』
⑸ 여류(女流) 문인 : 신사임당, 허난설헌, 황진이 등
2. 건축(建築)
가. 15세기 : 궁궐(宮闕), 관아, 성곽(城郭), 성문(城門), 학교(學校) 등이 중심
⑴ 특징(特徵) : 건물(建物)의 규모(規模)를 법적(法的)으로 규제(規制)
- 신분(身分) 질서(秩序) 유지(維持)
- 불필요(不必要)한 사치(奢侈) 방지(防止), 규모가 작고, 검소(儉素)하고 위엄(威嚴)을 갖춤, 주위(周圍)의 환경(環境)과 조화(調和), 자연미(自然美)를 그대로 살린 정원(庭園) - 창덕궁, 창경궁
⑵ 대표적인 건축물 : 서울의 숭례문(崇禮門), 창덕궁의 돈화문, 개성의 남대문, 해인사의 장경판고
나. 16세기 : 서원(書院) 건축 중심
⑴ 특징 : 주택, 사원, 정자의 건축 양식 배합, 자연(自然)과의 조화
⑵ 대표적 건축물 : 경주의 옥산 서원, 안동의 도산 서원
3, 공예(工藝)
가.성격(性格) : 의식주(衣食住)의 필수품(必需品), 사대부의 문방구(文房具) 등과 관련하여 발달 - 서민적(庶民的), 실용적(實用的)
나. 도자기
⑴ 15세기 : 고려 자기(高麗磁器)의 기법 계승(繼承), 회청색의 분청사기(粉靑沙器) - 우아한 멋
⑵ 16세기 : 세련(洗練)된 백자(白磁) 유행(流行) - 깨끗하고 담백하여 사대부의
⑶ 목공예(木工藝) : 실용성(實用性)과 예술성(藝術性) 조화
4. 그림과 글씨
가. 그림
⑴ 15세기 : 독자적(獨自的)인 화풍(畵風) 형성. 일본 무로마치 시대의 미술에 영향
⑵ 대표적 작품 : 안견 『몽유도원도』- 이상 세계 표현, 강희안 『고사관수도』- 간결(簡潔)하고 호방한 필치로 자연 속에 파묻혀 깊은 사색에 빠진 인간의 내면 세계를 표현
⑶ 16세기 : 자연속에서 서정적(敍情的)인 아름다움 추구, 개성있는 화풍 구사, 사군자(四君子) 유행
⑷ 대표적 작품 : 이상좌 『송하보월도』신사임당 『수박도』
이정, 황집중 - 사군자, 어몽룡 『월매도』
나. 서예(書藝) : 문인, 학자의 필수(必修) 교양(敎養)
⑴ 안평대군 - 조맹부체
⑵ 양사언, 한호 - 왕희지체
5. 음악(音樂)과 무용(舞踊)
가. 음악
⑴ 15세기 : 궁중 음악(아악) 발달, 악학궤범편찬 - 궁중 음악 집대성(集大
⑵ 16세기 : 음악의 주체(主體)가 서민으로 이동
아악(雅樂), 당악(唐樂), 향악(鄕樂) 등의 속악(俗樂) 발달
나. 무용
⑴ 궁중 - 나례(儺禮)춤, 처용무
⑵ 서민 - 농악무(農樂舞), 무당춤, 승무(僧舞)
다. 연극(演劇)
⑴ 산대놀이 - 고려(高麗) 시대부터 전승(傳承)하여 조선(朝鮮)시대 민중(民衆) 사이에 유행
⑵ 꼭두각시 놀음
라. 굿 : 촌락제(村落際), 별신굿, 가정굿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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